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의 속삭임 1
기시 유스케 지음, 권남희 옮김 / 창해 / 2003년 8월
평점 :
품절


기시 유스케의 <검은 집>을 인상 깊게 읽고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그런데 이 작품의 장르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그가 <검은 집>으로 호러 대상을 받은 것과 같이 호러 장르의 작품인지, 아니면 <검은 집>을 추리 소설로 생각했듯 추리 장르인지. 하지만 해설을 <미토콘드리아 이브>의 작가 시이나 시데아키가 쓴 것을 알았다면 조금 망설였을 것이다. 작가와 친구이기도 한 그의 작품은 SF장르에 더 가깝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 작품이 1998년 일본의 올해의 미스터리 50에서 5위를 차지했다고 하니 이제 장르의 경계는 더 이상 의미가 없는 듯 하다.  

아마존에서 탐험을 하고 돌아온 사람들의 자살과 실종. 애인의 자살에 의문을 품은 정신과 의사와 기자, 그리고 신흥 종교같은 가이아의 자식들에 참가한 사람들의 자살까지 인간의 영원한 행복 추구와 고통에 대한 공포, 그리고 인간만이 지구의 유일한 고도의 지능을 가진 생명체라는 오만이 주는 경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에서 정신과 의사의 행동은 또 한번 인간의 병적인 자기 기만을 보여주고 있다.  

인간의 원죄는 탐욕이다. 탐욕은 절대 불행해지지 않으려는 몸부림에서 시작한다. 그것은 다시 극단적 희열과 행복에 대한 끝없는 욕구불만으로 나타난다. 고통은 당하는 사람, 바라보는 사람 모두에게 평상심을 요구한다. 그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것 또한 탐욕이라고 말한다면 지나친 일일까. 그건 탐욕이 아니라 인간의 작은 바람과 소망, 자비에 대한 호소일 지도 모른다. 마지막 장에서의 주인공의 행동은 이런 생각을 갖게 했다. 하지만 달라지는 것은 없다.

인간의 또 다른 원죄는 오만이다. 자신들만이 최고라는 생각, 자신들보다 우월한 생명체는 지구상에, 아니 어쩌면 우주에도 없을 지 모른다는 생각, 이것은 또 다른 탐욕의 표현이다. 하지만 진짜 인간이 모든 것을 다 알고 모든 것을 다 이해하는 존재일까. 지금 자기 몸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 지도 모르는 인간이, 지구상에 어떤 생명체가 살고 있는 지 아직까지 알고 있지 못하는 인간이 말이다. 인간은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자신들이 알아냈다고 생각하고 발견했다고 생각하는 생명체에 스스로 이름을 붙이고 연구를 한다고 하지만 그들이 과연 인간의 이런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고 바라볼 지 알지는 못한다.  

에이즈나 에볼라가 등장했을 때의 인간을 생각해 보면, 아니 미세한 세균에 감염되어 쉽게 죽고 마는 인간임을 생각해 보면, 또한 지금도 인간이 개발한 항생제가 듣지 않는 변종의 균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고 싸쓰에 그렇게 쉽게 쓰러지는 존재가 인간임을 인식하면 이제는 인간이 만물의 영장임을 반납하고 그냥 백사장의 무수히 많은 모래알 중 하나인 존재임을 자각하여 자연에 순응하며 살 때도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이 책을 읽으면서 해 본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능이라는 것은 무얼 말하는 것인가. 그것은 인간의 오만함의 표현일 뿐 아닐까. 인간이 그런 대단한 지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무리 먼 곳에서도 라도 자신의 집을 찾아오는 비둘기들과 같은 지구 자기장을 이용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연어가 강에서 나서 바다로 떠났다가 다시 자신이 태어난 강으로 거슬러 오는 감각도 없다. 인간은 자신들의 먼 조상인 마야, 잉카 제국의 멸망에 대해서도 알지 못하고 심지어 자신들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도 모른다. 단지 추측과 이론뿐. 그것을 가지고 인간의 지능을 과대평가 해야 하는 걸까. 아마존에 사는 어떤 원숭이 무리가 자신들의 무리에서 한 마리를 왕따 시키는 이유를 원숭이는 이미 오래 전에 알고 있는데 인간은 모른다. 아니 아마존의 원시 부족은 아는데 문명인이라고 자부하는 과학적 사고를 가졌다는 인간만 모른다. 인간이 지금까지 이룬 것은 무엇이며 인간은 무엇을 위해 사는 존재인지 인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작품이다.

인간은 지구가 자신의 종말을 위해 선택적으로 만들어 낸 존재일 뿐이라고 한다면 지나친 생각일까. 지구의 시한폭탄 인간. 그것에 달린 시계는 탐욕과 오만. 그것이 극에 달할 때 지구는 인간의 자폭으로 인해 우주에서 사라지려 하는 것이다. 천사의 속삭임은 그런 시한폭탄의 째깍거림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