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 데이즈 우먼스 머더 클럽
제임스 패터슨 지음, 이영아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제임스 패터슨의 우먼스 머더 클럽 시리즈 세번째 작품이다. 우먼스 머더 클럽은 샌프란시스코를 배경으로 린지 박서 강력반 부서장, 질 번하트 수석 지방검사보, 클레어 워시번 검시관, 신디 토머스 클로니클 범죄 전문 기자, 이렇게 네명으로 이루어진 친구들의 모임이다. 처음 만났을때는 서로를 의심하고 안좋게 시작했지만 만날수록 사이가 좋아져 소모임을 만들고 명칭을 그렇게 지은 것이다. 아주 사이가 좋은 네명의 친구들이 이끌어가는 작품 시리즈라는 이야기다. 

세번째 작품인 이 작품은 시작부터 강렬하다. 조깅을 하다 린지와 질은 만나고 린지는 질의 멍 자국을 의심하지만 질은 변명을 하며 먼저 간다. 돌아가던 중 린지는 갑자기 집이 폭발하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소방서와 경찰에 연락을 하고 불 타는 집에 들어가 살아있는 아이를 구조하고 나오고 범인의 메시지를 발견한다. '오거스트 스파이스'라는 이름. 그리고 그 집의 막내는 납치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폭발의 이유를 추적하던 중 다른 살인 사건을 접하게 된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G-8 개최의 무산이었다. 과연 린지와 그의 친구들은 범인을 잡을 수 있을까? 테러를 막을 수 있을까? 린지와 친구들은 개인 문제와 함께 테러와의 전쟁도 함께 해결하고자 뭉친다. 그들에게는 보다 강력하게 뭉쳐야만 하는 이유가 생겼기 때문이다. 

린지와 나머지 친구들은 무고한 시민의 죽음에 분노한다. 그리고 테러리스트들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들은 가치없는 허무맹랑한 이야기로 치부한다. 그들은 저 너머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라고 말한다. 그들이 말한 저 너머는 버클리 대학이다. 하지만 다르게 보면 미국 이외의 가난한 나라, 부자 이외의 가난하고 소외된 계층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들은 결코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 단지 눈 앞에서 벌어지는 살인 사건만이 잔인하고 세상에서 가장 나쁜 흉악한 범죄다. 그들에게 이들은 테러리스트이자 범죄자일뿐이다. 맞다. 이들은 테러리스트이고 범죄자다. 하지만 이들의 주장대로 그리고 지금은 미국 국민도 분개하고 있는 회사가 망하고 사원들이 실직자가 되어도 CEO들은 엄청난 연봉을 보장받고 정부 구제금을 받아도 우선적으로 자기 몫부터 떼어놓고 자가용 비행기를 몰고 다니는 이들때문에 자기 주변에 집에서 쫓겨나고 병원비가 없어 죽고 절망속에 살고 있는 이가 있다면 조금은 다르게 행동했으리라 생각된다. 

경찰은 정부만를 위해 일하는 이들인가, 아니면 국민을 위해 일하는 이들인가를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언론도 마찬가지다. 이들의 모습은 누구를 위한 모습인지 생각하게 만드는데 작가가 의도한 것이 이것이었다면 제대로 썼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누구나 마찬가지다. 제3세계 아이들이 굶어 죽는 것보다 내 친구가 남편에게 맞고 산다는 게 더 가슴 아플 것이다. 그것도 잘나가는 검사보라는 질이 말이다. 다른 매맞는 여성에게는 맞고 살지 말라고 하면서 정작 자신은 맞는 이유가 자신이 부족해서라고 말하며 더 노력하겠다니 원. 작품 속에서는 살인 사건보다 테러리스트가 민간인을 희생시키겠다는 협박보다 이것이 더 크게 부각된다. 이것도 본질적인 인간의 일상적인 진짜 모습일 것이다.  

시시각각 테러의 위협은 높여지고 그들의 소재는 파악이 안되고 그들의 우두머리가 누구인지 밝혀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정상 모임은 그대로 진행된다. 이들에게 테러리스트와의 협상은 없다. 무고한 시민이 얼마가 살해되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그것을 이용해서 또 다른 무언가를 할지언정 하나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자신들의 권력을 포기하지는 않는다. 그것이 권력자들의 생리이다. 그리고 그들에게 어쩌면 일개 시민인 우리는 그저 놀아나고 있는 것뿐인지도 모른다. 3차 세계대전은 2차 세계대전과 양상이 다르지 않을까 작가는 교묘한 뉘앙스를 풍긴다. 게릴라전, 테러리즘의 확대, 테러와의 전쟁, 복수가 복수를 낳고 전사가 전사를 양성하는 길고 지루한 국지전이 될거라는.  

미국에서 드라마로 만들어지고 작가가 직접 각색까지 했다고 하니 작품이 마치 드라마를 보는 느낌이 들었다. 휙휙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작품의 전개보다 작품 속의 테러리스트들의 이야기가 더 마음에 와닿았다. 이제 우먼스 머더 클럽의 앞날은 어떻게 변하게 될지 궁금해진다. 또한 이들의 생각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지도 궁금하다. 이해없이는 화해도 없다. 살인과 달리 테러는 예방 가능한 일이다. 그들에게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절대적 자본주의에서 벗어나는 일이 일어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미국 드라마를 재미있게 보는 독자라면 즐겁게 읽을 만한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