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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쓰메 소세키에서 무라카미 하루키까지 - 근현대문학 일본문화총서 (글로세움) 4
한국일어일문학회 지음 / 글로세움 / 200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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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 소설은 상징적인 이미지와 짧고 속도감 있는 문체, 무겁게 다루어질 주제의식을 가벼운 터치로 그려나간다.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공허감에 목말라하는 현대를 채워 주며, 복잡한 인간의 심리를 세련되고 경쾌한 문장으로 표현한다. 그의 소설은 일본 젊은이들이 공감하는 사랑을 그려냈을 뿐 아니라, 사회적 격동과 전환의 시대에 구시대적 가치관과 결별하는 새시대의 가치를 확립하는 데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25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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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의 기억, 지도 - KBS 특집 다큐멘터리 지도에 새겨진 2,000년 문명의 기억을 따라가다
KBS <문명의 기억, 지도> 제작팀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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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 동안 쉬는 시간마다 읽었던 책이 <문명의 기억, 지도>(2012)이다. 워낙 재미있는 내용이다보니 책장이 술술 넘어갔다. 다큐멘터리를 책으로 만든 것인데, 책 중간중간 사진들이 워낙 잘 들어가 있어서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 같은 인상을 줄 정도였다. 책도 책이지만, 이런 다큐멘터리를 기획하고 촬영한 방송 관계자분들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역사적으로 희귀한 보물에 속하는 지도들을 직접 촬영하고 그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담아내고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어 내는 일이 보통은 아니었을 텐데....


실제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이호경 PD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좋은 다큐멘터리 뒤에는 좋은 연구자가 있어야 한다고 오래전부터 생각해 온 터였다. 인류가 남긴 방대한 지도에 관한 다큐멘터리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줄 수 있는 한국의 학자나 전문가를 찾을 수가 없었다. (p. 324)


물론 그 이후에 반전이 있어서, 좋은 연구자를 만나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게 되었지만 실제로 이런 문제들은 꽤 심각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학문적 기초가 튼튼해야 좋은 문화컨텐츠도 많이 만들 수 있을텐데..


아무튼 책 자체가 워낙 재미있어서, 시간이 되면 다큐멘터리도 한 번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심할 때나 버스나 기차를 타고 갈 때 한 권 챙겨가면 지루할 틈이 없게 해주는 그런 책이다. 


Youtube에서 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 예고편(http://www.youtube.com/watch?v=tHH0fQ27tV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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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가 시작하면 긴장이 된다. 어떻게 하면 철학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을까? (가능하다면) 그리고 철학을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한 공부 방법 같은 것들은 없을까? (있다면) 를 고민해보기 때문이다. 워낙 강의라는게 익숙하지 않은데다가, 스스로도 공부가 모자라서 대가들이 해줄 수 있는 그런 조언들이 머릿 속에 떠오르지 않는다. 


내가 추측해보건데, 철학은 상대적으로 공부를 위한 동기부여 같은 것들이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유난히 진입장벽이 높은 것처럼 느껴지는 것 같다. (물론 이것 역시 내 책임이며, 내가 좀 더 잘 가르친다면 이런 문제들이 전혀 생기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어떤 수준에서는 교수법의 문제이기도 하겠지만, 어떤 수준에서는 학문 자체의 특성에 관련된 문제일지도 모른다. 


그러니까 철학은 동기부여가 잘 안된다. 왜냐하면 그것을 공부해도 돈과 떡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그것을 들으러 오는 사람들은 거의 다 알고 있기 때문이다.(상대적으로 실용적이라고 우리가 느끼는 다른 학문들은 그것이 아무리 어렵다고 소문이 나도 다들 배워보려고 하지 않는가!) 순수한 지적 호기심에 의존하거나 철학과 삶과의 관련성을 설득력 있게 설명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나에게는 늘 힘들고 벅차게 느껴진다. 또 철학은 근본적인 것, 추상적인 것에 관한 학문이기 때문에 그 근본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고, 추상적인 것들을 생각해야만 하며 더 나아가 문제의 지평이라고 불릴만한 사유의 역사들을 알아야지 이해하기 쉽다. 


어쨌든 이런 고민들을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빌어 해결해보고자 두 권의 책을 골라서 읽었다. 


  













한 권은 <철학 교수님이 알려주는 공부법>(2012)이고 다른 한 권은 <철학은 이렇게 공부한다>(2010)이다. 


