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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 ㅣ 원전대로 읽는 세계문학
프란츠 카프카 지음, 김영귀 옮김 / 새움 / 2025년 7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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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사원 그레고르는 어느 날 아침,
거대한 벌레로 변한 채 눈을 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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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한 방과 생활 풍경은 그대로였지만,
그 순간부터 그는 가족의 일원이 아닌
집 안에 놓인 '처리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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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변신은 인간성을 지워내고,
관계를 단절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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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프카는 변신한 그레고르의 시선을 통해
인간이 얼마나 쉽게 기능과 쓸모로만 평가받는지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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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회에서 누군가의 자리는
그 사람이 어떤 존재인가보다
얼마나 쓸모 있는가와 얼마나 덜 불편한가로 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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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고르의 내면은 변하지 않았지만,
타인의 시선은 그를 더 이상 사람으로 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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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순간부터 그는 짐이자 불편함의 상징이 되었고,
존재 가치는 온전히 타인의 판단에 맡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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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동생의 바이올린 소리를 들으며
그레고르는 마지막까지 인간이었음을 증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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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음악은 그를 여전히 살아 있는 존재로 느끼게 했지만,
그 마음조차 가족과 하숙인들에게는
불쾌함과 수치심으로 가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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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내 조용히 숨을 거둔 그레고르를 두고
가족은 울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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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억눌렸던 무게가 사라진 듯
여동생의 몸은 활짝 폈고,
그들은 새로운 출발을 계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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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프카는 죽음을 슬픔이 아닌 해방으로 그리고,
남겨진 자들의 자기중심적인 시선을 끝까지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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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프카는 《변신》을 통해
인간을 쓸모로만 판단하는 사회,
그리고 타인의 시선 속에서 서서히 지워져 가는
존재의 고통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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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한 건 그레고르가 아니라,
그를 대하는 사람들의 시선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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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시선은 오늘도,
사회 속에서 또 다른 그레고르를 만들어내고 있다.
보이지 않는 변신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제공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