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간 미스터리 2006.가을
한국추리작가협회 엮음 / 한국추리작가협회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잡지에서, 장르 잡지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를 생각해보았다. 미스터리 잡지를 보는 독자들은 그 잡지에서 어떤 것을 읽고 싶어 할까? 나는 미스터리 잡지에서 정보를 원한다. 그리고 일관성 있게 읽을 수 있는 것을 원한다.

 

지난호에서 나는 작가가 다른 작가를 고찰한 <김차애론>이 마음에 든다고 했다. 다른 곳에서 한 권의 책으로 낸 것을 조각내서 하나의 소재로 삼아 쓴 김차애의 <하드보일드 소설의 꽃, 팜므파탈 연구>보다 차라리 그 <김차애론>에 김차애가 반론을 제기하는 방향에서 이런 글을 썼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지난 호와 연결되는 점도 있고 비교해서 읽는 재미가 더 있었을 텐데. 작가 본인도 자신의 작품 속 여성은 완벽한 팜므파탈이 아니라고 마지막에 적고 있다. 다른 앞의 팜므파탈에 대한 고찰보다 그것이 더 마음에 와 닿았다.

 

권일영의 <일본 최고의 서술 트릭 작가 오리하라 이치>는 좋았다. 작품이 출판될 예정이라고 하니 내용이 약할 수밖에 없었겠지만 이 글을 읽으며 왜 출판사에서 미리 출판 예정 작품에 대한 글을 올리지 않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타 출판사라서 그런가? 하지만 추리 잡지라고는 이 잡지 하나뿐인데... 인지도가 약해서 그렇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어 씁쓸했다. 그랬다면 좀 더 풍부한 내용을 담을 수 있었을 텐데..

 

차라리 모든 것을 빼고 신인과 기성 작가들의, 아니 신인만의 추리 소설로 거의 채우는 것은 어떨지 생각했다. 여러 번 말했지만 추리 소설도 있고 추리 만화도 있고 또 퀴즈를 맞힌다면 다음 호를 준다는 식의 퀴즈쇼도 좋을 것이다.

 

황세연의 <지그프리드 계획>은 SF와 추리소설을 결합한 작품으로 꽤 괜찮았다. 소재는 많이 접한 소재지만 그것을 미스터리 형식으로 풀어간 점이 좋았다. <영원한 전쟁>에서 잘린 팔, 다리를 재생시키는 장면이 떠올랐다. 그것에 대한 과학적 문제 제기가 좋았다.

 

이자와 모토히코의 <골초는 빨리 죽는다>는 평작이었다. 완전 범죄를 노리는 자, 두 명이 외나무다리에서 만난 격이다. 그런데 이것이 살인의 조건이 된다니 인간의 살인에 대한 욕구는 담배를 끊지 못하는 것과 비슷하지 않나 싶다.

 

박동일의 <그 여자의 향기>는 역시 아마추어 냄새가 난다. 잘라야 할 것을 자르지 못했다. 초점이 무엇인지 팜므파탈에 대한 작품을 쓰고자 했다면 김차애 작품 전부를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거기서 여성적인 면만 제거하면 팜므파탈이 되니까. 좀 더 잘 쓸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가 기대된다. 어디서 많이 본 거 같이 독자들이 느낄 거라는 사실은 작가도 잘 알고 있으리라.

 

<사랑이 너무 뜨거워 정염(情炎)으로 죽다>는 독특했다. 이런 역사 미스터리를 한편씩 발굴해서 올리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잡지에 수록된 뒤 작품으로 나온다가 정석 아닐까? 예전에 신문에 연재하다가 장편으로 나오고 요즘은 인터넷에 연재하다가 장편으로 나오는데 가장 고전적이면서 사라지지 말아야 하는 등용문인 잡지에서는 그것이 사라지고 있다. 생각해볼 문제다.

 

바뀌지 않는 것들이 짜증나게 만든다. 독자들이 좋아하지 않는 것은 삭제하고 좋아할만한 것을 개발해야 하는데 안타깝다. 계간 미스터리 가을 호에는 왜 그동안 출판된 추리소설의 판매 순위라도 올라와 있지 않은 걸까? 주목해야 하는 추리 소설이라든가, 독자들은 외면했지만 계간지가 추천하는 추리소설 같은 것도. 잡지에는 그런 것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지난 호부터 든 생각이었다. 이번 계간지도 아쉬움 속에 덮는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자림 2006-09-24 1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이런 잡지도 있군요. 추리소설에 대한 님의 애정, 잡지에 대한 아쉬움이 물씬 배어 있네요. 저는 문학잡지도 요샌 잘 못 보고 '우리교육'이나 좀 본답니다.
주말 잘 보내고 계시죠? 저는 이제 거의 괜찮아졌어요. 걱정해 주셔서 고마워요.

물만두 2006-09-24 1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자림님 다행입니다. 저는 주중에 책 읽느라 죽을뻔했습니다. 책이 너무 무거워서요. 우리나라에 하나밖에 없는 미스터리 잡진데 괜찮아졌다 싶으면 후퇴하고 그래서 속상하네요.

Impellitteri 2006-09-28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저도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거의 무규칙 콘텐츠로 하면서 반절 이상의 지면을 소설로 할애하고 나머지는 추리문학계의 이슈라던가 그런것을 생기는데로 기사로 만드는겁니다.심층 분석글 이런것도 좋고요.

물만두 2006-09-28 1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Impellitteri님 심층 분석글은 아무래도 무리같아서 꾸준한 시리즈물이라도 있었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