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이번 달 마이페이퍼에서 첫 번째로 꼽아본 책은 곽은경 씨의 누가 그들의 편에 설 것인가이다. 경향신문에서 곽은경 씨의 인터뷰를 읽었고(링크는 http://media.daum.net/society/people/newsview?newsid=20131014221807552) '우리가 사는 세상과 이웃에 대한 책임감'으로 고통을 감내하고 일어선다는 말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비교적) 신뢰하는 저술가 엄기호가 이 책을 추천하면서 쓴, '한국의 역사가 슬프게도 민족에 갇힌 퇴보한 국수주의자들만을 만든 것에 대해 뼈저리게 후회하는 지금, 이것이 그녀의 경험에 귀를 기울이고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다'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이 책의 이야기를 직접 읽어보며 깨닫고 싶다.


두 번째 책은 이화열 씨의 배를 놓치고, 기차에서 내리다. 마이페이퍼를 쓰기 위해 알라딘에서 10월의 신간을 검색하던 중 이 책을 보고 '모르는 작가에 특별하지 않은 제목인데 이상하게 눈에 띄네…'라며 혼자 어리둥절했었는데, 요즘 급격히 좋아지고 있는 신형철평론가가 문학동네 팟캐스트(http://www.podbbang.com/ch/6570)에서 이 책을 10월의 에세이 중 한 권으로 추천해 이건 이 책을 꼭 읽으라는 계시인가 생각하고 있는 중. 평범한 것을 평범하지 않게 포착해 내는 작가의 문장에 대해 이야기하며 이발사와 관련된 글을 읽어주었는데, 참 듣기 좋았다. 글자로도 확인하고 싶다.


세 번째 책은 최영미 씨의 화가의 우연한 시선이고, 정확히는 신간이 아닌 개정판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그림에 대한 책이고, 고대 이집트 때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술 작품들을 소개하면서 작가의 삶에 대해 써내려간 글이 실려 있다고 한다. 글 제목만 보고 고르자면 죽음을 기억하라저기 흘러가는……이 가장 읽고 싶다. 


네 번째 책 역시 제목만 봐도 무슨 이야기인지 대충 알 수 있을 것 같은, 이윤기 씨의 조르바를 춤추게 하는 글쓰기. 뛰어난 번역가이자 작가였던 이윤기 씨의 집필 노트를 책으로 옮긴 것이라는데, 당연히 믿고 읽을 만한 책이겠지!! 조르바도 춤출 수 있게 하는 글이란, 그리고 그 글을 읽을 수 있도록 다른 언어로 옮기는 것이란, 그 옮긴 글을 쓰는 것이란, 이윤기 씨에게 어떤 의미였을까. 호기심이 와륵 일어난다.


마지막 책은 제목이 마음에 들어 고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인생 따위 엿이나 먹어라(이 뒤에 느낌표가 세 개쯤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목차를 훑다가 '아니 이거 내가 썼나?' 했다. 국가는 적이다, 직장은 사육장이다, 국가는 적당한 바보를 원한다, 알아서 기니 그 따위로 살다 죽는 것이다, 인생은 멋대로 살아도 좋은 것이다, 동물로 태어났지만 인간으로 죽어라 등등등등등혹시 내 일기를 누가 가져간 건 아니겠지ㅋㅋㅋㅋㅋㅋㅋㅋ 확인하지 않을 수 없구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