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인생 5년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내 인생 5년 후 - 정상에 선 사람들이 밝히는 ‘5년 전략’의 비밀
하우석 지음 / 다온북스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상담가로 활동하면서 점점 더 명료지는 부분이 있다. 삶의 문제가 터진 다음에 처방하는 것 보다 예방이 백 번 낫고 문제가 되는 단편적인 증상을 다루는 것 보다 근원적인 마음의 체력을 길러주는 것이 낫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대부분의 상담과 치료가 문제 중심, 처방 중심, 단편적인 증상 해결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는데 이제 방향이 바뀌어야 한다. 내가 찾은 길은 책을 통해서 사람들을 세워가는 작업이다.

 

생애설계는 예방적이고 발달적인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지난 몇 년 동안 나는 수 백명의 성인들에게 자신의 살아온 날을 정리하고 살아갈 날을 설계하도록 촉진해 보았다. 한결같이 자기 삶에 대한 새로운 통찰과 방향감각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나 자신 역시 잠시 직장을 잃었을 때 90세까지 살았다 가정하고 서전을 쓰면서 힘을 얻었고 작년에는 이를 또다시 12쪽 정도로 요약하여 이미지화 시킨 요약판 인생설계도를 만들어보았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내 삶에 대해서 뚜렷한 윤곽과 방향감각, 확신과 희망을 다지게 되었음은 물론이다.

 

하우석의 <내 인생 5년후>라는 책은 아무런 인생의 설계도 없이 막연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삶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설계도를 만들어보도록 동기부여하는 데 훌륭한 작품이다. 우선 5년이라는 시간의 단위를 설정한 점이 눈에 띄는 데 일생을 설계해 보라고 하면 너무 큰 작업이라 엄두가 나지 않는 사람에게 좋은 접근법이다. 90년은 어렵더라도 5년 정도는 설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것이다. 왜 인생의 설계도를 가져야 하는지,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지 다양한 사람과 책을 인용하여 독자들을 설득한다.

 

다만 모든 자기 계발서가 그러하듯이 아무리 좋은 방법도 적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점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 안내하는 대로 자기 삶의 5년을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실천에 옮기는 것과 읽었다는 뿌듯한 마음으로 만족하는 것은 하늘과 땅차이가 있을 것이다. 완벽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슬프게라도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의 설계도는 마치 먼 길을 떠나는 사람에게 네비게이션과 같은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방향을 잃지 않도록 길잡이가 되어 주며 갈림길에 섰을 때 이것을 선택할 지 저것을 선택할 지 선택하는 데 소비하는 에너지를 줄여줄 것이다. 또 그 지점에 도달 했을 때 더 큰 목표가 보일 것이다.

 

사람을 세우는 사람 이영식

http://www.bibliotherapy.pe.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