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안정
스스로 만들면서 만족감과 뿌듯함을 느낀다. 놀이에 열중하면서 자신감, 긍정적 자아관이 생기고, 불안감 및 공격 욕구를 해소한다.

▶신체 발달
집게로 집기, 젓가락 이용하기, 반죽 만들기 등을 통해 대소근육 운동 능력을 향상시킨다. 시각, 지각능력, 양손의 협응력 등이 발달한다.

▶수학·과학적 개념
형태, 크기, 넓이, 부피의 개념을 배우고 부분과 전체의 관계, 서열과 크기 관계, 공간 개념, 수량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언어능력 향상
주방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는 동안 엄마가 지시하고 설명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엄마 말을 이해하는 능력이 생기고 어휘력이 발달된다.

▶사회성 향상
다른 아이의 놀이법 모방하기, 재료 나누어 쓰기, 정리하기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서로 양보, 협동하는 것을 배운다. 부엌에서 식당놀이, 엄마아빠놀이, 소꿉놀이 등 다양한 역할 놀이를 할 수 있어 인간관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한다.
 
밀가루를 이용한 부엌놀이..
 
▶밀가루 반죽에 손도장 찍기
- 준비물 : 밀가루 반죽, 밀대, 소꿉그릇, 포크, 숟가락
밀가루 반죽을 밀대로 밀어 평평하게 만들어준 후 아이가 손바닥, 손가락 하나 하나를 힘주어 찍어보게 한다. 포크, 숟가락, 병뚜껑 등도 찍어보도록 한다.
자기의 신체를 인식해 자아개념이 생기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부엌도구를 이용해 다양한 문양을 만들 수 있어 상상력을 길러준다.

▶밀가루 반죽 놀이
- 준비물 : 밀가루 반죽
반죽을 조금 떼어서 주먹으로 꼭 쥐어보게 하거나, 길게 늘여 밀가루 반죽의 모양이 변하는 것을 경험하도록 한다. 모양 만들기에 익숙해지면 반죽을 이용해 송편, 빵 등의 음식을 직접 만들어보도록 한다.
아이에게 창의력과 조형능력이 생긴다. 엄마 또는 친구와 함께 공동작품을 만들 수도 있어 협동 능력도 기대할 수 있다.
 
과일. 채소를 이용한 부엌놀이..
 
▶과일 짝 맞추기
- 준비물 : 과일, 칼
사과, 배, 감, 키위 등 여러 종류의 과일을 반으로 자른다. 드러나는 단면으로 과일 이름을 알아맞히거나 같은 단면을 가진 과일 찾기를 한다.
관찰력을 높여준다. 과일에 대한 인지 능력을 향상시킨다. 과일을 2, 4, 8등분 등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봄으로써 수 개념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채소·과일 모양 찍기
- 준비물 : 각종 야채와 과일, 물감, 붓, 휴지, 종이
배, 오렌지, 옥수수 등을 반 자른 다음 키친타월이나 휴지로 물기를 제거하고, 물감을 칠한 후에 종이나 천에 살짝 누르며 찍어낸다. 당근, 무 등에 여러 모양을 새겨 넣기도 하고, 울퉁불퉁한 모양의 피망이나 구멍이 뚫린 연근 등을 이용할 수도 있다.
구성력과 응용력이 키워진다. 모양을 찍기 전에 어떤 모양이 나올지 추측해 보고, 생각했던 것과 나온 모양이 같은지를 알아보는 것도 흥미 있다
 
창의력을 키워주는 부엌놀이 - 연주하기..
 
▶유리컵실로폰
- 준비물 : 유리컵 , 물, 젓가락
네 개의 컵을 물의 높이가 다르게 준비한다. 컵에 담긴 물의 양에 따라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한다. 또 주변에는 다양한 소리가 있고, 그 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음높이 순서대로 컵을 배열해서 유리컵으로 음을 연주한다. 음의 고저를 비교하면서 음감을 익히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소리의 변별력이 향상된다.

▶빨대로 연주하기
- 준비물 : 빨대, 유리컵이나 유리병, 물
유리컵이나 유리병을 물로 채운 다음 빨대를 꽂고, 빨대를 위아래로 움직여가면서 입김을 불어넣는다. 빨대를 불 때 물의 깊이에 따라 소리가 달라진다. 물 표면에 가까우면 낮은 음의 소리가 나고 깊게 꽂으면 높은 음의 소리가 나는 걸 알 수 있다. 이것은 빨대가 물 속에 얼마나 깊이 꽂혀 있느냐에 따라 생기는 파동이 달라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를 이용해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를 연주해보는 것도 재미있다.
 
