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의 미래 2030
권용득 외 지음, 전은진 외 그림, 장 다비드 모르방 시나리오 / 이숲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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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만화, 그래픽노블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한국과 프랑스의 작가 19명이 참여했다. 그들이 상상한 만화의 미래를 만화로 그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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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의 미래 2030
권용득 외 지음, 전은진 외 그림, 장 다비드 모르방 시나리오 / 이숲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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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의 미래 2030 】     권용득 외 / 이숲

 

 

1.

2030. 앞으로 불과 12년이 남았지만, 여러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최근 10년간의 변화보다 더 빨라질 것이다. 만화의 미래 2030은 웹툰, 만화, 그래픽노블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한국과 프랑스의 작가 19명이 참여했다. 그들이 상상한 만화의 미래를 만화로 그려준다. 작가들의 관심분야는 깊고 넓다. 인공지능, 가상현실, 리치미디어, 홀로그램 등 다양하다. 만화, 웹툰의 장르가 과학기술과 만났을 때 어떤 양상으로 변모할 것인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들의 상상력은 현실로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한다.

 

2.

프랑스 작가 장-다비드 모르방은 웹툰이 몸에 흐르고 있는 인물을 등장시킨다. 그의 몸(피부)에는 만화가들이 만든 문신 밑에 그들의 작품 전체를 가상으로 전파하는 칩을 실어 놨다. 한 여인이 그것을 탐낸다. 짧은 스릴러 영화 한 편을 보는 것 같다.

 

3.

인터넷 시대는 만화를 웹툰으로 바꿨다. 이경석 작가는 내 맘대로 상상교실 공 박사를 주인공으로 등장시킨다. 그림 그리는 도구로 와컴 헬멧을 등장시켰다. 헬멧을 쓰고 있으면, 생각만 해도 창작이 된다. 언제 어디서든 만화를 그린다. 똥을 싸면서도, 산책을 하면서도, 데이트를 하면서도 만화를 그린다. 헬멧은 언제 어디서든 충전이 가능하다. 공원 벤치, 전봇대, 또는 끼리끼리(자동차 배터리를 케이블로 연결시키듯)도 충전한다. 2030년에는 와컴 헬멧을 쓰면 개와 고양이도 만화를 그릴 수 있다고 하니, 만화가는 무얼 먹고 사나.

 

4.

나탈리 페를뤼 작가는 한 술 더 뜬다. “2030년에 나는 디지털 편집자가 내장된 책상을 살 거야. 돈이 좀 많이 들겠지만, 섬세하고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겠지. 이 편집자는 나를 매일 같은 아침 인사로 맞이해주겠지.” 작가가 상상하는 디지털 편집자는 거의 비서 로봇이다. 디지털 편집자와 작품 활동을 하는 것은 문제점도 더러 발생하지만, “...그래도 결국 2031년에는 모든 이야기들의 구조들이 디지털 편집자가 구상하고 모니터링 하는 것에 따를 것입니다. 어쨌든 간에 실수와 어림짐작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일 테니까요.”

 

5.

홍연식 작가는 만화가 가족을 주제로 삼았다. 아빠, 엄마가 웹툰 작가다. 그 피가 어딜 가겠는가? 아들 둘이 만화에 관심이 많다. 폭 빠졌다. 홀로그램으로 만화를 그린다. 홀로그램, 게임, 증강현실, 모바일툰 등 각 버전으로 제출해달라는 원고 응모 메시지가 역시 홀로그램으로 뜬다. 아빠는 꿈을 꿨다. 서재에서 화선지를 잔뜩 펼쳐놓고, 펜촉으로 사각사각 만화를 그리다가 침까지 흘리며 책상에 얼굴을 대고 잠이 들었다.

 

6.

