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p. ..버리지 못한 이유를 아는 것은 자신이 무엇에 집착하고 있는지를, 버린 이유를 아는 것은 무엇을 소중하게 생각하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193p. ..시험 삼아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이것을 읽고 보는 것은 내 인생의 한 번뿐‘이라는 마음으로 책이나 TV를 보는 것입니다. 평소보다 훨씬 머리에 정보가 오래 남지 않나요? 만약 그렇게 하는 것이 ‘귀찮다‘고 여겨지면 그 정보는 당신에게 그리 소중한 것이 아닙니다.
199p. ..앞으로 많은 물건을 버리고자 하는 사람들은 ‘하나를 들이면 둘을 버린다‘는 규칙을 세우면 물건을 줄이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옷을 사면 옷을 버린다. 식기를 사면 식기를 버린다는 ‘같은 장르 버리기‘도 괜찮고 ‘버리는 물건에 일용품이나 소모품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등 자기만의 규칙을 만들 것을 추천합니다. ..이 방법이 효과적인 것은 들이기 전 단계에서 ‘버리기‘를 생각함으로써 물건 하나하나에 대한 진지한 자세를 갖게 합니다. 그리고 버리기가 아깝다면 새로 사들이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204p. ..물건은 형태가 있기 때문에 쉽게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형태가 없는 것에 돈을 쓰는 것을 주저했습니다. ..미니멀리스트가 되고 나서 물건의 가치와 대면하는 기회가 늘어난 지금, 물건 이외의 가치를 느끼는 힘도 커졌습니다. .."누군가를 기쁘게 하기 위한 선물." .."소중한 사람을 만나러 가기 위한 여행 경비." .."내 미래를 만들기 위한 투자." ..있어도 없어도 그리 곤란하지 않고 오히려 관리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드는 물건에 들였던 돈을 지금은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