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산책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코미조 세이시의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를 이 작품 말미에서 한 줄로 요약하고 있다. '피비린내나고 생생하며 음침한 것으로 채색'. 이 문장을 봤을 때 기존의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가 모두 이런 분위기였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는 기본 특징이 있다. 우선 살인이 한 가문에서 일어난다. 그 가문은 지방의 부유한 가문이거나 섬에서 권위가 높은 가문이다. 시대가 패전 전후이기 때문에 그 시대의 분위기를 잘 반영하고 있다. 작품들을 보면 마치 일본 전통 가옥의 어두운 분위기 속에서 무표정한 하녀가 기모노를 입고 등장하거나 늙은 주인과 젊은 부인이 나타날 것만 같이 생각되게 전체적으로 일본의 그 시대를 잘 반영하면서도 탐정소설의 기본에 충실한 일본 추리소설사에 한 획을 긋는 작가의 시리즈임이 분명함을 전해준다. 

후루가미 가문의 실질적 지배자가 된 아버지를 둔 나오키와 친구인 야시로라는 삼류 탐정소설가가 자신이 목격한 살인 사건을 1인칭 시점에서 적는 방식으로 시작되는 요코미조 세이시의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일곱번째 작품인 <밤 산책>은 기묘한 어린 시절의 점쟁이 말에 현혹되어 꼽추인 오빠 모리에의 사랑을 받게 된 야치요가 또 다른 꼽추 화가 하치야를 집에 초대하고 거기에 야치요를 사랑하고 있던 또 다른 오빠 나오키 사이에서 벌어지는 기묘한 사랑과 갈등, 탐욕과 증오가 목 없는 시체를 만들어내는 사건까지 일어나게 만들면서 사건은 점점 음침해진다. 두 명의 꼽추, 목 없는 시체, 그리고 사라진 또 다른 꼽추. 눈 앞의 꼽추는 모리에인가, 아니면 하치야인가. 그들은 하치야로 결론을 내리지만 범인으로 지목된 모리야를 찾을 길이 없고 이때 몽유병 증세가 있는 야치요가 집을 나가면서 또 다른 방향으로 전개된다.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 가운데 아주 심플한 작품이다. 장황하게 가문에 얽힌 이야기를 늘어 놓지도 않고 살인 사건이 너무 많이 과도하게 등장하지도 않는다. 대신 으스스한 분위기와 추리를 할 수 있게 만드는 많은 단서를 배치해두고 양파처럼 비밀이 하나 드러나면 또 다른 비밀이 드러나는 식으로 인간 군상들의 저마다 감춰둔 비밀을 차근차근 풀어가며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들고 그러면서 느긋하게 2부에 긴다이치 코스케를 등장시켜 사건을 마무리짓는다. 물론 긴다이치 코스케가 등장하도 사건은 또 일어난다. 긴다이치 코스케는 사건은 해결할 수 있지만 사건을 막는 능력은 없는, 하지만 그가 가는 곳에 사건이 일어나는 것은 아닌 탐정다운 탐정일뿐이니까 말이다. 요코미조 세이시 팬들 사이에서는 인기가 많은 작품이라고 하는데 왜 드라마와 영화로 더 많이 만들어지지 않았는지 의아하기만 하다. 훨씬 영화로 만들어 기묘하고 음침한 분위기를 생생하게 시각적으로 전달하면 더 좋을텐데 아쉽다.  

긴다이치 코스케가 처음부터 등장하지 않아도 충분히 재미있는 작품이었다. 한 시대를 자세히 지속적으로 묘사한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잘못하면 식상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런데 작가는 한 시대를, 하나의 가문을 통해 조명하면서 거기에 일본의 과거와 현재를 담아냈다. 탐정소설이고 본격 소설이지만 한 가문의 흥망성쇠와 그 가문 사람들간의 인간적 갈등, 인간적 고뇌와 감추고 싶은 사연 등을 통팔력을 가지고 표현하고 있다. 그에게는 인간, 그 인간이 모인 한 가문, 그런 가문들과 그 안의 사람들이 모여 만든 사회와 국가가 모두 미스터리의 소재인 것이다. 이런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기 때문에 반세기가 넘게 지난 오늘날까지 국경을 초월해서 미스터리팬들에게 사랑받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요코미조 세이시, 존경스런 작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