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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까칠한 백수 할머니 - 마흔 백수 손자의 97살 할머니 관찰 보고서
이인 지음 / 한겨레출판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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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찰

사랑과 관심이 있기에 하는 것이다.

그러니 사랑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처음 책을 접할 당시 제목의 백수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 백수의 뜻으로 생각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할머니한테 백수라고 하다니 그건 아니지 싶었다ㅇㅅㅇ..

검색해서 찾아보니

"아흔아홉 살. ‘百’에서 ‘一’을 빼면 99가 되고 ‘白’ 자가 되는 데서 유래한다." 라고

네이버 사전에 친절하게 뜬다.

즉, 백 세를 바라보는 나이인 셈이다.

그럼에도 할머니는 굳세고 단단한 분이었다.

몇몇 대화를 살펴보면

"개를 키워볼까요? 아주 귀여운 개 있잖아요. 개가 노인 건강에 아주 좋대요."

"개를 누가 집에서 키워? 개는 밖에서 키우는 거지. 일산 대화 할아버지는 집에서 개랑 같이 살면 그건 사람이

아니고 개라고 했어."

-개와 고양이 편 중에서..

"그 일본인 남자는 어땠어요? 괜찮지 않았어요?"

"괜찮긴, 키카 땅딸막해."

"키가 좀 작아도 야무지고 근면 성실하면 되지 않아요?"

"남자가 덩치가 있고 키가 커야지"

-남자가 덩치가 있고 키가 커야지 중에서..


억척스럽고 거친 느낌이지만 시원시원하고 나름 재밌었다.

그러나 중간에 피식피식하면서도 이게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그런 웃픈 이야기들이었다.

이인 작가는 어머니와 할머니를 각각 박 여사와 피 여사라고 불렀는데

피 여사는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겪은 세대였다.

한 여성으로서 당시의 험난한 나라의 상황과 남녀차별이 당연시 되던 시대상황에서 피 여사는 꿋꿋하게

지금의 현대에도 살아가고 있다.

늙은 피 여사를 부양하는 과정은 정말로 현실적으로 쓰여졌다.

거동이 불편해져 보행기에 의존하여 움직이는 것, 치아가 쇠해져 음식을 마음껏 즐길 수 없게된 것은 특히 크게

다가왔다.

거동이 불편해지니 이동하는 것이 힘들어 사람들과 만나는 것이 어려워지고 그래서 부양 가족에게 의존해야 하는데 부양하는 가족들도 각자의 사생활이 있으니 그들의 활동에 제약이 걸리기 마련이었다.

나는 집순이인지라 이 점은 어느 정도 괜찮게 생각했으나

젊은 나로서는 가장 슬픈 점이 먹는 행복을 누릴 수 없다는 것이었다.

피 여사는 씹을 때마다 이가 아파서 제대로 씹을 수 없어 푹 끓인 죽이나 퍼진 라면을 먹었다.

신경치료를 두 번이나 해보고 치아교정을 겪어본 나로서는 그 경험을 잘 알기에 치아 건강에 특히 신경쓰고 있어서

아주아주 공감이 되었고 피 여사의 심정에 이입되었다.

작가는 피 여사에 대해 가족이지만 약간의 거리를 두면서 관심을 가지고 그녀를 알아가고

그녀가 알아채지 못하게 나름 섬세하게 배려하는 모습을 보인다.

치매 예방을 위해 계속 인지할 수 있도록 일부러 질문을 하고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려 하고

때로는 옛날 일에 대해 궁금한 어린 손자처럼 , 때로는 가르쳐주려는 선생님처럼 피 여사의 주위에 맴돈다.

그렇게 맴돌면서 어머니 박 여사와 피 여사 간의 모녀관계에 대해서도 관찰하고 나름의 분석도 한다.

피 여사를 볼 때마다 지금은 먼 곳으로 가서 뵙기 어려운 나의 외할머니가 떠올랐다.

