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우주의 풍경>(레너드 서스킨드 지음, 김낙우 옮김, 사이언스북스)

우주는 모든 것이다. 어떤 존재도 우주를 넘어설 수 없다. 우주는 시간과 공간 그 자체이며 우리의 정신작용 역시 우주 안에서 이루어진다. 우리는 우주 너머를 상상할 수 있으나 그 상상 마저도 우주에 귀속되니, 그야말로 우주는 모든 것이다. 

 그런데 도대체 우주는 무어란 말인가? 공간은 무엇이고 시간은 무엇이고 존재란 무엇인가. 물리학자들은 오랫동안 이 존재론에 천착해왔다. 우주의 존재론은 결국 인간의 존재론과 맞닿아있기에 그들의 열정은 더 빛이난다. 우주란 무엇이기에 인간을 잉태하게 되었는가. 끈 이론의 선구자 레너드 서스킨드는 한 편의 풍경화로 이 존재론을 얘기한단다. '메가버스(Megaverse)'를 그리는 그의 풍경(landscape)가 사뭇 궁금해진다. 

  

<원자력 딜레마>(김명자 지음, 사이언스북스) 

전 환경부 장관의 원자력 이야기. 후쿠시마 원전 사태로 원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요즘, 김명자 전 장관의 이야기가 궁금한 이유는 그의 의미심장한 위치 때문이다. 그는 학자와 정치인, 관료를 모두 경험한 사람이다. 원자력에 대한 학자적, 정치적, 정책적 견지를 모두 보여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또 정부에서도 '환경부' 장관으로 일했다. 원자력은 환경적 측면에서 득이 될 것이 전혀 없다. 하지만 친원자력 정책을 계속해서 추진하고 있는 한국 정부의 관련 부처 장관으로써 그는 무조건 적인 원자력 반대를 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한국의 정치경제사회적 상황을 고려한, 즉 한국적 맥락에서의 원자력 논의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잘 파악할 수 있는 책이 될 것 같다. 

 

 <마을 회사>(박원순 지음, 검둥소) 

 '마을'과 '회사'의 결합이라니. 사회적 기업도 아직 잘 와닿지도, 보이지도 않는데 마을 회사는 더 생소하다. 일명 '소셜 디자이너'인 박원순 변호사가 이번에는 또 무슨 '디자인'을 내 놓은걸까. 책의 부제가 힌트가 되겠다. '공동체를 살리는 대안 경제'. 
 도시와 대기업 중심의 경제체제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제주체라기 보다는 객체로서의 삶을 산다. 그들이 주체가 될 때는 물건을 사는 잠시의 순간뿐이다. 마을 회사는 소비 주체를 넘어 생산 주체로의 회복을 꿈꾸는 하나의 가능성으로 보인다. 필연적으로 객체를 생산해내는 집중화 대신, '마을'이라는 공간에서 개성과 풍요를 동시에 구가하는 전략을 그는 실제 사례들을 통해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기업이라면, 나는 기꺼이 기업화 바람을 맞아들일 수 있을 것 같다. 

 

 <문화는 정치다>(장 미셀 지앙 지음, 목수정 옮김, 동녘) 

 얼마전까지만 해도 가장 보편적인 정치의 수단은 무력이었다. 그러나 무력은 이제 한국을 포함한 많은 지역에서'최종수단'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뿐 그 권력을 '문화'에 넘겨주었다.
 무력은 영토를 지배하나 문화는 일상을 지배한다. 이데올로기는 일상을 지배하는 자의 편이다. 따라서 이제 문화는 정치적 투쟁의 장이다. 문화를 장악하는 자가 일상을 지배하고 이데올로기를 결정한다. 
 아직까지 문화정치에 대한 이론적 작업은 한국에서 찾아보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여기, 번역된 텍스트로나마 '치맛 속까지 정치적인' 나라 프랑스의 한 학자가 내 놓은 문화정치론을 만나게 됐다. 아직까지 거칠고 좁은 프레임을 세련되게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소수에 대한 두려움>(아르준 아파두라이 지음, 장희권 옮김, 에코리브로)
    
 민주주의의 제도적 난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나는 그 중에서 '소수'의 지위가 가장 문제적이라 생각한다. 집단의 의사와 개인의 의사를 매개하는 과정은 대개 다수결이라는 형태로 이뤄지며, 민주국가는 다수의 의지로 굴러간다.
 문제는 국가에게 폭력의 합법적 행사라는 권한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소수에게는 사회가 자신의 의지와 다른 방향으로 변해갈 가능성을 넘어, 자신에게 폭력이 행사될 가능성도 있다.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도 이 양상은 재현된다. 민주주의를 표명하는 국제사회에서도 소수에 대한 다수의 폭력은 빈번히 벌어진다. 대부분의 강대국이 공조하는 테러와의 전쟁 같은 경우가 그 예시다.   

그러나 이 책은 '소수에 대한 두려움'을 말한다. 주로 폭력의 대상인 소수를 폭력의 주체로 인식한다는 뜻일 게다. 테러리즘이 그 대표적인 예다. 테러리즘은 소수가 선택할 수 있는 현실적인 폭력이다. 

이 역설적 상황을 어떻게 진단하고 무엇을 말할 것인가? 그 궁금증이 이 책을 선택하게 한 이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