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지지 않을 용기 - 나에게 힘을 주는 아들러 심리학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박미정 옮김, 오구라 히로시 해설 / 와이즈베리 / 2014년 8월
평점 :
품절


이야기 2014-208

 

인생에 지지 않을 용기알프레드 아들러 / 와이즈베리

 

1. 심리학, 정신분석학 분야에서 프로이드와 융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진 아들러를 만나본다. 리디아 시쳐는 아들러 심리학을 깊이 스터디한 후 이런 말을 남겼다. “아들러의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세 번 쯤 읽었다. 화요일 아침, 나는 자리를 박차고 일어섰다. 세상이 달라져 있었다. 아들러는 나에게 인생은 믿기지 않을 정도로 단순하다고 가르쳐줬다.”

 

2. 아들러 심리학은 인간성 심리학의 원류라고 불린다. 아들러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심리학자는 셀 수 없이 많다. 아들러의 이론은 동네북처럼 여기저기서 울렸지만, 그 북소리가 아들러에게서 시작되었다는 말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그 이유는 산뜻하게 설명이 안 된다.

 

3. “내 이름을 아무도 모르는 때가 올지도 모른다. 아들러 파가 존재했다는 것조차 잊힐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상관없다. 심리학 분야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이 마치 우리와 함께 연구한 듯 행동하게 될 테니까.”

 

4. 그렇다면 아들러가 심리학계에 깊은 공적을 남기고도 무명인 이유는 무엇인가? 여러 가지 이유 중 설득력 있는 몇 가지가 있다. 첫째, 논문이나 저서를 많이 남기지 않아 이론을 체계화하기 전에 사망했다. 둘째, 프로이드와 달리 학파의 제자들을 조직화하는데 힘쓰지 않았다. 셋째, 독일 나치의 유대인 박해로 인해 많은 아들러 학파가 학살되었다.

 

5. 책은 아들러 심리학중 10개의 키워드를 뽑았다. 자기 결정성, 열등감, 감정 사용법, 라이프 스타일, 대인관계, 가족, 학습, 공동체 감각, 용기, 과제의 분리 등이다.

 

6. ‘열등감’;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라. 인간으로서 존재한다는 것은 열등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아들러는 열등감 자체를 느끼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중요하다고 권고한다.

 

7. 아들러는 열등성, 열등감, 열등 콤플렉스의 열등 삼형제를 명확하게 구별해서 사용했다. 열등성이란 선천적으로 시력이 약하다든가, 키가 작다든가, 체력이 약하다든가 하는 구체적인 사실 즉, 뒤쳐진 성질을 말한다.

 

8. 열등감이란 자신이 열등하다고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즉 실질적으로 열등성을 갖고 있을지라도 그것을 열등하다고 생각하면 열등감이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열등감이 되지 않는다. 열등감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다. 따라서 누가 봐도 말랐는데 본인이 뚱뚱하다고 생각하면 그것은 열등감이다.

 

9. 그렇다면 열등 콤플렉스는 무엇인가? 사실 열등감과 열등 콤플렉스는 거의 같은 값으로 쳐주는 경우가 많은데 아들러는 이를 명확히 구별했다. 열등 콤플렉스란 열등감을 핑계로 주어진 일에서 도망치는 것을 가리킨다.

 

10. “부모가 나쁜 유전자를 물려주어 공부를 못한다거나 집이 가난해서 기를 못 편다든가 등 현재 좋지 않은 상황을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고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며 문제를 외면하고 도망가는 것, 그것이 열등 콤플렉스다. 문제는 열등감이 아니라 열등 콤플렉스다. 당신은 어느 쪽인가?”

 

11. 이런 에피소드가 있다. 아들러의 강연을 듣던 이가 오늘 당신이 말한 이야기는 죄다 당연한 말이잖소?”라고 물었다. 이에 아들러가 답했다. “그렇습니다. 당연하면 안 되는 이유라도 있습니까?”

 

12. 이 책의 저자는 일본 젊은 리더들의 멘토이자 리더십 전문가, 아들러 심리학 연구가인 오구라 히로시이다. 한 꼭지 글의 분량은 딱 2쪽 분량이다. 심리학이라고 해서 미리 머리 무게를 달아볼 생각은 안 해도 된다. 커피 한 잔 마실 시간에 꼭지 글의 제목을 보면서 필요한 부분을 읽어가는 방법도 권유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