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롯 - “예수는 정치적 혁명가였다” 20년간의 연구로 복원한 인간 예수를 만나다
레자 아슬란 지음, 민경식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문헌상으로 살펴본 ‘예수’ 그 이름

 

1. 1세기 팔레스타인, 로마 제국의 통치하에 많은 수난을 당하며 여러 차례 봉기를 일으키기도 했지만 결국 예루살렘이 함락되며 멸망에 이르는 역사적 배경속의 예수를 만난다.

 

2. 저자 레자 아슬란은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작가이자 종교학자로 소개된다. 1972년 이란 테헤란에서 태어나 1979년 이란 혁명 때 미국으로 갔다. 10대 시절 복음주의 기독교에 심취했다가 다시 가족의 종교인 이슬람으로 개종한 이력이 있다.

 

3. 이 책 『젤롯』은 저자가 20년 동안 신약성서와 초기 기독교에 대해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예수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 본 결과물이다. 책은 3부로 구성된다. ‘또 다른 종류의 희생제의’, ‘주님의 집을 생각하는 열정’, ‘육신을 입은 하나님’, ‘참 하나님’ 그리고 ‘참 하나님에게서 온 하나님’으로 마무리 된다.

 

4. 저자는 신앙의 관점에서 성서를 읽던 중 다소 혼란스러움을 느낀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믿어야하나? 그러던 중 종교학을 공부하면서 성서를 깊이 연구하게 된다. 진실을 파헤치는 학자의 마인드로 성서읽기가 시작된다. 역사적 예수의 삶과 예수가 살았던 격동하는 세계, 또 그가 저항한 로마 제국의 잔혹한 압제에 대해 공부할수록 그동안 소원했던 예수에게 더 끌리게 된다. “유대인 시골 청년으로서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제국의 통치에 정면으로 맞선 혁명가 예수가 교회에서 배운 역사와 단절된 비현실적인 존재로서의 예수보다 훨씬 더 실감나게 다가왔다.”

 

5. 예수가 태어나던 시기는 예언자들이 부침(浮沈)하던 때였다. 예언자들은 대부분 로마 정권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민심을 동요하고 지엄한 권력에 도전한다는 죄명이었다. 이렇게 불안정하고 어수선한 시점에 예수의 등장은 또 하나의 희생양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으리라. 저자는 이런 분위기를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복음서 기자들이 ‘혁명가 예수’의 모습은 감추고 ‘구원자 예수’만 부각시킨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공감한다.

 

 

 

6. 저자는 이 책에서 실존 인물로서의 예수, 즉 기독교가 생기기 이전 예수의 모습을 되도록 많이 찾아내기 위해 기획했다고 한다. 바로 정치의식이 투철한 유대 혁명가로서의 예수의 모습이다. 아울러 그의 추종자들이 예수의 활동과 정체뿐 아니라 유대교 메시아의 본성과 정의를 어떻게 재해석했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다.

 

7. 1세기 팔레스타인 지역에서의 메시아의 이미지는 어땠을까? 왕이라고 생각한 사람도 있겠고 제사장이라고 생각한 사람도 있었을 것이다. 어쨌든 메시아가 나타나서 제발 그 삶의 질곡(桎梏)에서 벗겨주길 간절히 소망했을 것이다. 또 하나 확고부동한 것은 유대인들 사이에서 메시아의 존재는 다윗왕의 후손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을 회복하고 외세의 지배라는 멍에에서 유대인들을 해방시키며 예루살렘을 하나님의 통치하에 두기 위해 온다. 따라서 예수를 메시아로 부르는 것은 현존하는 권력과의 갈등, 혁명, 전쟁의 길로 냉혹하게 내모는 것이다. 이 길은 예수 이전에 실패한 예언자들이 걸었던 길이기도 하다.

 

8. “나는 내 마음대로 여기 온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분은 참되시오. 당신들은 그분을 잘 모르지만, 나는 그분을 잘 알고 있소. 나는 그분에게서 왔고, 그분은 나를 보내셨기 때문이오.” (요한복음 7:28~29)

 

 

9. 그 당시 팔레스타인 지역에선 자기 나름대로 ‘열심’인 유대인들이 많았다고 한다.(그 때 그 시절에만 국한시킬 수 없는 문제이긴 하다. 지금은 안 그런가?) 그 중에는 자신들의 ‘열심’이라는 이상을 수호하기 위해 서슴지 않고 극단적인 폭력의 힘을 빌리려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들은 로마인과 이방인뿐 아니라 로마에 빌붙어 아첨하는 동료 유대인들에게도 응징을 내렸다. 사람들은 이들을 ‘열심’을 의미하는 ‘젤롯(Zealots)’이라고 불렀다.(이 책의 제목인 ‘젤롯’이 처음 등장하는 대목이다)

 

10. 저자는 문헌학적 고찰을 통해 예수가 태어나기 전후의 로마 정세는 물론 경제, 문화, 종교적 배경 등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역사서를 읽는 느낌이다. “유다 항쟁이 일어나고 그에 따라 예루살렘이 붕괴된 이후 초대교회는 끔찍한 전쟁의 원인이 된 젤롯의 민족주의에서 예수를 멀찌감치 떨어뜨리기 위해 필사적으로 애썼다.”

 

11. 아울러 젤롯의 최종적 의미는 절대 굴복을 모르는 의지, 하나님의 나라가 기어코 오리라는 열정적인 신념으로 정리된다. “예수의 진면목이 궁금한 이들, 그러나 예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이들이나 예수에 대해 잘 못 알고 있는 이들, 여러 가지 이유로 예수를 알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역자 민경식 교수의 추천글에 공감 되어 그대로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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