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 삶의 어떤 순간에도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길
최승근 지음 / 두란노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예배 】 삶의 어떤 순간에도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길

       _최승근 저 두란노

 

 

  이 책에서 저자는 교회의 리더들에게 초점을 맞춘다. 성도들의 삶을 올바르게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예배를 위해서 교회의 리더가 어떻게 할 것인지에 집중한다. 책의 내용은 예배는 무엇인가?를 시작으로 예배는 어디에서 드리는가, 누가 예배를 드리는가, 언제 예배는 은혜로워지는가 등이 주요내용이다.

 

 

 

스스로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 여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배는 우리 삶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가?”라는 질문에 자신이 속한 전통이나 교단과 상관없이 당연히 그렇다고 답할 것이다. 그만큼 예배 자체에 대해 갖고 있는 신앙인들의 생각은 대동소이할 것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예배를 드리면서도 잘 변화되지 않을까? 나는 왜 예배를 통해서 더 좋은 사람이 되지 못할까? 나뿐 아니라 성도들의 삶 속에 성숙과 헌신의 증거가 나타나지 않을까? 같은 예배를 드리는데 왜 누구는 변화되고, 누구는 그대로일까?

 

 

좋은 처방은 없을까? 교회의 리더는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까? 교회의 리더들과 성도들은 동상이몽이다. 교회의 리더들은 성도들이 문제라고 하고, 성도들은 그 반대의 생각을 갖고 있다.

  

 

 

 

 

예배는 의례(ritual).’ 예배를 의례의 관점에서 보면, 예배하는 것처럼 보이는 예배가 아니라 진정으로 예배하는 예배를 드리기 위해 근본적이고 실제적인 것들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된다.

 

 

 

바이런 앤더슨의 의례의 역할과 기능에 주목한다. 일곱 가지로 구분했다.불안을 야기하는 외부적 근원을 인간의 질서 속에 통합시키고, 상징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삶의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지 말하고, 개인과 공동체 속에서 감정과 카타르시스를 표현하고 표출시키고, 삶의 동요와 예측할 수 없는 일들을 대처할 수 있게 돕고, 공동체의 힘과 불변성을 규정하고, 인생의 순환과 단계를 표시한다.”

 

 

 

 

여기에 덧붙인다면, 예배 장소에 진정한 가 있는가이다. 진짜 가 그 자리에 있는가? 나를 온전히 비우고, 그분으로 채우고 있는가? 예배에 집중하고 있는가?를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언제 예배는 은혜로워지는가? 저자는 교회의 리더들은 성도들이 예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고 권유한다. 누군가에게 무엇을 전하는 것은 소통이다. 일방적이 되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오죽하면 100명이 모인 곳에서 설교를 하면 하나의 설교가 아니라 100개의 설교를 하는 것이라는 말이 나왔을까? 교회의 리더들은 성도들이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받았고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의 예배의 문제점은 성경에 따른 공식적인 의미 대신, 세상의 관점과 기준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의미를 전달하고 표현하려 한다는 것이다.”

 

 

 

이제 나에게 묻고 다짐하는 시간이다. 나는 괜찮은 예배자인가? 나는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자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