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우리는 계속 읽는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그래서 우리는 계속 읽는다 - F. 스콧 피츠제럴드와 <위대한 개츠비>, 그리고 고전을 읽는 새로운 방법
모린 코리건 지음, 진영인 옮김 / 책세상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일반적으로 책을 잘 읽지 않는 사람은 한 권의 책을 한 번만 읽는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나 그 책 읽었어. 그런데 잘 모르겠더라. 역시 나는 책이랑 안 맞는 것 같아."이라고 말할 때가 많다. 소설을 한 권 읽더라도 우리는 두 번 읽으면 더 잘 이해하는데, 한 번 읽은 행동으로 완전히 이해하는 것을 불가능한 일이다.


 한국은 해를 거듭할수록 독서율이 더 낮아지고 있다. 이번에도 몇 번이나 국내 성인 도서 구매율이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기사가 보도되었는데, 그런 기사를 보면 '내가 좀 더 열심히 읽고, 글을 써서 사람들에게 책의 재미를 알려야 하겠다!'는 생각마저 한다. 겨우 내가 쓰는 한 개의 글이 뭐라고 말이다.


 오늘 읽은 <그래서 우리는 계속 읽는다>는 '위대한 개츠비' 소설을 사랑한 한 작가의 이야기다. 그는 책을 통해서 몇 번이나 다시 '위대한 개츠비'를 읽으면서 소설에서 무엇을 보았는지 말하고, 소설을 옮겨와서 우리가 이 책을 통해서 여러 인물의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하며 깊은 이해를 보여준다.


 글쎄, 여기서 책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얼마나 '위대한 개츠비'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그곳에 반영된 의미를 찾았는지, 동성애 논란부터 시작해서 갖가지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퍼즐 조각을 설명하면서 '위대한 개츠비'를 읽는 일의 즐거움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었다.


 저자는 이 책 한 권을 쓰기 전부터 몇 번이나 다시 '위대한 개츠비'를 읽었다. 나는 우리의 책 읽기가 이런 모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천재라도 한 번 본 책을 한 번에 다 이해하지 못한다. 그리고 책은 우리가 시간이 지나서 다시 읽어보면, 같은 책이 아니라 새로운 책이 된다.


 같은 저자의 다른 책을 찾아 읽어보는 것도 대단히 흥미로운 일이다. 나는 <그래서 우리는 계속 읽는다>의 저자처럼 '위대한 개츠비'의 저자 피츠제럴드에 딱히 관심이 없었지만, 내가 자주 있는 이사카 코타로나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은 몇 번이고 다른 작품을 찾아 읽어본다.


 그러다 문득 과거에 읽은 작품을 읽고 싶어서 다시 읽고, 또 다른 생각이 머릿속에서 뭉게뭉게 피어나서 그 생각을 또 글로 옮긴다. 나는 이 모든 과정이 책 읽기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책 읽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계속 읽을 수 있다. 마치 이 책의 제목처럼 말이다.


 '위대한 개츠비'.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은 고전을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 <그래서 우리는 계속 읽는다>를 추천하고 싶다. 단지 개츠비에 멈추는 것이 아닌, 작가 피츠제럴드의 이야기와 함께 우리가 알지 못했던 이야기는 다시 한 번 '개츠비'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