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모델 100+ - 가장 강력한 100가지 경영 기술의 핵심지식 총망라
폰스 트롬페나스.피에트 하인 코에베르흐 지음, 유지연 옮김 / 와이즈베리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이야기 2016-033

    

    【경영의 모델 100+】     폰스 프롬테나스 외 / 와이즈베리

 

    

비즈니스 사상의 흐름

 

지난 150년간 이어진 비즈니스 사상의 역사를 훑어보면 주요 흐름의 갑작스러운 변화, 유행이 보인다. 그 유행은 사람에 의해,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아왔다. 경영이론은 세상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개발된다. 모형은 이론에 대한 검증 가능한 요약이다. 이는 사회과학에서 조직을 개선하는 도구로 기능한다.

 

 

이 책의 목적은 여러 가지 경영 모형을 최고의 이론과 실제를 포괄한 실용적인 형태로 종합하는 것이다. 경영학 분야와 경영관련 모형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이해하는 것은 이 책의 목적과 구성을 명확히 설명하는데 유용하다.”

 

 

1850~1940년 비즈니스 사상의 주요 특징은 위대한 천재성에 있다. 록펠러, 카네기, 헨리 포드 등이 주요인물로 등장한다. 1900~1930년 현재의 주요 특징으론 과학적 관리를 통한 성과 측정이다. 1928년 하버드 경영대학원이 설립되어 비즈니스를 법학이나 의학 같은 전문분야로 만드는 새로운 트렌드를 확립했다. 1980년대 이후 두드러진 특징은 글로벌리즘과 다양성이다. 1980년대 후반 소련이 무너졌다. 1989, 베를린 장벽이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해체되고 1년 뒤 독일이 통일되었다. 이는 미국을 전 세계의 패권을 장악하는 계기로 만들어준다. 그 중 경제적 패권의 비중이 많다.

 

 

비즈니스의 목적은 당연히 돈을 버는 것이다. 수익은 모든 관심사를 통합한 궁극의 목표다. 경영학의 흐름은 오늘날의 경영사상에도 여전히 살아 숨 쉬고 있다. 과학적 관리는 리엔지니어링, 린 생산방식 같은 기계적 접근 방식과 빅 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측정하려는 열망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조직의 작동 방식에 대한 개념적 설명이나 예측 면에서 강점이 있고, 조직의 변화 실행을 이끄는 지침으로 널리 활용되는 100가지 모형을 선정했다. 아울러 선정된 모형을 경영의 8가지 공통 영역에 따라 통합 프레임워크로 연결하고자 시도했다. 이 프레임워크는 모든 모형에 적용되는 관점을 제공한다. 또한 전반에 걸쳐 선정된 모형과 비교할 만하거나 상반된 모형들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책 제목이 100 + 모형이라고 되어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해당 비즈니스 영역의 개선과 관련된 개념모형이다. 각 영역에서 선정된 모형을 연대순으로 살펴보며 소개한다. 모형 선정에도 신중함을 취했다. 개념 모형이 확실한 경험적 증거로 뒷받침 되는가, 아니면 단지 흥미로운 아이디어에 불과한가? 타당성 면에선, 개념 모형이 현재와 미래의 글로벌 도전을 다루고 있는가? 지침 면에선, 모형이 절약의 원칙을 충족하는가, 즉 논리적으로 단순한 설명을 제시하여 유용성을 높이는가? 등을 들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