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교육의 역사 - 우리가 잘 몰랐던 역사 속의 교리교육 이야기
정두성 지음 / 세움북스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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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 교육의 역사/정두성/세움북스/고경태 편집위원


교리는 교회의 시작이고 체계이고 완성이다교리는 전하고 교육하면 교회는 세워지고거짓 교리가 유포되면 교회는 무너진다(articulus stantis et cadentis ecclesiae). <교리교육의 역사>의 저자인 정두성은 영국 웨일즈 대학에서 교리 교육을 주제로 박사학위(The importance of catechism for the Presbyterian Church in South Korea, 2014)를 취득했다.

 

첫째저자는 교리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면서 교회 전체 교회 역사를 탐구했다그리고 기독교 전체 역사에서 교리 교육의 위치를 일목요연하게 확립했다학자가 탐구한 요체를 제시했다신약성경고대 교회에서 종교개혁 교회 그리고 한국 교회까지 연결되는 전체 개요를 제시했다.

역사적인 교회의 도식을 소개하기 때문에 <교리 교육의 역사>가 독자에게 유익을 준다한국이나 해외에서 발생한 이단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역사적인 교회사도행전 2장에서 세워진 예루살렘 교회와 역사적인 연결을 추구하지 않는다그런데 정두성은 교리 교육의 관점에서 예루살렘 교회에서 한국 교회까지 한 교리로 연결된 것을 제시했다이것은 진리를 시대에 따라 적용하는 준용(準用mutatis mutandis)’의 원리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교리 교육의 필요성>을 매우 기쁘게 추천하는 이유는 31쪽에서 4개의 공교회 결정을 명확하게 제시했기 때문이다니케아(325), 콘스탄티노플(381), 에베소(431), 칼게돈(451)의 결정들을 한 문장에 배열한 연구자는 거의 없다네 개의 신경의 원천을 사도신경으로 제시했다(31). 저자는 사도신경에서 4개의 신경 그리고 종교개혁의 신앙고백서(카테키즘)를 연결시켰다.

 

둘째, <교리 교육의 필요성>에서는 중세 시대가 자연스럽게 공백을 갖고 있다저자는 중세 시대를 암흑기로 정의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고종교개혁신학을 고대 교회의 부흥즉 교리 교육의 재생(renewal)으로 보았다저자는 고대 교회의 교리 교육을 수직적(입문)으로종교개혁의 교리 교육을 수평적(신자 교육), 내용별로 정리해서 신자를 교육하는 형태로 세웠다그래서 교리 교육이 기독교 전체 역사에서 반드시 있어야 할 필수 항목임을 제시했다.

 

셋째, <교리 교육의 필요성>에서는 결국 한국 교회까지 연결시켰다한국 교회 초기에는 교리문답교육을 충실하게 수행했다그런데 1970년대 무렵부터 교리 교육이 사라졌고함께 교회에 대한 신뢰성도 몰락했다정두성 박사는 현재 한국 교회의 쇠퇴 상황을 교리 교육의 부재로 평가한 것이다사회적으로 신뢰를 얻지 못할 때 성장은 추락했는데지표에서 교리 교육의 부재와 함께 발생한 것으로 연관시켰다한국교회가 신뢰를 찾는 방안을 교육 교육을 체계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을 제안했다세례를 받을 때 체계적인 수직적 교리 교육과 입교 후에 수평적 교리 교육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정두성은 <교리 교육의 역사>에서 교리에 대한 좋은 이해와 교육 방안에 대해서 역사적으로 제시했다그리고 한국 교회에 대한 다양한 교육 정보들을 제시하고교리 교육의 회복과 활성화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교리교육의 역사>를 읽는 독자는 교리에 대해서기독교 역사에서 교리의 위치에 대해서종교개혁 시대에 교리교육(카테키즘)에 대해서한국 교회 역사에 대해서 바른 정보를 접하게 된다저자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연결한 것은 좋은 관점이라고 생각한다. <교리교육의 역사>는 탁월한 학문 저술이면서도어떤 독자가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좋은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교리 교육에 관한 많은 학문적 관점을 볼 수 있으며기독교 전반을 볼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저술이다.

 

<교리교육의 역사>는 신학생목회자그리고 기독교 교육을 연구하는 교사나 학도에게 매우 긴요한 저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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