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오스트로 백작부인 까치글방 아르센 뤼팽 전집 12
모리스 르블랑 지음, 성귀수 옮김 / 까치 / 2003년 3월
평점 :
절판


<백작 부인의 복수>와 이 작품은 아주 중요한 작품이다. 뤼팽의 대로로서의 생애에 있어 시작과 끝이 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물론 작가는 <백작 부인의 복수>로 뤼팽을 쉬게 할 생각이었겠지만 이 작품이 끝이 아니라 몇 작품 더 있다고 한다. 칼리오스트로 백작 부인이라 스스로 칭하고 다니는 시대의 악녀이자 대도인 조세핀 발사모와 시골의 보잘것없는 좀도둑 라울 당드레지와의 운명적인 만남은 악연이면서 필연이고 뤼팽이 대도가 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인생의 대가라는 생각이 든다. 그녀와의 만남으로 자신의 자질에 눈을 뜨게 되지만 악연이 그렇듯, 정신이 약간 이상한 칼리오스트로 백작 부인은 자신을 버리고 약혼녀에게 돌아가 결혼한 라울을 용서하지 않고 라울의 아내가 아이를 낳고 죽자 아이를 유괴하고 만다. 그래서 <백작 부인의 복수>를 예고하는 것이다.

이 작품은 아직 뤼팽 읽기를 시작하지 않은 독자에게 가장 먼저 읽기를 권하고 싶은 작품이다. 전집을 읽다 보면 시간 상 이어지는 작품들이 있는데 그런 뤼팽의 시간 흐름에 따라, 개인사에 따라 읽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하다. 어쩌면 뤼팽의 마음속에는 대도의 기질과 함께 아내와 아들을 동시에 잃은 슬픔이 자리잡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래서 번번이 사랑하는 여자를 만나도 이어지지 않고 계속되는 비극 속에서도 자신의 재치와 기질만은 변함없이 유지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너무 일찍 슬픔과 절망, 공포를 맛본 탓에 더 강해질 수 있었던 것 아닐까... 이 작품을 읽으면 뤼팽의 삶이 참 슬프게 느껴진다. 이 작품은 뤼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읽어야만 하는 작품이니 유명한 작품만 읽지 말고 이 작품을 꼭 읽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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