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 혁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 시대의 지성, 청춘의 멘토 박경철의 독설충고
박경철 지음 / 리더스북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 라디오에서 들려오던 그의 익숙한 목소리…
난 처음 박경철 그가 의사인지 몰랐다. 그냥 경제평론가 정도로만 생각했었다.
말을 참 시원시원하게 콕콕 찝어 잘 한다고 생각했엇는데 의사에 말 솜씨, 글 솜씨까지 있다니 진정 세상이 불공평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책을 집어 들었다.
그리고 ‘자기혁명’을 읽으면서 그의 재능보다 그의 노력과 열정을 볼 수 있었다.

그를 보면서 끊임없이 세상과 소통하고 나아가는 좀처럼 찾기 힘든 실천적 지식인의 모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시대의 청춘들에게 쓴 책이어서 그런지 책을 읽는 내내 자꾸만 생각에 빠져 책을 읽는데 오랜시간이 걸렸다.
그는 청춘들에게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게 몰두하라고 한다. 끊임없이 방황하며 주체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존재이유를 찾으라고…
건강한 가치관을 가지고 삶의 모든 선택을 그것에 의거해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책을 읽으면서 자책하기도 하고 위로를 받기도 했다.

인생의 목표를 지점이 아닌 어떤 방향인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내가 성인이된지도 3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왕좌왕하는 것은 목표가 불분명한것이 아니라 나에대한 신뢰부족이라고 느꼈다. 내가 나를 믿지 못하는데 어떤 일을 해낼 수 있을 것인가….
그가 말하는 자기혁명이란 어려운 것이 아니다. 하지만 결코 쉽지 않다.
게으른 나의 모습을 반성하며 좋은 습관과 시간의 밀도를 높이려고 노력중이다.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 것은 노력이란 자신을 감동시킬 때까지 하는것이라는 말이었다.
어쩜 이렇게 간단명료하게 정의를 내린건지…

내가 즐겨 읽어오던 자기계발서와는 다르게 뭔가 전해지는 느낌자체가 묵직했다.
자기능력을 키우라는 일반적인 책들과는 다르게 공감력과 공공의식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그가 새롭게 느껴졌다.
인생은 정직한것이기에 묵묵히 걸어가라는 저자의 말이 경험에서 나오는 진실된 말로 들렸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스펙에 목숨거는 우리 사회에서 상투적이지 않음 공감으로 책을 썼다는 것이 느껴졌다.

자기혁명을 통해 내 삶의 주인이 되는것!
힘들지만 가장 중요한 인생 최대의 과제인 것 같다.
”시간이 없었어.”라는 말을 하는 것이 얼마나 부끄러운 말이며 내가 게으르다는 것을 자랑하는 말이라는 것 알았다.
저자의 진정성 느껴져 나의 태만을 반성하게 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