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올해의 추리소설 - 슈퍼모델
한국추리작가협회 엮음 / 화남출판사 / 200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올해의 추리 소설에 실리는 작가 가운데 가장 좋아하는 작가는 류성희다. 안타깝게도 이번에는 작가의 작품이 실리지 않아 안타까웠다.

오늘날 한국 추리 소설은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다. 다른 것도 변변히 시도조차 못해 본 시점에서 추세에 발 맞춰 사회성 있는 범죄 소설로 갈 것인가, 아니면 문학과 접목을 시도하는 미스터리 기법이 가미된 작품을 양산할 것인가... 나는 두 가지 모두 반대다. 우린 한번도 우리 식의 트릭이 존재하는 추리 소설도 만들지 못했다. 기발한 아이디어 넘치는 본격 추리 소설도 없는데 점프를 하기에는 역량이 모자란다는 생각이 든다. 그것은 다른 작가에게 맞기고 추리 소설가들은 한가지만이라도 좀 잘했으면 한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추리 소설을 묻는다면 나는 대답할 추리 소설이 없다. 내가 모자란 것도 있겠지만 과연 나만 그런 것일까 또한 묻지 않을 수 없다. 추리 소설가는 많이 안다. 김성종의 책도 읽었고 특히 노원을 좋아해 그의 책은 모두 읽었다. 그럼에도 좋아하는 추리 소설이 없다. 슬픈 우리 나라 추리 소설의 현실이다.

우리 나라를 대표한다고 말할 수 있는 단편집인데 일본 단편집과 비교하면 초라하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우리 나라 작가에게는 특징이 없다. 누구는 트릭을 잘 구사하고, 누구는 스토리가 탄탄하고, 누구는 상징적인 탐정을 가지고 있다라는 말을 할 수가 없다. 없으니까. 이수광의 <검은 머리의 외국인>의 트릭을 보면 그건 이미 누군가 사용한 수법이다. 특이할 것도 작가가 개발한 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감칠 맛 나는 단편일까? 아니다. 그나마 김정원의 <파스퇴르의 휴일>이 볼만했고, 김연의 <벌레>가 좀 나았다.

우리 나라 추리 소설은 우리만의 색깔이 없다. 작가들도 작가들만의 색깔이 없다. 그나마 김성종, 노원 정도가 자기 색깔을 내려 애를 쓰지만 인정받은 작가는 김성종뿐이다. 하지만 그는 이제 조금 진부하다. 새로운 작가가 나와 새로운 추리 소설의 방향을 제시하던가 남의 모방과 답습이 아닌 자기만의 영역 찾기를 위한 뼈를 깎는 고통이 없이는 한국 추리 소설의 미래는 언제나처럼 어둡다고 말하고 싶다. 이렇게 느낄 수밖에 없는 내 가슴은 찢어진다. 도대체 왜 좀 나아졌나 싶으면 퇴보하고 다시 제자리고 그런 것인지...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no 2004-09-07 1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으려고 사둔 책입니다. 지금 <씨오점 케이 알> 읽는 중이고, <아웃사이더>는 읽었고, <오해>, <여고동창>, <예전엔 미처...> 등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죠. 대부분 실망스러운 작품들이지만 그래도 간간이 만족스러운 작품도 눈에 띄고 그러네요.

놀자 2004-09-07 14: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씨오점 케이알> 읽다가 때려친...-_-;;;;
지금 방 한구석에 초라하게 박혀 있음...-_-;;;;;;;; 언젠가는 읽겠지..;;

물만두 2004-09-07 1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추리 소설 발전을 위한 투자 차원에서 읽고 있습니다. 가끔 좋은 작품이 나오는가 하면 도로아미타불이 되니 참...

bono 2004-09-14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코카인... 여인>을 읽고있는데, 첫 두 작품은...
올해의 베스트 추리소설인지, 올해의 베스트 표절소설인지...
첫 두 작품만 읽어봤는데요, 첫번째 <코카인을 찾아라>는 로렌조 카르카테라의 Apaches의 트릭과 같습니다. 신생아를 죽여, 그 몸 안에 코카인을 넣어 운반한다는...
그리고 두번째 <육체의 문>은... 첫 페이지에 <식스센스>의 결말이 떠오르더군요.
나머진 어떨지 모르겠지만... 우연의 일치인지, 첫 두 작품은 표절 의혹이 강하게 이는군요.

물만두 2004-09-14 1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 나라 추리 소설은 대부분 그런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짜증이 확 나게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