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지몽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2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탐정 갈릴레오>, <예지몽>, <용의자 X의 헌신>으로 이어지는 유가와 교수와 구사나기 형사가 사건을 해결하는 시리즈다. <용의자 X의 헌신>을 빼면 단편집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본격추리소설의 플롯은 단순하다. 그는 본격추리소설의 법칙에 철저하게 따르는 작가다. 사건이 발생하면 가장 간단한 범인찾기를 한다. 그 과정에서 그가 가장 심열을 기울이는 것이 트릭이다. 어떻게 범죄를 일으켰을까? 이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범인을 잡게 되기 때문이다.  

이 단편집에서는 전작 <탐정 갈릴레오>에서 보다 더 본격적으로 이것이 범죄일까 싶은 이야기들이 등장한다. 기이한 현상으로만 여겨질 사건들을 과학탐정인 물리학 교수 유가와가 논리정연하게 사건이 일어나게 되는 현상에 대한 해석과 범죄자의 사건 은폐를 꾀뚫어보며 해결하는, 사건이 해결되고 나서는 별거 아닌 듯하게 느껴지지만 유가와가 나서지 않으면 이 단편집 속의 이야기들처럼 심령 현상 내지는 초능력으로 볼 수밖에 없는 일들이 다시 한번 펼쳐진다. 

이제는 아예 심령 현상에 대한 이야기만을 내세우기로 작정을 한 모양이다. 어린 시절 자신이 결혼할 여자의 꿈을 꾸고 그 이름을 기억하며 산 남자가 운명처럼, 기적처럼 그런 이름의 여자를 만나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라거나 술이 취한 남자 친구 앞에 나타난 여자 친구의 모습이 불길해서 여자 친구에게 전화를 했더니 그 순간 살해당했다는 이야기, 실종된 남편을 찾는 부인을 돕다가 남편이 자주 찾는다는 노부인이 죽었고 그 집에 조카와 그의 친구가 사는데 누군가 감금당한 듯이 발자국 소리가 들린다는 이야기, 남편이 빌려준 돈을 받으러 나갔다가 돌아오지 않자 딸은 아버지와 도깨비불이 함께 있는 것을 보고 불길한 느낌을 말하고 그 말처럼 남편은 살해당한 채 발견되는데 용의자로 그 아내가 지목되지만 미궁에 빠지게 되는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맞은 편 아파트에서 여자가 자살하는 것을 목격한 여자 아이와 그 아이의 말처럼 내연남이 보는 맞은 편 아파트에서 자살을 한 여자 이야기까지 모두 예지몽이거나 홀터가이스트, 귀신, 도깨비불이 연상되는 사건들이 펼쳐진다.   

모든 사건에는 이유가 있다. 이유없는 사건은 없고 증명할 수 없는 사건 또한 없다. 증명할 수 없는 것은 인간이 미처 알지 못하거나 규명하지 못한 일일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과학이다. 범죄는 과학적으로 증명되어야 한다. 명확하게 증거에 의해서 사건을 파헤치고 범인을 잡아야만 해결되는 것이다. 현대 사회는 이제 자백에 의한 증거를 점차 인정하지 않는 추세다. 자백과 함께 명확하게 입증될 증거가 있어야만 용의자를 체포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작품은 작가가 그런 점에 입각해서 인간이 간과하고 소홀히 할 수 있는 증거가 없어보이고 규명이 어려워 보이는 기이한 사건들도 잘 파악하고 조사를 하면 인과를 알게 되고 인과를 통해 사건의 발생 원인과 방법을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다고 작가가 유가와를 통해 증명하는 사건들의 모음이다. 

가가형사 시리즈와 함께 유가와 교수 시리즈는 히가시노 게이고가 앞으로도 계속 써줬으면 하는 작품들이다. 이 캐릭터들은 정말 마음에 든다. 무엇이든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탁월한 능력을 가진 유가와와 그를 잘 믿고 사건을 의뢰하는 구사나기 형사는 참 잘 어울리는 콤비다. 유가와의 모습에서 나는 홈즈의 느낌을 받는다. 작은 단서 하나에서 예리하게 과학적으로 분석을 하고 자신이 해결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는 그의 모습은 완전 홈즈의 모습과 닮았다. 이렇게 우리의 셜록 홈즈는 백년이 지난 지금도 다른 탐정의 모습 속에 살고 있다. 이런 점을 보는 것이 탐정 소설을 즐기는 이유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단편도 좋지만 <용의자 X의 헌신>에서처럼 장편에서의 활약을 다시 한번 보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aviana 2009-09-24 1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날씨가 점점 선선해지는데 잘 지내시지요? 괜히 전 맘만 바빠서 잘 들어오지도 못해요

물만두 2009-09-24 10:55   좋아요 0 | URL
뭐, 그저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