깊게 주름지고 ,허리가 구부정하며 ,얼굴은 햇빛에 그을려 ,틀니를 하고 ,교회에 열심히 다니며

늙으신 몸으로도 아침 일찍 시장에 나가시곤 했던 강하고 억센 우리 외할머니가..

요양원에서 잠들어 버리셨다.

대코로나 시대

피 여사는 오히려 건강하게 지내고 계신다고 한다.

그리고 행복하다고 하신다.

밖으로 나가기 힘들어진 지금이야 말로 우리의 가족에게 눈을 돌려 관찰하기 좋은 시기 같다.

♣한겨레출판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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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계절 모든 순간 - 함께 색칠하고 써보는 로사의 컬러링북
로사(김소은) 지음 / 예문아카이브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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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처음으로 을 접하였다. 

바로바로 

일러스트레이터 로사 님의 그림을 칠해볼 수 있는

「모든 계절 모든 순간」이다.



열심히 색칠놀이 해보는데 

퀄리티 욕심에 공들이다 보니

덜 완성됐지만 그동안의 과정을 올려본다.

완성하면 완성한 사진을 올릴 예정이다.


겨울이고 하니 겨울의 장을 펼치니 첫 그림은 표지와 똑같은 그림이었다.


금색을 집었는데 왜 금색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바지를 가장 잘 칠한 것 같다(뿌듯*^ㅡ^*)


머리도 칠하고 벽걸이 물건들도 칠하고


빨간색은 색연필로 칠하려니

원하는 느낌이 안살아나서 잉크펜으로 칠했다.


담요의 주름을 사실적?으로 살리며 칠해주고


이 때 좀 망삘이 왔다


일단은 이 정도로 한 상태ヽ(* ̄▽ ̄*)ノ


나의 감상☆

그림을 보고 떠올린 스토리를 적어봤다.


색연필은 정리해도 다시 나온다.

나온 색연필도 다시 보자.


색연필로 하려니 색의 명도를 조절하기 까다로웠다.

(고생을 자처한 1인..o<ㅡ< )

두 번째 그림은 물감을 시도해볼까 한다. 


아직 한 개의 그림만 칠하였지만

그 때의 계절에 맞춰 사계절 각각의 장을 펼쳐 

완성하며 보람과 계절감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왼쪽의 여백에 밑줄들이 있어서

위의 사진처럼 감상이나 그림의 스토리를 

상상해볼 수 있다.


앞으로의 1년 동안 함께할 컬러링북으로 만족스럽다.


♣본 서평은 예문아카이브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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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맞은 감정들 - 무엇이 우리를 감정의 희생자로 만드는가 자기탐구 인문학 4
조우관 지음 / 가나출판사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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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턴가 내 생각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없게 되었다.


 소심했던 마음은 더 작아져 

   인간관계가 불편해지고 한없이 고립되어 갔다.

  말하는 것이 서툴어지고 목소리도 작아졌다.


 그러나 동시에 외로웠다.

혼자라는 자유로움도 있었지만 

     일상이 지루하고 혼자만의 즐거움은 짧기만 했다.

  남는 건 허무뿐이었다.


책에서는 외로움을 부재에 대한 갈망 ​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단순한 욕구를 넘어서는 인격적 존재에 대한 그리움으로 

타인의 존재를 통해 해소된다고 한다.



대학시절 2년의 기간동안 친구가 없었다. 

혼자 다니고 혼자 밥 먹으며 혼자 수업들었다.

 친구, 동기, 선후배들로 보이는 무리들이 웃고 떠들썩대는 모습이 부러웠다. 


  그리고 2학년 말 엄마의 등쌀로 마지못해 신청했던 학교 프로그램에서 

지금의 친구들을 만났다.

프로그램이 끝나고 친구들을 만나기 이전처럼 밥을 먹고 공부를 하고 등교하는 일상이지만

 옆에 친구가 있다는 차이만으로 그 다음 한 해는 학교 생활이 즐거웠다.


그들의 존재만으로 변화가 찾아오고 성격이 많이 밝아졌다.

그렇게 나의 외로움은 자연스레 허물어졌다.


