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는 중이니까 괜찮아 - 엄마가 된 딸에게 들려 주는 자녀사랑 이야기
이기복 지음 / 두란노 / 201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자라는 중이니까 괜찮아 】    이기복 / 두란노

 

1.

부모는 자녀의 자아상(Self-Image)을 그려주는 화가와 같습니다. 거의 백지 상태인 자녀가 20대만 돼도 부모가 그 자녀에게 그려 준 자화상이 나타납니다. ‘예쁘다, 귀하다, 잘한다.’를 그렸다면 나는 귀한 존재야. 사람들은 나를 좋아하고 하나님도 나를 사랑하셔. 나는 이것도 잘하고 저것도 잘해하면서 자신감 넘치고 당당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2.

내 아이를 제대로 키우는 것이 점점 어려운 현실입니다. 물론 제대로 키운다.’는 그 말 자체가 어렵고 어렵습니다. 부모가 바라는 모습대로 키운다는 것에 함정이 있습니다. 어떻게 키우는 것이 제대로 키우는 것일까? 종교를 떠나서 부모들은 깊이 고민하며, 아이를 제대로 키워야 한다는 숙제를 안고 살아갑니다.

 

3.

이 책의 지은이 이기복은 한 어머니로서 자녀를 키우고 나니, 자녀가 또 자녀를 낳아 어느새 할머니 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흐른 만큼 지혜도 쌓여 내 자녀를 키울 때는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고, 몰랐던 사실을 깨달아 알게 되었지요. 바로 하나님의 조건 없는 사랑으로 자녀를 키우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자녀 양육법이라는 사실입니다.

 

4.

지은이는 자녀 교육 때문에 오랫동안 고민하고 갈등하는 부모와 그 자녀들을 상담하는 과정 중 수많은 케이스의 가정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위해 진심으로 공감하고 기도하면서 위로와 해결방안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엄마가 된 딸에게 들려주는 자녀사랑 이야기라는 부제에 걸맞게 유아기부터 사춘기까지, 자녀를 키우면서 부딪는 여러 상황에 맞게 조언해주고 있습니다.

 

5.

지은이가 강조하는 자녀의 건강한 자아상에 주목합니다. 네 가지 요소입니다. - 신체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해야 합니다. -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도록 해야 합니다. -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도록 해야 합니다. - 영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도록 해야 합니다. 이 네 가지 요소를 옮기다보니 어찌 이러한 점들이 어린아이에게만 적용될까 생각하게 됩니다. 어른아이에게도 꼭 필요한 이야기지요. 어린아이들만 잘 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른도 잘 커야 합니다. 특히 영적 성장을 위해 게으르지 말아야합니다.

 

6.

자녀를 성장시키는 사랑은 무엇일까? “자녀를 사랑할 때 참사랑을 해야 합니다. 자녀에게 좋은 젖 먹이고 좋은 것 입히고 좋은 학교 보내는 것이 참사랑이 아닙니다. 자녀가 부모인 나보다 더 성숙하고 나은 인격체가 되는 것, 정신적, 영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7.

자녀 마음의 닫힌 문을 여는 방법에도 지혜가 필요합니다. 엄마는 아이와 대화를 하고 싶은데, 아이는 엄마 입이 열리면, 자동으로 마음 문이 닫힙니다. 엄마는 대화를 원하는데, 자녀는 잔소리로 받아들이는 것이지요. 가족상담가 사티어는 이러한 아이들의 마음을 표현한 시를 썼습니다. “나는 본다. 나는 듣는다. 나는 생각한다. 나는 느낀다. 아무도 나일 수 없다. 그 누구도 나에게 강요할 수 없다. 나는 성장한다. 그리고 내가 바라는 것을 선택한다. 그리고 그런 것들을 향해서 마음껏 나아갈 수 있다.” 아이가 이런 글을 써서 부모 앞에 내놓는다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머리에 피도 안 마른 것이,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하지는 않을까요? 지은이는 이렇게 조언합니다. “자녀는 인격체입니다. 자녀에게는 성장하면서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고 꿈을 펼칠 수 있는 자유가 있어야 합니다. 강요하지 마십시오. 침범하지 마십시오. 자녀의 인생을 부모가 대신 설계해 주지 마십시오. 부모가 대신 꿈꾸지 마십시오. 지금은 미숙해 보여도 자녀가 스스로 보고 듣고 생각하고 느낀 것을 표현하며 인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십시오.”

 

8.

자녀의 반항은 도와 달라는 SOS입니다. 돌출 행동은 사랑해 달라는 요구입니다. 자녀가 전하는 SOS를 듣고 있습니까?” 각 꼭지 글 말미마다 이기복 교수의 자녀사랑 부모코칭이 살려 있습니다. 실제 상담 사례에 대한 Q & A입니다. 이 사례들은 모든 부모들이 공유할 만한 케이스 스터디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