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읽자 아이들을 읽자
최은희 지음 / 우리교육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한 초등교사가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 주는 수업 장면을 그대로 묘사하면서 작가의 생각과 느낌을 곁들인 책이라 할 수 있다.

책을 함께 읽다 보면 아이들의 순수함 자체가 책을 읽는 안목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책읽기를 함께 한 선생님의 노력과 지도가 동반되었기 때문에 빛을 보는 안목이지만 말이다. 책을 쓴 교사 스스로도 아이들의 트인 시각에 놀라고 감동 받는 부분이 여러 부분인 것을 보더라도 우리는 정말 아이들에게 배울 게 많다.

이 책의 강점은 여러 가지다.

먼저 좋은 책을 소개 받을 수 있다. 꽤 많은 책의 실제 수업 장면이 수록되어 있고 마지막 정리 부분에서는 관련 서적을 안내해 준다. 나중에 아이들에게 읽어 줄 책을 선택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또 책을 읽어 줄 때 주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 지도 엿볼 수 있다. 수업 장면이기 때문에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데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줄 때 매번 하는 것은 권하고 싶지 않지만 가끔 시도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매번 상호작용을 하는 것은 책 감상에 지나친 간섭이라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한다.

책을 통해 심리 치료(?)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그 예로 성추행을 당한 아이를 위해 두 권의 책을 읽어 주는 장면이 나오는데 마음이 아팠다. 그러나 그런 집단 위로를 받을 때 아이 마음이 많이 위로가 되었을 것이란 느낌을 받았다.

책은 정말 즐겁게 읽어야 한다. 요즘 세태는 책도 너무 학습으로 접근한다. 가뜩이나 할 일 많은 우리 아이들에게 책을 학습이 아닌 오락이나 게임처럼 즐거운 것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제발 부모들 스스로 즐겨 보았음 좋겠다. 그래야 즐길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지 않을까?

끝으로 좋은 교육 활동으로 좋은 책을 쓰신 최은희 선생님께 존경심을 표한다. 그리고 책은 쓰시지 않으셨어요 좋은 교육 활동을 하기 위해 애 쓰시는 이 땅의 많은 선생님들께도 감사를 표하고 싶다. 공교육에 대해 신뢰로운 세상이 되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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