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남자를 믿지 말라 스펠만 가족 시리즈
리저 러츠 지음, 김이선 옮김 / 김영사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달콤 살벌한 스펠만 가족이 돌아왔다. 전작 <네 가족을 믿지 말라>를 읽고 기대하던 작품이다. 여전히 독특하고 개성적 매력을 발산하고 있지만 처음의 신선함과 발랄한 엽기에는 좀 면역이 된 듯 싶다. 뭐, 놀랍지 않다는 얘기다. 오히려 예방 주사를 한 방 맞고 보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이자벨의 스토킹이나 레이의 살인 미수 사건보다 그들이 그런 일 와중에 변화하는 모습이 더 새롭게 느껴졌다. 레이의 순한 양이 된 듯한 모습이라니. 어찌 전작에서 이런 발전을 상상이나 할 수 있었겠는가. 내가 레이 부모 스펠만 부부라면 레이를 헨리에게는 좀 미안한 얘기지만 양녀로 보내거나 아니면 더 아주 미안하지만 이자벨과 어떻게든 가짜가 아닌 진짜 약혼을 시켜 가족으로 만들겠다. 그들에게는 정말 헨리가 필요하다. 그리고 사실 헨리도 그다지 아주 싫은 것 같지는 않다. 

스펠만 가족 중 특히 이자벨의 집착은 남다르다. 그 남다름때문에 유치장에서 독자와의 두번째 만남을 시작한다. 죄목은 이자벨이 괴롭히는 중인 이웃 존 브라운이 신청한 접근금지를 어겼기 때문이다. 도대체 이자벨은 왜 그의 이웃 존 브라운을 의심하는 것인지 이제 이야기는 시작된다. 스펠만 가족이 이자벨만 이상한 건 아니다. 사실 경찰 아저씨 헨리 스톤을 따라다니다가 운전 연수를 배우는 사이가 된 레이가 헨리를 차로 치어 살해할 뻔한 사건도 있었고 아버지의 우울증과 엄마의 밤 나들이에 대한 미스터리도 수상하다. 여기에 가장 정상적으로 보이던 오빠 데이비드까지 엄마와의 사이에 금이 가고 망가진 모습으로 두문불출하게 되니 이 가족의 문제점 해결이 사건의 핵심인지 존 브라운의 미스터리가 사건의 핵심인지 파악하기도 힘들어진다. 

작품은 이자벨이 유치장에서 벗어나 모트 변호사 할아버지에게 그간의 경위를 낱낱이 밝히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그래서 모트와의 대화, 레이와 헨리의 대화를 녹음한 일명 라디오쇼, 부모님의 행방불명(이 가족에겐 휴가가 행방불명, 가출이 휴가다.)때 보낸 이메일과 그 사이사이 존 브라운을 왜 의심하게 되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름이 너무 흔해서 의심스럽고, 집에 있으면서 방문을 잠가 두기 때문에 의심스럽고, 종이를 찢어서 버리기 때문에 의심스럽고,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아 의심스럽다는 것이 이자벨이 그를 추적하는 이유다. 하지만 내가 존 브라운이면 이자벨이 더 의심스럽겠다. 직업도 사설조사원에 나이는 서른인데 열다섯살 동생과 싸우기나 하니 정신상태가 의심스러울 것 같다. 

작가는 이런 미스터리를 하나하나 작은 에피소드로 엮어 풀어간다. 그 작은 에피소드가 모여 큰 이야기가 되고 그런 이야기들이 결국 인간의 인생을 이룬다고 보여준다. 또한 과거는 결코 지난 일이 아니며 현재 진행중일 수도 있다는 점도 알려준다. 이자벨도 자신의 과거가 레이를 통해 되풀이 되는 것, 자신의 모습을 동생이 답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니 나이 서른 헛먹은 것은 아니다. 여전히 아웅다웅하지만 서로가 위태로울 때 걱정해주는 모습은 이 시리즈가 지향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해준다.  

이 작품의 등장 인물 중 가장 평범한 인물은 헨리 스톤 경위다. 어쩌다 스펠만 가족과 엮여서 생고생중이다. 그런데 이 헨리 스톤이 스펠만가에 변화를 가져온다. 의심과 도청, 기싸움으로 일관하던 이들에게 가족이 가져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에서 가장 먼저 자리잡아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그들에게는 축복 그 자체인 인물이다. 그리고 그 사실은 그들 모두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자신의 남자친구 후보인 이웃 존 브라운을 의심하느라 자신에게 소중한 사람들의 미스터리를 늦게, 그리고 왜곡해서 알게 되는 이자벨 또한 후회와 반성과 함께 서른에 달라지려는 모습을 보인다.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이것이라 생각한다. 제목 '네 가족을 믿지 말라'와 '네 남자를 믿지 말라'는 스펠만가에게는 반어적 표현이다. 하지만 책 내용에서 보면 아주 적절하고 타당한 제목임을 알게 된다. 모든 키는 정말 존 브라운이 쥐고 있었던 것이다. 작가는 심각하게 다른 작가들이 썼을 내용을 심각하지 않고 유머러스하게 담아내고 있다. 그 유머 가운데 진실과 사회를 바라보는 냉철한 시각이 있다. 점점 작가의 작품을 웃음만으로 보게 하지 않는 작가의 진화가 놀랍기만 하다. 2년 반이 지난 뒤 이자벨과 헨리는 과연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 그리고 사과는 그때그때 하는 것이 좋다. 미루면 괴로움만 커진다. 스펠만 가족 이야기의 다음 이야기가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