상상력을 키워주는 부엌놀이 - 그림그리기..
 
▶풀 그림 그리기
- 준비물 : 물풀, 검은 도화지, 밀가루
검은 도화지에 물풀로 원하는 모양을 그린다. 풀이 마르기 전에 밀가루를 도화지 위에 수북히 뿌리고, 도화지를 톡톡 턴다. 처음 도화지에 그린 풀 그림에 밀가루가 덮이므로 선명한 그림을 다시 볼 수 있다. 새로운 방법에 대한 호기심과 상상력과 다양한 표현력이 길러진다.

▶손가락그림 그리기
- 준비물 : 검은색 도화지, 밀가루, 고운 체, 젓가락
검은색 도화지 위에 고운 체로 밀가루를 고루 뿌린다. 밀가루 위에 손가락으로 원하는 그림을 그리거나 이름을 써본다. 그림이 맘에 들지 않으면 다시 밀가루를 체에 내려 덮는다. 손가락 대신 가는 젓가락을 사용해 표현해 보기도 한다. 손가락 운동이 되고,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어 상상력이 발달된다. 밀가루 위에 물감물 분무기를 뿌려보는 것도 좋다.
 
집중력을 키워주는 부엌놀이 - 집게로 콩 옮기기..
 
▶준비물 : 콩, 그릇 2개, 집게, 젓가락

  콩을 그릇에 담아주고 집게를 이용해 빈 그릇에 옮기도록 한다. 아이의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알맹이가 작은 것을 주고, 젓가락을 이용해 콩, 쌀 등의 작은 잡곡을 잡아보게 한다.

  집게나 젓가락을 사용하면서 손가락과 손에 힘이 주어져 아이의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 작은 콩을 큰 집게로 잡으려 할 때 힘의 조정능력이 생기고 자연스럽게 집중력도 길러진다.
 
미각을 발달시키는 부엌놀이 - 맛 알아마추기..
 
▶준비물 : 소금물, 설탕물, 사이다, 우유 등

  소금물, 설탕물, 사이다, 우유 등 색이 잘 구분되지 않는 액체를 준비한다. 엄마가 아이의 눈을 가린 채 각각의 액체를 마셔보게 한다. 마신 다음 무슨 맛인지를 알아맞혀 보게 한다.

  미각을 발달시키고 각각 재료의 특성을 알게 된다. 응용 놀이로 두 가지 이상의 액체를 섞어 맛을 보게 한다. 예를 들어 소금물과 설탕물을 섞거나, 사이다와 우유를 섞어 마셔보게 한 후 어떤 맛들이 느껴지는지 알아맞히도록 한다.
 
과학적 사고를 키워주는 부엌놀이
 
▶쌀 속에서 숨바꼭질
- 준비물 : 쌀, 쟁반, 냉장고 자석, 클립, 옷핀
쌀 속에 쇠붙이, 클립, 못, 종이, 헝겊 등을 넣는다. 쌀이 담긴 그릇 속에 냉장고자석을 이용해 쇠붙이를 찾아본다. 쌀 이외에 물 속에서도 해볼 수 있는 놀이다. 물체를 끌어당기는 힘이 있는 자석의 성질에 대해 알게 한다. 또 자석에 붙는 물체가 어떤 것인지 알게 되고, 어떤 물체가 붙을지 예측해 봄으로써 상상력과 유추능력이 키워진다.

▶쓰러지지 않는 달걀
- 준비물 : 달걀, 소금 또는 설탕
탁자 위에 소금이나 설탕을 쌓아두고 그 위에 달걀을 세운다. 달걀이 쓰러지지 않게 설탕 위에 세운 다음 입김으로 불어 조금씩 설탕을 없앤다. 설탕이 다 없어져도 쓰러지지 않는 달걀을 관찰해본다. 물체에는 무게중심이 있는데 이 점만 찾아내어 맞추면 달걀과 같은 둥근 물건도 쓰러뜨리지 않고 세울 수 있다. 이 놀이를 통해 무게중심에 대해 배울 수 있고, 과학적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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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인 2005-02-04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저도 퍼갈게요. *^^*

놀자 2005-02-04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추천도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