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샵을 종종 이용해서 갖고 있는 책을 판매하는데 2권이상 배송시 가끔씩 택배기사님이 실수를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받는 분의 성함과 주소를 정확히 명기해도 택배기사님이 서로 바꾸어 송장을 붙여 엉뚱한 책이 가는 경우죠.

제 경우는 추석때 한번,지난 토요일에 한번  이처럼 책이 바뀌어 배달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알라딘 중고샵의 경우 판매자가 다른 책을 발송하거나 혹은 등급에 대한 생각이 서로 상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개인 판매자가 처리할 일은 사실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번 중고책 배송사고도 마찬가지죠.토요일에 구매자한테 전화가 와서 엉뚱한 책이 왔다는 항의를 받았습니다.무슨말인가 싶어 흥분한 구매자와 통화를 해보니 배송기사가 제가 적은 받는분의 성함/주소를 제대로 보지않고 다른분의 송장을 붙여 발송한것이지요.이런 사고에서 판매자가 할 일은 아무것도 없지요.알라딘에 신고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문제는 토요일이다보니 알라딘 고객센터에 아무도 없단 사실입니다.구매자는 화를 내고 참 답답하더군요.그래서 일단 고객센터에 1:1상담을 남겼습니다.

월요일 오전에 고객 센터에서 전화가 왔는데 책이 잘못 배송됬다고 구매자한테 전화 연락이 와서 연락드린다고 하더군요.그래 고객센터에 이 내용은 고객센터에 글을 올렸는데 확인해 보지 않았냐고 되물었더니 미안하다고 하더군요.센터 직원은 택배회사에 다시 주의를 주고 두분 구매자께 서로 책을 다시 보내라고 조치하겠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후 수요일인가 다시 구매자한테 연락이 왔습니다.책 4권을 주문했는데 2권만 왔다는 것이죠.참 황당하더군요.알라딘 푸른색 중고책 비닐팩이 빵빵해질 정도로 4권을 잘 넣어 보냈는데 말이죠.일단 바뀌신 분이 잘못 보낼수 있으니 알라딘에 확인후 연락드리겠다고 했습니다.이후 알라딘 고객센터에서 동일한 내용을 질문하는 전화가 와서 4권을 다 보냈으니 잘못 받은신 분꼐 확인해 보라고 사후 조치 여부를 연락 주라고 했지요.

목요일에 책을 잘못 받았다고 항의하신 분께서 책 주문 취소와 함께 제 중고삽에 다시는 여기서 책을 사지 않겠다는 불만족의 글을 올리셨더군요.그분 입장에서야 주문한 책을 제대로 못 받았으니 당연히 그럴수 있지만 개인적으론 참 황당한 일입니다. 

 

이 일련의 사태에서 판매자가 한 실수는 전혀 없습니다.주소를 제대로 안보고 엉뚱하게 서로 바꾸어 송장을 붙인 택배 기사와 공휴일에 고객센테를 운영하지 않은 알라딘의 문제지요.그래서 전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는데 구매자한테 몇번이나 죄송하단 사과를 대신 했습니다.

그리고 분면히 알라딘 고객센터에 사후 처리 어떻게 진행되었는 연락달라고 했음에도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해 왜 구매자가 구매취소(이 부분은 이해합니다)하고 왜 제 중고샵에 불만족의 글을 남겼는지 알 수가 없네요.이 모든 사태는 택배회사와 알라딘의 실수가 분명함에도 이점을 고객 센터에서 제대로 구매자한테 고지했는지 알수 없군요.만약 이 실수를 판매자한테 떠넘겨 구매자가 오해했다면 참 불쾌합니다.

 

이번 사태의 1차 책임은 당연히 택배 기사한테 있습니다.일이 많아 그럴수 있단 생각이 들긴 하지만 제대로 쓴 주소를 보지 않고 엉뚱한 송장을 붙였기 때문이죠.하지만 이런일이 한번이 아니고 두번째고 당시에도 알라딘 고객센터는 죄송하다면 충분히 택배회사에 항의하고 택배기사님이 실수하지 않도록 잘 처리하겠다고 한 지 한달도 안되서 동일한 일이 일어나니 황당하네요.

 

그리고 2차 책임은 알라딘입니다.주 5일제 근무여서 그런지 몰라도 공휴일에는 고객센터를 운영하지 않더군요.뭐 다는 아니더라다 최소 1~2명은 비용이 더 들더라도 고객센터를 공휴일에도 운영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요? 

그리고 사후 처리를 어떻게 하는지 그것도 궁금하네요.이번 문제는 분명히 알라딘/택배회사의 잘못이 분명한데 왜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다시는 구매안하겠다는 불만족의 글을 남길 정도였는데,혹 알라딘 고객센터에서 제대로 사과를 하지 않았는지 아니면 일처러를 제대로 했는지 되 묻고 싶습니다.

그리고 구매자가 구매취소와 불만족의 글을 남길 정도로 화가 났으면 분명히 알라딘의 사후 처리가 미숙하단 것일텐에 지금 이글을 쓰는 현재까지 알라딘 고객센터에서 이것과 관련 아무런 회신 연락(분명히 일처러가 어떻게 됬음을 알리는)을 받지 못했습니다.

 

눈을 다쳐서 컴퓨터를 보며 길게 글을 쓸수 없음에도 화가나서 장문의 글을 씁니다.제대로 된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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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고객센터 2012-10-29 1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카스피님,안녕하세요? 알라딘 고객센터입니다. 다시 한번 정중히 사과말씀 드립니다. 이번 사례는 택배사에 전달해 강력히 어필하겠습니다. 기사분이나 영업조직이 변경될때마다 이런 사고가 간혹 발생해 저희도 늘 노심초사하고 있는데요,직접 대면해서 보내실 경우에는 아예 구분해 부착하는 지 점검하실 수 있으나, 위탁 물량에 대한 후처리시 이런 사고가 완벽히 예방되지 못해 택배사와의 공유나 현장교육이 더 절실함을 다시 실감했습니다. 무엇보다 단기간에 이번 오배송 문제의 뒷처리가 마무리되지 못해 여러 고객님들께 불편 끼친 점, 이후 처리상황에 대한 공유 부족 등은 저희 내부적으로 철저한 분석과 재발방지책을 강구해야 할 듯 싶습니다. 불편하신 상황에서도 따끔한 글 공유해주신 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