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살인사건 동서 미스터리 북스 146
존 딕슨 카 지음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코틀랜드 고성에서 한 남자가 자신의 방에서 떨어져 죽는 사건이 발생한다. 가족들은 그의 보험금을 타기 위해서 반드시 살인이라는, 또는 자살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야 하고 보험 회사 직원은 보험금을 지불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살임을 입증해야 한다. 이렇게 팽팽한 대립 가운데 기데온 펠 박사가 등장하고 그의 등장에 맞춰 또 한번 같은 추락 사고가 발생하고 뒤이어 살인자가 유서를 쓰고 자살한 것이 발견된다. 이런 연속 살인 사건 속에서 기데온 펠은 명쾌한 답을 낼 것인가. 기데온 펠 박사가 등장하는 작품치고는 좀 평범한 작품이었다. 마치 방코랑이 등장했던 <해골성>이 생각나는 작품이었다. 뭐, 약간의 유머러스한 점에서 그 작품보다 이 작품이 낫기는 하지만.  

이 작품은 기디온 펠 박사가 등장하는 작품이다. 기디온 펠 박사가 등장하는 작품치고는 좀 약한 감을 느끼게 하는 작품이다. <모자 수집광 살인 사건>과 <세 개의 관>보다는 못하고 <죽은 자는 다시 깨어난다>와는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된다. 이 작품에서도 작가는 특기인 밀실 살인을 보여준다. 하지만 갑자기 작가가 드라마틱한 구성이라든가, 안 어울리게 로맨틱한 면을 보여주려 했는지는 이해하기 힘든 작품이었다. 아마도 배경이 스코틀랜드 고성이라 그런 생각을 했던 것일까? 하지만 같은 고성인 라인 강변의 <해골성>에서는 그런 면을 보이지 않았는데. 아무래도 스코틀랜드라는 배경의 영향을 작품에 나타내고 싶었는지 모르겠다. 마치 끝이 좋으면 다 좋은 거라는 투로 쓴 작품 같다. 빨리 작가의 더 나은 작품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

단편으로 실린 코넬 울리치의 <죽음의 무도>는 다른 단편집에도 실려 있는 작품이라 새삼스러울 것도 없는 작품이다. 딕슨 카의 단편도 많은데 하필이면 다른 작가의 작품을 끼워 넣다니... 끼워 넣으려면 좀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는 성의를 보이던가... 이래저래 이 책은 아쉬움이 많이 남는 읽기가 되어 버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