마린 블랑댕 작가는 여왕을 구하라는 만화에서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21세기 현대인의 테크노 비주얼 문화를 그려준다. 글로 쓰는 것보다, 영상이 더 확실하다. 과대망상증이 있는 수의사가 최면에 걸린 광해파리들과 함께 계속 도시를 파괴하고 있다. 그 광해파리들을 파괴하고, 주인공이 상사에게 보고하는 과정 모두가 스마트폰으로 해결된다. 스마트폰은 지금의 그것과 차원이 완전 다르다. 매일 매시간 수없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는 스마트폰 어플들이 2030년에는 어떻게 변화될지 궁금하다 못해 염려스럽다.

 

7.

이정문 작가는 2030년 만화는 허공에 그려지는 펜 개발로 창작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는 모습을 그려준다. 용수염 펜은 허공에 그리는 대로 실제 모습으로 바뀌기도 한다. ‘인공지능의 시대가 오면 인간이 편해질까? 행복해질까? 인공지능의 시대, 인공지능은 할 수 없고 인간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은 노는 일이라고들 한다. 인공지능과 로봇에게 일을 맡기고 우리는 놀 수 있는 세상이 온다면 얼마나 좋을까? 과연 그렇게 될까?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행복지수를 올려놓을까?

 

8.

각각의 작품마다 국내 대표 만화 평론가들이 해설을 덧붙였다. 꿈보다 해몽이라고, 해설들이 매우 깊이 있고 예리하다. 웹툰 작가들과 함께 2030년을 미리 가보는 것도 흥미롭다.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작가들의 만화의 미래에 대한 깊은 고민도 담겨있다. 한불수교 130주년을 맞아 앙굴렘 진행위원장을 맡았던 루이 트롱댕 등 프랑스 중견 만화가들도 제작에 참여한 이 책은 2016년 부천 만화축제 주요 전시 주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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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 빠지는 즐거운 유혹 3 - 고성과 건축여행
베니야마 지음, 서상원 옮김 / 스타북스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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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여행 중 특히 성(城)에 주목하고 싶은 사람이 미리 읽어둘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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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 빠지는 즐거운 유혹 3 - 고성과 건축여행
베니야마 지음, 서상원 옮김 / 스타북스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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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 빠지는 즐거운 유혹 (3)】  베니야마 / 스타북스

 

 

고성과 건축여행

 

 

 

유럽에는 중세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하며 남겨진 성벽도시들이 많다. 중세의 성들은 크게 두 가지 양상을 띤다. 오로지 전쟁에 대비해 세워진 성벽과 우아한 생활의 장소로서 만들어진 성관으로 나눠진다. 공통점은 왕후귀족이 영지와 영민을 지배하기 위한 거점이었다. 성안과 밖의 돌과 벽들은 그 모든 것을 보고 듣고 했을 것이다. 낭만적이기만 한 존재가 아니었음이 분명하다.

 

 

 

 

성벽도시는 왕후귀족의 성과는 성격이 다르다. 중세 유럽에서 그것은 시민의 자유와 독립의 상징이었다. 슈농소 성은 프랑스 루아르 계곡의 상트르 주() 엥드루에루아르에 있는 작은 마을인 슈농소 근처, 쉐르 강에 세워진 성이다. 물속에 비친 환상적인 실루엣과 방사선으로 설계된 아름다운 정원이 특징이다. 성 자체의 아름다움과 역사적 사건들 외에 성 안에 소장하고 있는 귀중한 예술품으로도 유명하다. 르네상스식 가구, 16~17세기 양탄자, 그리고 코레조, 루벤스, 틴토레토, 방루 등의 그림들이 소장되어 있다.

 

 

 

 

선사시대의 소박한 요새에서 로마시대의 성벽도시까지 성()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많이 접한다. 아테네의 중심에 솟아있는 아크로폴리스의 언덕에서 북서로 1킬로 정도 떨어진 지점에는 케라미코스(Keramikos)라는 고대묘지의 유적이 있다. 케라미코스 즉, ‘도기라는 지명은, 옛날 이 부근에서 양질의 도자기 흙이 산출되어, 도기 공방이 많이 있었던 것에서 유래한다. 지금은 발굴 및 정비가 되어, 훌륭한 조각이 붙어있는 그리스, 로마 시대의 묘지가 잘 보존되어 있다. 그러나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국립고고학 박물관으로 이전되어 현지에는 복제로 된 조각품이 놓여 있는 곳도 많다.