인간관계가 불편하여 피하는 것은 나를 계속 외로움의 수렁에 빠지게 할 뿐이다.

​외로움이 소통 가능한 인격의 부재로부터 비롯되었음을 인정하고 

타자에게 개방성을 가져야 한다. 

  외로울수록 마음을 열고 나를 보여줘야 한다.​ 






#2.<억눌린 감정 때문에 치러야 하는 대가> 파트에서

감정을 억제하고 통제하여 자아가 고갈되는 것을 다룬다.

자아가 고갈되면 정신력자기 통제력이 떨어져 슬픔이나 우울과 같은 극단적인 감정에 더욱 빠져들기 쉬워진다

결국 욕구에 집착하게 되고 욕구에 대한 저항력도 떨어져서

충동적인 행위를 하게 된다고 얘기한다.


내 이야기가 나와서 공감된 부분이 있다.

다른 사람과 다투거나 논쟁하고 싶지 않아서 그냥 피하고 말자

내가 참고 말자 다짐해왔을 것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자니 감정을 더 소비하고 더 힘들 것 같아서 피하고 말았을 것이다

하지만 내 안에서는나의 뇌에서는 내가 참는 만큼 엄청난 에너지가 소비되고 있다.

 

나는 내가 여태껏 나의 자아를 고갈시키고 있는 줄 몰랐다.

그동안의 나의 평화주의자적 대처 방식이 결국 나를 닳게 만들고 있는 줄 몰랐다.


그리고 이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준다.

물론 털끝 하나 남지 않을 때까지 모든 것을 폭발시키는 데도 에너지가 쓰일 테니

우리의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좋다

이제는 무조건 참는 대신 자신을 조금씩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 나서고 터득해야 한다

그래야 자아가 고갈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제는 내 감정을 죽이거나 스스로의 생각을 묵살하지 말고 표현하고 말해야겠다.

비록 내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 같아도, 밉보일 것 같아도 입을 열어야겠다.

아무것도 말하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도 없을 것이니.






#3. ‘개구리 올챙이 시절 모른다’ 는 말이 떠오르는 부분이 있었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달콤한 거짓말>이라는 파트에 있던 내용인데

뇌신경 심리학자 이안 로버트슨은 

사람이 권력을 가지면 뇌 구조가 승자의 뇌로 변한다고 주장했다

고생을 이미 지나온 사람은 지금 고생을 겪고 있는 사람을 결코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이 공감대를 이끌어내어 감정에 호소하는 설득의 방식이 

통하지 않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고생을 미화하며 얘기해봤자 아무 소용없는 것 같다.


한편으론 불행을 맞은 이에게 다음엔 더 잘 될거야  라고 위로하는 것이 

그의 감정을 억제하는 것이 될 수도 있음을 

이 편을 통해서 깨달았다.

 

선의로 한 얘기일진 몰라도 

그에겐 암묵적으로 그쯤해라는 식의 압박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해보면 친구들과의 대화에서도 안좋았던 일에 대해 얘기하고

친구들이 위로하거나 같이 화내주면 그 얘기는 거기까지 끝내야 할 것 같다.

안좋은 얘기 계속해봤자 약한 사람, 성격이 우울하거나 어두운 애로

 낙인 찍힐 것 같기 때문이었다.


다음에는 그냥 담담히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

.

.


상담사를 만난 것 같았다.

공감되는 얘기들도 많았고 그에 대한 방향성도 제시하여

 감정의 표현 방법을 배웠다.

그리고 더 성숙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

 중간마다 언급된 다양한 연구내용은 읽는 데 흥미를 돋구어줬다.


정신적으로 지친 분들

 마음이 울적한 분들께 

추천해본다.



♣본 서평은 가나출판사에서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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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보통의 감성
이어진 지음 / SISO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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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번쯤은 일상의 순간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이 감성이다.

sns상의 누군가가 남긴 글귀를 보고 맞는 말이네 라고 생각한 적 있다면

그 또한 가장 보통의감성이다. 유병재가 남긴 많은 공감할 만한 어록들 또한

보통의 감성이다.


