30~31p. ..일기장이나 빈 종이를 꺼내 놓고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에 관해 적어라. 적으면서 즐겁고 행복했던 기억을 돌이켜보라. 그때 어디서 누구와 있었는지, 풍경과 소리, 냄새는 어땠는지. 당시의 경험을 고스란히 담아낸 다음 그 순간에 행복을 느꼈던 이유를 찾아내라. 내 경우 행복이란 충실한 인간관계와 평생 잊지 못할 추억, 이 두 가지가 모여 조화를 이룬 상태를 뜻했다. 여러분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43p. ...영화배우 겸 칼럼니스트 윌 로저스Will Rogers는 이런 말을 했다. "아직 벌지도 못한 돈으로 좋아하지도 않는 사람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원하지도 않는 물건을 사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정확하게 나를 표현한 말이었다. 나는 소유한 물건을 유지하기 위해 살아가고 있었다. 그 결과, 공동체나 가족과의 유대는 느슨해졌다. 그리고 나는 자유와 에너지, 자아감을 잃었다.
71~72p. ..사파티스타 공동체를 지켜보노라니 앨런 더닝Alan Durning이 제시한 만족스런 삶의 이상이 떠올랐다. 나는 월드워치연구소Worldwatch Institute의 보고서에 인용된 더닝의 말을 늘 되새긴다. "지나치게 많은 것이 아닌 충분한 것만 갖고 살아갈 때 우리는 문화적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이른바 ‘인간적인 집‘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인간적인 집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가족과 공동체, 좋은 직업, 좋은 인생에 관한 오랜 질서를 회복하고, 기술과 창의성, 창조에 대한 존경을 회복하고, 해넘이를 지켜보며 물가에서 산책할 여유가 있는 느긋한 일상의 리듬을 회복하고, 평생을 바칠 가치가 있는 공동체를 회복하고, 여러 세대의 추억이 가득한 지역의 장소들을 회복한다는 뜻이다."
105p. ...내가 어떤 사람인지(혹은 어떤 사람이었는지) 증명하려고 물건을 쌓아 놓는다면 건강, 행복, 인간관계처럼 당장의 내 삶에서 의미 있는 일에 집중하는 데는 그만큼 방해가 될 뿐이다.
146p. ...생텍쥐페리가 말했듯이 "완벽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없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을때 이루어진다."
246p. ...벨기에의 한 연구 결과, 부유한 사람들은 작은 즐거움을 ‘음미‘하는 능력이 감퇴되며, "아무리 즐거운 경험도 거듭해서 겪다 보면 행복도가 낮아진다"는 흥미로운 사실이 밝혀졌다. 인간은 어떤 종류의 경험이든 적응한다. 하지만 학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작은 즐거움에는 적응할 가능성이 비교적 낮다. 작은 즐거움은 본래 뜻밖의 순간에 나타나며 매번 그 모습이 다르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