 

 

 

 

로마인은 유럽 각지에 다수의 성과 성벽도시를 만들었다. 서로마제국의 멸망과 게르만인의 대이동에 의한 혼란 와중에 그것들은 일단 멸망했지만 중세에 들어 똑같은 위치에 성과 도시가 재건된 경우가 많아, 그 때문에 로마시대의 자취는 흐트러지고 파괴가 진행된다. 바꿔 말하면 로마인은 성과 도시의 입지를 고르는데 있어서 매우 뛰어난 식견을 지니고 있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후세의 인간에게도 성을 세운다면 바로 이곳’, ‘도시를 건설한다면 여기가 최고라고 생각하게 만든 것이다.

 

 

 

 

항공편으로 로마에 도착한 사람이 시내에 들어설 때 가장 먼저 눈에 보이는 고대 유적은 구 시가지를 감싸고 있는 장대한 성벽과 성 파올로 문이라고 불리는 성문이다. 붉은 빛이 감도는 돌과 벽돌로 지어진 성벽과 성문의 위용은, 밤이 되면 조명 속에서 뚜렷하게 부각되어 보는 이로 하여금 드디어 영원의 도시 로마로 진입한다는 강한 느낌을 전해준다.

 

 

 

특징적인 공통사항은 성에는 반드시 예배당이 설치되었다는 점이다. 예배당이 따로 독립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가하면, 성내의 중요한 건물의 한 켠이 예배당이 되어 있는 경우도 있었다. 현재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종교가 중시되었던 중세에 있어서는, 성주(城主)를 시작으로 성 안에 살고 있는 자들은 모두 매일 아침 일찍부터 예배에 참여하는 것이 당연시되었다. 세례, 기사서위, 결혼 등의 의식도 이곳에서 행해졌다. 출진할 때는 물론 기사가 마상경기에 나갈 때도, 멀리 여행을 떠나려 할 때도 반드시 무엇보다 우선 예배당에서 기도를 올리고 신의 가호를 기원하는 것이 습관이었다. 성에는 예배당이 없어서는 안 되었던 것이다.

 

 

 

 

 

 

 

 

요즘 유럽에서는 성관호텔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진짜 성채나 성관 외에 수도원을 시작으로 무언가 역사적 유서가 있는 건조물을 전용한 호텔도 많다. 승용차도 트럭도 없었던 시대에는 현재 성관이라고 불릴만한 장소에는 반드시 많은 수의 말들을 키우고 있었다. 마구간이다. 성관을 호텔로 만들 때 객실 숫자를 가능한 많이 만들다보니 마구간을 객실로 개장하는 것이 통례라고 한다. 투어인 경우 이런 류의 성관호텔은 인솔자가 신경을 써서 방 배정을 제비뽑기로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운이 좋으면 성주의 방에 묵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원래 마구간이었던 곳을 개조한 숙소로 들어갈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관에서 하룻밤을 머무르는 것은 나름대로 여행의 즐거움일 수도 있겠다. 유럽 여행 중 특히 성()에 주목하고 싶은 사람이 미리 읽어둘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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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웰컴 투 더 언더그라운드 - 제12회 한겨레문학상 수상작 한겨레문학상 수상작 12
서진 지음 / 한겨레출판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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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제목인 ‘Underground’의 사전적 의미는 광범위하다. ‘지하’라는 뜻 외에 (예술의)전위적 경향(운동)이라는 의미도 있다. underground film은 반체제 영화를 뜻한다. 이 소설에서 의미하는 underground는 지하철, 지하생활자를 뜻한다. 덧붙인다면, 주인공인 김하진이라는 사내의 무의식을 표현했다는 생각도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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