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지난 12월은, 개인적으로, 나쁜 일이 너무 많은 한 달이었다. 그리고 그 일들 중 거의 대부분은 새해가 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신간페이퍼를 쓰려고 노트북을 펼쳤을 때까지만 해도 마음이 개운치 않았...지만, 새로 출간된 책의 표지와 제목을 훑어 보고 있으니 아주 조금은 기분이 나아지는 것도 같다. 어쨌든간 보기 좋은 것들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조금이나마 좋아지는 게 사람이니까. 12월의 소설 신간으로는 어떤 것이 선정될지 궁금해하며, 내가 꼽아보는 신간 리스트.



1. 헬로, 미스터 디킨스 - 한국 작가 9인의 찰스 디킨스 테마 소설집


애정하는 승열오라버니가 진행하시는 EBS 영미문학관에서 작년 12월, 찰스 디킨스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며 디킨스의 작품을 읽어 주었다. 그 때 어떤 청취자께서 서점에 갔다가 이 책을 보셨다며 사연을 보내셨는데, 참여한 작가들이 워낙 쟁쟁해서+_+ 기억해두었었다. 이번에 생각나 검색해 보았더니 바로 나오는구나, <헬로, 미스터 디킨스>. 


디킨스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세 작품, <두 도시 이야기>와 <크리스마스 캐럴> 그리고 <올리버 트위스트>를 테마로 김중혁, 백가흠, 배명훈, 최제훈, 김경욱, 윤성희 등 '믿을 만한' 작가들이 써낸 소설들이 엮여 있다고 한다. <크리스마스 캐럴>이나 <올리버 트위스트>도 좋은 소설이지만 어릴 때 <두 도시 이야기>를 꽤 감명 깊게 읽은 기억이 있어 꼭 읽어 보고 싶은 책이다. 특히 광주와 아테네를 배경으로 펼쳐진다는 백가흠의 소설 <수도원 오르는 길-더 송The Song 4>와 윤성희 버전의 크리스마스 캐럴, <날씨 이야기>에 관심이 간다. 부산과 서울에 대한 소설이라는 김중혁의 <픽포켓>은 내용 자체보다 김중혁이라는 이름 때문에 끌리고. 부산과 서울이라니, 음, 좀, 음, 뻔하다는 생각이 드는 게 사실이긴 하지만 그래도 김중혁 작가의 단편소설은 해가 갈수록 점점 더 매력적이어지고 있으니까!! 기대감 상승!!!!



2. 사랑과 욕망의 변주곡 - 안톤 체호프의 에로티시즘 단편선


솔직히 책 제목도, 책 표지도, 개인적인 취향과는 거리가 멀지만(ㅠㅠ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리스트의 두 번째에 올려놓은 것은 오직, 단지, Only, 안톤 체호프라는 작가의 이름 때문이다. (사실 '에로티시즘 단편선'도 별 매력 없기는 마찬가지...하아;;;;)


<바다에서>부터 <개를 데리고 다니는 부인>까지 열 여섯 편이 실려 있다는데, <개를 데리고 다니는 부인> 말고는 다 처음 보는 소설이다. 체호프 단편의 그 씁쓸하면서도 짜릿한 맛을 꽤 좋아하는 편이라 우리 나라에 소개된 체호프 소설은 꾸준히 찾아봤던 독자로서 안 찾아 읽을 수 없는 책이다. 아무리 책 제목과 부제와 표지가 맘에 들지 않는다고 하여도...하아;;;;;;


그래도 이 책에서 마음에 드는 부분은(체호프의 작품을 읽을 수 있다는 것 빼고) 작품이 발표 연도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다는 것. 출판사의 책 소개에 쓰인 구절처럼 '여자들에 대한 체호프의 시선이 어떻게 바뀌어 가는지를 자연스럽게 느끼'는 데 관심이 많아서라기보다는 원래 내가 책 읽는 방식이 발표 순서대로 좌라락 찾아 읽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물론 보통 '고전'이라 불리는 작품들은 작가의 대표작 중심으로 읽게 되는 터라 거의 그렇게 읽지 못앴고, 나와 동시대를 살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은 거의 그런 방식으로 읽고 있는데, 이번 책에서는 내게 '고전'인 체호프의 소설을 그가 쓴 시간 순서대로 읽을 수 있다는 게 꽤 매력적이다. 어떤 작품에서 체호프 특유의 아릿한 쌉쌀함을 느낄 수 있을지, 궁금하다.



3. 인질의 낭독회/ 오가와 요코


오가와 요코의 <박사가 사랑한 수식>을 워낙 행복하게 읽었다. 사람의 감정선을 아무렇지 않게 툭, 건드리는 류의 일본 영화나 소설을 꽤 좋아하는 편인데 <박사가 사랑한 수식>이 나에겐 그런 소설 중 하나였다. 보들보들하고 순정 만화 같은 거, 나도 울테니까 너도 같이 울자, 뭐 이런 거 말고, 덤덤하고 소박하고 어떨 땐 무뚝뚝하면서도 약간은 짓궂은 거, 자기는 아무렇지도 않은 표정을 짓고 있으면서 남을 팍 울려버리는, 그런 거 말이다.


어쩌다 보니 <박사가 사랑한 수식> 이후로 그녀의 소설을 한 권도 읽지 못했던 내게 <인질의 낭독회>는 꽤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만한 책이다. 오가와 요코와 인질? 너무 안 어울리는데? 싶었는데,  관광객 납치 사건의 인질 여덟 명이 낭독회를 벌인다니. 영화나 TV에서 본 '인질 납치 사건'을 떠올리자면 경찰과 납치범들의 총질과 고함이 오가야 할 것 같은데.


만약 인질들이 엄청나게 독특한 사람들이었다면 이제까지 나열한 이유만으로도 특별한 흥미가 안 생겼을지 모른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마음이 동한 것은, 이 책의 인질들이 지극히 평범한 사람이었다는 이유 때문이다. 조숙한 안경집 아들, 남편을 잃은 여자, 정리정돈에 꽂힌 할머니, 불량품 알파벳 비스킷을 좋아하는 여자, 눈이 하나뿐인 인형을 만드는 노인 등등. 글로 쓰면 뭔가 사연을 갖고 있을 것 같지만, 사실 내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평범한 인물들 아닌가. 평범하다는 건 어떤 의미에서 '일반적으고 보편적인 정도의' 상실감과 패배감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이라는 걸 테고. 그들의 슬픔을, 눈물이 묻어있는 목소리를, 읽어 보고 싶다. 지금의 내게는 그런 독서가 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