먼저 <철학 교수님이 알려주는 공부법>은 일단 분량이 적고 읽기가 수월하다. 그래서 인지 특별히 유용한 정보라고 할만한 것들이 많지는 않았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철학공부를 위한 네 가지 습관은 1) 적극적으로 읽기 2) 적극적으로 듣기 3) 적극적으로 토론하기 4) 적극적으로 글쓰기 이다. 마지막에는 특별히 "철학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 것 같은데 이것 역시 특별하다기 보다는 우리가 시험을 준비할 때 늘상 하게되는 것들을(연습용 논술을 작성한다던가 하는 것들) 알려주고 있다. 글쓰기에 특별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것이 '철학'에만 국한되는 내용인지는 잘 모르겠다. 좋은 학술적인 글이라고 불릴만한 것들은 모두 이렇게 써야하지 않는가? 라는 생각이 들긴 한다. 


<철학은 이렇게 공부한다>는 좀 더 상세한 내용들을 담고 있긴 하다. 이 책이 위의 책과 다른 부분은 "노트필기"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과 "자료"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 철학사전에 대해서 안내해주고 있는 것은 꽤 유용한 것 같다. 물론 다 영어로 제공되는 것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철학 관련 교양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어쨌든 열의를 가진 학생들이 찾아볼 수 있는 손쉬운 수단을 알려준다는 점에서는 꽤 좋은 것 같다. 


두 책 모두 철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에 대한 간략한 해설을 적어두고 있는데, 사실 어떤 용어(더 정확히는 개념이라고 해야할 것 같지만)를 이해하는 것 자체가 과정의 목표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간략한 지적 지형도를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하는 것은 좋은 시도인 것 같다. 


근래에 한국어로 된 철학 사전들이 한 두 권 나왔던 것으로 기억한다. 













물론 이 사전들도 번역을 한 것이지만, 그래도 이런 기초적인 이정표들이 많아질수록 공부하는 길이 쉬워지는 것 같다. 새삼 이런 책들이 나오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


철학만을 위한 특별한 공부법 같은 것들이 있고 그것을 소상히 안내해주는 책이 있다면 참 좋겠다. 하지만 그런 것이 가능할련지는 잘 모르겠다. 어쨌든 철학에 좀 더 쉽게 접근하도록 돕는 노력들이 이어진다는 것은 참 고무할만한 점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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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는 왜 민주주의에 반대했는가
김진석 지음 / 개마고원 / 2009년 3월
절판


그러니 니체의 '위대한 정치'라는 모험은, 그것이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실현을 요구하는 한, 아마도 오늘의 복지사회에서 더 이상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을 듯하다. 그는 허무주의로서의 도덕적 이상주의에서 벗어나려고 했고, 의지의 박약과 신경쇠약으로부터도 벗어나려 했으며, 폭력적이면서도 건강한 양심을 회복하려 했고, 강자와 약자에 대한 본질적인 구분과 위계질서를 세우려고 했다. 그 철학적 기반 위에서 그는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을 감행했다. 말하자면 철학적 이유가 정치적 제도에 대한 주장을 유발하고 도발한 셈이다. 그는 철학과 정치를 이으려고 했고, 하나를 다른 하나를 통해 완성하려고 했는데, 이 꿈이야말로 그의 운명적 꿈이었는지 모른다. -72쪽

이렇듯 민주주의에 대한 니체의 반감은 단순히 그의 개인적 실수나 부주의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라 그의 사상의 긍정적이고 심오한 축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었고, 이것은 그로 하여금 민주주의 대해 때로는 소극적으로 때로는 적극적으로 무시하는 태도를 갖게 만들었다. 말하자면 니체는 철학적 사상을 현실적으로,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연장하고 확장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어떠한 대가를 치르고서라도 그는 철학적 사상의 현실화를 추구할 만하다고 믿었다. 최소한 텍스트 안에서는 그랬다. -230-231쪽

그런데 그의 사후, 20세기 철학사상에 일어난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는 다름 아닌 현실에 대한 철학의 우월성의 붕괴라고 할 수 있다. -23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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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87
나쓰메 소세키 지음, 윤상인 옮김 / 민음사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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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발견과 자아의 발견 - <그 후>를 읽고

 


 

<그 후>는 사랑에 관한 이야기다. 그리고 <그 후>는 사랑을 매개로 자신을 발견하고 정립해가는 한 인물의 내면을 그리고 있다. 자아의 발견은 세계 속의 다른 존재들과 구분되는 자신만의 내면을 정립(자기세계)할 때 가능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사랑은 자신의 내면을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로서 감정을 보다 섬세하게 살피게 한다는 점에서 자아의 발견을 이끌어 내는데 촉매역할을 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특히 결혼과 구분되는 자신의 감정에 몰두할 수 있는 방식의 사랑으로서 연애는 그러한 역할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후>는 제목에서 암시하는 어떤 시간부터 그 후에 지속되는 한 인물의 자아의 발견과 정립에 관한 이야기로 볼 수 있다

