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이노베이션 - 모방에서 주도로, 중국발 혁신 세계를 앞지르다
윤재웅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이나 이노베이션 - 모방에서 주도로, 중국발 혁신 세계를 앞지르다

_윤재웅 (지은이) | 미래의창 | 2018-01-12

 

 

 

현재시점에서 잠시 시간을 그리 오래되지 않은 과거로 가본다. 물론 중국의 그 시간이다. 개혁개방이후 중국은 값싼 노동력의 힘으로 세계의 공장으로 발 돋음 했다. 세계 시장은 의류나 신발에서부터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메이드 인 차이나제품으로 넘쳐났다. 하지만 외형적으로는 중국의 제조업이 급성장했지만, 질적인 개선은 더뎠다. 오죽하면 역시 중국 제품은 차이 나라는 말이 회자되었을까? 중국 기업들은 지적재산권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는 듯 운영되었다. 해외 기업의 브랜드와 디자인을 거침없이 베끼면서 중국은 짝퉁의 본산이라는 불명예를 얻게 되었다. 중국 공산당 정부가 짝퉁 시장을 독려한다는 소문까지 돌았을 정도다. 2015년 존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은 중국에서 나온 혁신적인 프로젝트, 혁신적인 변화, 혁신적인 제품 하나만이라도 이름을 대보라고 말했다.

 

 

지금은 어떤가? 불과 몇 년이 되지 않은 현 시점을 볼 때, 이제는 미국 ICT(정보통신기술)기업이 중국의 기술을 모방하고 있다는 외신이 심심치 않게 들려올 만큼 중국 ICT 기업이 글로벌 혁신을 주도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미국 ICT혁신의 아이콘인 애플은 최근 새로운 운영체계 ‘IOS 11’에 대화하면서 송금하는 기능과 QR코드로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는 중국 최대 ICT기업인 텐센트(Tencent)가 이미 2013년부터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위쳇페이(Wechat Pay)에 적용해온 기능이다. 실리콘밸리 벤처 투자자인 코니 챈은 이제 미국의 테크기업들이 중국 기업들의 카피캣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전자상거래, 모바일에서부터 가상현실, 인공지능(AI), 드론,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에 이르는 많은 분야에서 중국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중국 경제 곳곳에서 심상치 않은 징후들이 포착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껏 거대한 중국을 이끌어왔던 성장전략이 한계에 부딪히면서 체제 안정을 위협할 만큼 심각한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있다. 값싼 노동력에 의존했던 제조업은 임금 상승과 글로벌 경기부진으로 난관에 봉착했다. 국영기업들이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해 흥청망청 투자하는 방식은 시간이 갈수록 성장률을 끌어올리는데 큰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부동산 버블과 과잉투자라는 부작용만 키웠다. 빈부 격차가 커지고, 심각한 대기오염과 수질오염은 건강한 성인의 일상생활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 책의 지은이 윤재웅은 중국 푸단대학교에서 경제학(석사)을 전공했다. 현재 선대인 경제연구소 중국 센터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중국의 거시경제 정책 및 주력 산업의 동향이다. 지은이는 이 책에서 중국의 혁신, 무엇이 다른가?’ ‘중국의 혁신, 세계를 리드하다!’와 함께 한국의 과제등으로 빛의 속도로 변신중인 혁신 국가, 중국의 이야기를 소상하게 들려준다. 현재 중국의 IT 산업의 현주소와 경제동향을 여러 자료와 사례를 통해 그려준다.

 

 

 

글로벌 가치사슬이 새롭게 재구성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과 무턱대고 제로섬 게임을 펼치기보다는 상생할 수 있는 분업 관계를 재정립해야 한다. 현재 중국의 기술혁신과 산업 고도화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다. 우리나라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는 물론 국내 시장에서도 중국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마주칠 날이 멀지 않았다.”

 

 

#차이나이노베이션 #모방에서주도로 #중국발혁신세계 #윤재웅 #미래의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