같은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이니 다른 생각과 느낌을 갖는다.

그러나 다른 사람임에도 옆 사람과 공감할 수 있는 것은 보통의 감성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어진 작가가 인생을 겪으며 얻은 삶의 자세와 지혜들, 유쾌하거나 혹은 웃픈 경험이 풍부하게 담겨 있었다.

찰나에 느낀.. 사소하지만 잔잔한 생각의 조각들을 함께 공유해보는 따스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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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볼 (반양장) 창비청소년문학 98
박소영 지음 / 창비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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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하기'


학창 시절 역사 수업에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소설은 갑자스러운 빙하기를 배경으로 '스노볼' 이 라는 공간과 그 바깥으로 구분되는 

세계관을 그리고 있다. 

스노볼은 1년 내내 영하의 날씨인 바깥과 달리 봄과 여름처럼 따뜻하고 부유한 유토피아다.  그러나 그곳은 액터라는 배우와 디렉터라는 감독 그리고 스노볼을 건립한 이본 미디어 그룹만이 그곳에서 살 특권을 누릴 수 있다. 그 밖의 사람들은 여러 마을에서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며 간간히 살아간다. 대신 스노볼의 액터와 디렉터는 드라마를 제작하여 바깥의 사람들에게 제공한다. 

드라마는 액터의 24시간 일거수일투족을 시청자에게 공유하는 것으로 시청자들은 액터의 삶을 보면서 즐거움을 느낀다고 한다.

전력을 생산하거나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사생활을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과연 시민의 의무라는 게 터무니없다.

이에 대해 고해리의 할머니 고매령이 한 말이 있다. 


​"남의 인생이 재미있어 봐야  무슨 소용이야. 잘 먹고 잘 사는 게 중요하지."


디렉터를 꿈꾸던 주인공 초밤이는 어느 날 찾아온 기회에 무심코 수락하고 잘나가던 액터 고해리의 대역을 맡게 된다. 


그러나 고해리의 대역이 된 데에는 끔찍한 내막이 있었다. 

스노볼에서 액터의 삶은 어떻길래 잘나가던 스타가 자살을 선택한 건지조미류가 스노볼의 사람들을 왜 두려워하는 건지 두 개의 물음에 대한 해답은 스노볼의 실체에 있을 것 같아 계속해서 읽게 되었다


"스노볼에 남아 있으려면 쓸모를 증명해야지." 


차설 디렉터가 쿠퍼 라팔리에게 한 말이다.

여기서의 쓸모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했다단순히 자동차 바닥을 치우는 것과 같은 허드렛일을 하는 것이 스노볼에서의 쓸모를 증명할까 의문이 들었다. 그리고 여기서 차설 디렉터의 인성이 어떤지 조금씩 감이 잡혀왔다.


한편으론 주인공 초밤이가 스노볼에 갔다가 위험에 처하면 조력자가 될 줄 알았던 라팔리가 일찍이 하차되는 바람에 어이가 없었다

초밤이가 라팔리의 죽음의 순간 자신이 아무것도 하지 못한 것을 진심으로 슬퍼하는 모습에 만난 지 얼마 안 된 사람에게도 이렇게 정을 느끼는 아이임에 안쓰러웠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전개와 복선일까 아리송했던 말들에 깜짝 놀랐다


후반부로 갈수록 과거에 인간적으로 잔혹한 사건이 있었음이 밝혀지면서 경악할 따름이었다

같은 인간으로서 인간을 도구로 이용하는 모습에서 인간의 욕망의 추악함을 엿보았다

생각 이상으로 스케일이 컸다


결국 유토피아는 없었으며 스노볼 안이나 바깥이나 인권은 그 어디에도 없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억에 남는 대사가 있다.


내가 왜 고해리로 살아요난 명소명인데.’ 


우리는 단 한 사람일 뿐이며 누군가의 대체가 될 수 없다


https://blog.naver.com/rlacofls1___/222137497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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