<그 후>에서 가장 핵심적인 인물은 다이스케다. 그는 지적이고 예민한 감각의 소유자이다. 지적인 사람답게, 그는 자신의 예민함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고통들을 빈틈없는 사고력과 예민한 감수성에 대해 지불해야 할 세금”(p. 16)정도로 생각한다. 다이스케는 외부에서 오는 온갖 자극들에 민감하며 그 민감성이 불러오는 피로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확고한 내면 세계를 구축한다. 나이가 서른이 되었음에도 그는 생활을 목적으로 일을 하지 않으며 형과 아버지에게 돈을 받아가며 책을 읽고 사색하며 자신의 세계를 형성하고 지키는데 몰두한다. 다이스케의 내면적 세계는 결혼이라는 주변 세계의 요구와 충돌한다. 아버지와 형 그리고 형수는 다이스케를 사가와 일가의 딸과 정략적으로 결혼시키려 한다. 상공업에 종사하는 자신의 집안에 도움이 될만한 지방의 부자의 딸과 결혼시키려 하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다이스케의 친구인 히라오카가 도쿄로 돌아오게 된다. “다이스케와 히라오카는 중학교 때부터 아는 사이로, 특히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일 년 간은 거의 형제처럼 친하게 지낸”(p. 22)사이이다. 히라오카의 결혼 역시 다이스케의 도움을 통해 이루어졌다. 히라오카는 직장 생활의 실패로 몸이 아픈 아내 미치요와 함께 도쿄로 돌아온 것이다. 그러나 그 둘 사이는 결혼 초기와 달리 소원해져 있다. 그리고 생활고와 소원한 부부 사이에서 미치요는 허전함을 느낀다. 미치요와 히라오카 그리고 다이스케의 미묘한 관계가 지속된다. 처음에는 생활고를 타개하기 위한 돈을 매개로 한 것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다이스케는 미치요를 사랑하고 있었음을 알게된다. 미치요의 오빠가 있었을 때, 세 사람은 함께 어울려 지냈고 의식적인지 무의식적인지 모르지만 세 개의 동그라미는 돌면 돌수록 점점 좁아졌다. 결국 세 개의 동그라미가 한곳에 모여서 커다란 둥근 원이 되기 일보 직전”(p. 283)에 미치요의 오빠가 죽음으로서 <그 후>이 관계는 평형을 상실하고 표류한다. 다이스케는 히라오카보다 먼저 미치요를 사랑하고 있었다. 하지만 자신의 미래를 희생시키더라도 친구의 소망을 들어주는 것이 도리”(p. 336)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들의 결혼을 도운 것이다.

그 결혼을 도왔을 당시, 다이스케는 아직 어렸고 사고가 성숙하지 못했다. , 자신의 감정에 몰두하고 자신의 세계와 그 세계로부터 세상을 향해 지시하고 선택하는 힘을 갖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미치요가 법적으로 히라오카와 결혼한 상태이고 이 둘의 사랑이 친구에 대한 배신이자 가족의 명예를 훼손하고 더 실질적으로는 가족으로부터 받던 지원을 완전히 끊기게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다이스케 자신의 감정과 자신의 세계를 관철시키는 것이 더 중요해진 것이다. 오히려 삼각관계라는 일상적이지 않은 형태의 관계, 가족과 사회적 시선의 무게, 경제적으로 어려워질 것이 분명한 상황 같은 것들은 사랑을 매개로 한 자아를 더 강하게 만드는 조건에 불과한 것이다.

다이스케가 미묘한 삼각관계에서 자신의 감정에 몰두하고 그것을 솔직하게 선언하는 과정 그리고 세계 내에 존재하는 타인들의 시선과 사회적 제도에 맞서 자신의 세계를 지켜내려는 노력은 자아가 성장하고 표현되는 과정이자 그것을 지켜내려 분투하는 과정이다. <그 후>는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극적인 순간들이 연속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그 후>에서는 다이스케의 생각의 흐름과 그의 입을 빌려 감각적으로 표현되는 주변의 분위기를 통해 한 인간이 다른 것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세계로부터 결단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즉 주변 세계에 함몰되지 않는 자아를 갖게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래서 <그 후>는 외양으로 드러나는 스펙타클 보다는 내면의 고고한 힘이 흐르는 작품이자, 그것을 세련된 감각으로 아름답게 표현한 작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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