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주자 잭 리처 컬렉션
리 차일드 지음, 안재권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우연히, 아주 우연히 기사도 정신을 발휘해서 세탁소에서 세탁물을 무겁게 들고 한쪽에는 목발을 집고 나오는 여인의 손을 잡아 준 것 뿐이다. 대신 세탁물을 들어주고 말이다. 그런데 그 행동을 잭 리처가 했다는 게 문제다. 그 이름 모를 여인과 함께 납치를 당한 것이다. 백주대낮에 잭 리처가 말이다. 아니 어떤 대단한 인간이 잭 리처를 납치했을까 싶지만 타깃은 잭 리처가 아니다. 잭 리처를 납치해서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타깃은 바로 홀리 존슨이라는 이 여인. 연방수사국 요원이라서 납치를 당했나 싶었는데 그 이상의 인질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이 여인은 누구?  

그들이 납치 당해 이송되는 도중 어떤 남자가 계속 하나의 방 속에 작은 방을 만들고 있다. 그러면서 그것이 대단한 비밀인냥 일을 한 사람들을 살해한다. 이 남자가 바로 홀리의 납치범이자 미치광이 보켄이다. 자신들만의 나라를 만들겠다고 사람들과 함께 이제는 마을 전체가 망해 사람들이 살지 않는 곳에서 백인들만으로 민병대를 조직해서 독립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인질이 바로 홀리였다. 여기에 홀리의 납치를 알게 된 연방수사국 시카고지국에서는 조용히 일을 처리하려고 하는데 그들 사이에 보켄과 함께 손을 잡은 배신자가 있어 끊임없이 그들에게 상황을 알려준다. 

책 제목을 처음 보고 <다이 하드>가 생각났다. 그때 그 제목이 참 어찌 해석해도 그렇더니만 이 책 제목도 그렇다.  Die Trying이라... 브루스 윌리스도 잘 해냈는데 잭 리처라는 대단한 액션 히어론데 이쯤은 해줘야 하는 거 아닌가 싶었다. 전직 군인이었던 것을 십분 활용하는 것처럼 온갖 총은 다 등장하는 것 같다. 총 한발 쏘는데 그렇게 많은 학문이 필요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다. 고수의 길이란 이런 것이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여기에 오늘의 미국이 처한 상황을 대변하는 것 같은 극우주의자들의 모습을 잘 묘사하고 있다. 뭐, 그들에게 한마디 해주자면 영국에서 독립했던 그때로 돌아갈 게 아니라 니들의 조상이 왔던 그 땅으로 돌아가라는 거다. 그 땅이 원래 백인 땅이 아닌데 왜 착각하고 있는 건지. 

차를 타고 목적지까지 갈 때까지는 차의 속도만큼 속도감있게 전개된다. 무지에서 하나 하나 정보를 수집하는 잭 리처의 모습과 어둠의 음습함에 대처하며 탈출을 모색하려고 하지만 이 정도에서의 탈출은 싱겁다는 듯이, 잭 리처의 원칙인 이동 중 탈출이 고립 후 탈출보다 더 어렵다는 것을 깨고 그들을 따라간다. 그리고 탈출할 길이 보이지 않는 고립된 요새라 할 만한 곳에서 홀리를 구하고 미치광이와 그에게 홀린 민병대, 그를 무서워하는 민병대 사이에서 살아 남기 위해 애를 쓴다. 이 영웅에게도 무서워하는 것이 있다는 것도 알려준다. 큰 몸집 때문에 작은 곳에 갇히는 걸 두려워 한다. 그런 인간적인 면이 있어 탈출하나 싶으면 잡히고 또 탈출을 감행하는 잭 리처의 노력은 빛난다. 여기에 용기있게 대처한 홀리의 모습도 잭과 잘 어울렸다.  

처음 잭 리처는 그들과 한 패로 낙인이 찍혔다. 타락한 전쟁 영웅이라고. 하지만 정치적인 미묘함때문에 대통령이 손을 놓은 상황에서 소수의 연방수사관들과 홀리의 아버지와 잭 리처를 끝까지 믿고 지지한 그의 전 상관이 마지막에 잭 리처가 거의 다 해결을 하자 등장을 해서 긴장감만 고조시킨다. 마지막까지 영웅 잭 리처는 멋있었다. 쿨했다. 정말 스피디한 전개속에 끝날 때까지 몰입하게 되는 작품이다. 나도 위험이 닥쳤을 때 잭 리처가 옆에 있다면 든든할 거 같다. 잭 리처같은 사람이 드물어서 그렇지. 탐정이라기 보다는 점점 영웅으로 진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시민 영웅 잭 리처, 언제든 환영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핑크팬더 2009-05-06 2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잭 리처가 돌아왔군요. 물만두님 정말 간만에 들어와보네요. 저는 한동안 청춘사업때문에 바빠서리....ㅡ.ㅡ;; 뭐 어쨌거나 다시 책읽기나 시작하렵니다. ^^ 추적자 이후로 잭 리처 신작이 언제 나오나 고대하고 있었는데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물만두 2009-05-07 10:56   좋아요 0 | URL
님 방가방가^^
오호~ 부럽습니당~
잭 리처는 절대 기대를 저버리지 않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