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라딘 TTB2 운영자입니다.
아래와 같이 TTB2의 정책이 변경됩니다. 주요한 핵심 사항들이 변경되니,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변경 사항에 대해 회원님들의 이해를 구하며, 문의/질의 사항은 ttb@aladin.co.kr로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공 지 -
1. 제목 : TTB2 정책 변경 안내
2. 적용 일자 : 2010년 8월 1일(9월15일 정산)
3. 번경 취지
(1) 노출/클릭 대비 판매율 저하로 인하여 광고주 감소
- 프리미엄 광고 도서 종수 축소로 인해 프리미엄 광고 대상 도서에 대한 회원 불만족도 높아짐
- 광고주 입장에서도 광고가 판매로 연결되지 않으므로 광고를 중단하게 되고
- 광고주 축소로 인해 다양한 프리미엄광고 도서가 축소되는 악순환 반복
(2) 광고주(출판사)에 영향을 받지않고 알라딘이 모든 광고비 부담
- 프리미엄 광고도서와 일반 광고도서의 구분 없이
- 적합하게 인상된 광고단가로
- 회원이 광고하기를 원하는 모든 도서/음반/DVD/화장품/기프트상품을 대상으로 광고할 수 있도록 함
4. 변경 내용
(1) 주요 내용
- 기존에는 클릭당 단가가 높았던 30종 가량의 프리미엄 도서 광고와
- 클릭당 단가가 낮았던 일반 광고(알라딘 도서 전체 대상)로 나뉘어있던 것을
- 프리미엄 광고를 폐지하고, 일반 광고의 클릭 단가를 높임
- 따라서, 한정된(약 30종) 도서 광고를 노출하던 것에서 벗어나 블로거가 원하는 모든 도서를 대상으로 광고하여
- 적정한(기존 일반 광고 클릭단가 보다 높은) 클릭단가로 광고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변경
(2) 프리미엄 광고와 일반 광고의 구분 폐지
- 기존 i) 프리미엄 ii) 일반 iii) 배너 광고 3개 타입으로 구분하던 것을
- i) 표지노출 도서 광고 ii) 배너 광고 2가지로 구분
- 단, 배너 광고의 경우도 ‘표지노출 도서 광고’의 단가와 동일
(3) 노출 부문 과금 폐지
- 기존 i) 노출 ii) 클릭 iii) 판매 3개 부문에 대해 과금하던 것을
- i) 클릭 ii) 판매 부문에 대해서만 과금
(4) 클릭당 기본 단가 변경/통일
- 클릭당 기본 단가 : 60원(클릭지수에 따라 추가 인센티브 적용)
(5) 과금 로직 변경
- 기본 로직은 동일 : 유효 클릭수 x 클릭당 기본 단가(60원) x 클릭지수 x 판매지수
- 예시 : A블로거가 8월 한달동안 클릭수 200회, 판매건수가 5건(클릭 대비 판매건수 비율 : 2.5%), 클릭으로 발생한 판매총액이 15만원인 경우
- 클릭에 대한 과금 : 10,800원 = 200회(클릭수) X 60원(기본 클릭단가) X 100%(클릭수 200회로 클릭지수 100%에 해당) X 90%(판매율 2.5%는 판매지수 90%에 해당)
- 판매에 대한 과금 : 4,500원 = 150,000원(판매총액) X 3%
- 9월15일에 지급될 총 광고 수익 : 15,300원 = 10,800원(클릭부문) + 4,500원(판매부문)
- 참고 사항
- 클릭지수 : (매월 1일~말일 기준) 1개월 간 발생한 클릭수가 기본 이상일 경우 인센티브를 주거나 기본 미만인 경우 디센티브를 주기 위한 클릭수 구간별 지수
- 5,000 click 이상 : 167%
- 1,000 click 이상 : 133%
- 100 click 이상 : 100%
- 50 click 이상 : 67%
- 50 click 미만 : 50%
- 판매지수 : (매월 1일~말일 기준) 1개월 간 클릭을 통해 발생한 판매건수가 기본 미만인 경우 디센티브를 주기 위한 ‘클릭수 대비 판매건수 비율’을 구간별로 나눈 지수(회원들의 평균 '클릭 대비 판매율이 3%임을 감안)
- 3% 이상 : 100%
- 2% 이상 : 90%
- 1% 이상 : 80%
- 0.7% 이상 : 60%
- 0.3% 이상 : 40%
- 0.3% 미만 : 30%
(6) 법인 회원제 폐지
- 개인 블로그 운영 회원만을 대상으로 함
- 기존 계약된 법인 회원은 6월 말경 통보드린 대로 7월부터 계약 해지
(7) 기타
- 위에서 언급한 내용 외에는 기본적으로 기존 정책과 동일
- 클릭을 통해서 발생한 판매 매출의 3%를 지급하는 것 등 동일
- 개인 블로그 회원은 광고수익을 알라딘 적립금으로 지급받음(적립금의 유효기간은 5년)
5. 변경 적용
(1) 7월은 기존 정책이 반영되어 8월15일에 광고 수익 정산(노출+클릭+판매 부문)
(2) 8월1일 : 광고 세팅 변경 가능
- 프리미엄 광고 선택 불가
- 모든 도서 대상으로 인상된 클릭 단가 적용
(3) 8월1일 이후에 광고 세팅을 변경을 하지 않아, 기존 프리미엄 광고 도서 및 배너 광고를 유지하는 경우
- 해당 광고도 변경된 클릭단가 및 정산 로직에 따름
- 따라서, 굳이 광고 도서를 변경하지 않아도 새 로직에 따라 정산이 됨
- 광고 세팅을 변경하지않아도 블로그 게시된 광고가 오류를 발생하는 등의 문제는 없음
(4) 9월15일 광고 수익 정산 : 변경된 클릭 단가 및 변경 로직에 따라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