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는 프로페셔널 동서 미스터리 북스 29
레니 에어드 지음, 서창근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척 재미있는 유머러스한 작품이다. 한 남자가 악연인지 필연인지 모르지만 또 한 남자를 만나 되는 일이 하나 없이 마지막에 그나마 위조 여권 업자로 살아가고 있는데 불행을 몰고 다니는 그 남자가 또 다시 찾아온다. 이번에는 부자의 아기를 유괴해서 몸값을 받아 내자고 한다. 남자는 하기 싫었지만 반강제적으로 가담하게 되었는데 뜻밖에 구성원이 탄탄했다. 유괴할 아기 대신 부잣집에 잠시 있어 줄 아기도 대여했고, 아기를 잠시 맡아보기로 한 여자도 있었고, 가장 중요한 내부에 공모한 한패가 있었다. 드디어 그들은 일생 일대 처음으로 멋지게 아이를 유괴하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되는 일이라곤 없는 범죄자 조무래기들이 이번 일이 잘 될 리가 없었다. 

이 작품만큼 가장 비열한 범죄인 유괴를 유쾌하고 재미있게 다룬 작품도 없을 것이다. 이 작품에서는 유괴라는 단어가 주는 비열함, 잔인함, 몰인정, 그리고 가장 인간적인 분노를 느낄 수가 없다.  작품을 읽으면 어설프고 인간적인 좀 도둑 같은 피라미 범죄자들이 벌이는 유쾌한 쇼를 즐길 수 있다. 이 작품의 제목에서도 어쩌면 느낄 수 있었을 지 모른다. 아기는 프로페셔널? 아기가 왜 프로가 되어야 하는 가 궁금해하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서 모든 문제는 시작되고 모든 문제는 끝이 난다. 우리는 어떤 아기를 프로라고 할 수 있을까. 그것은 손이 많이 가지 않은 아기를 말할 것이다. 주는 대로 잘 먹고, 보채지 않고 잘 자고 한 마디로 어른을 성가시게 굴지 않는 아기가 가장 아기의 프로 아닐까.

자신의 자식이 유괴되서 몸값을 주고 되찾아야 할 아버지를 생각했던 유괴범들이 간과한 점이 있었다. 그 부자가 인정사정없는 악당이라는 점이다. 그는 이들과는 비교할 수없는 아주 나쁜 범죄자였기 때문에 매일 빽빽 울어대는 자신의 친자식 대신 키우기에 나무랄 데 없는 울지 않는 대여 아기를 키우기 쉽다는 이유로 자신의 아들로 받아들여 기르기로 선택한 것이다. 그러니 몸값을 줄 필요가 없어지고 유괴범들은 악당에게 좋은 일만 해준 게 되어 버렸다. 프로페셔널한 범죄자가 프로페셔널한 아기를 알아본 것이다. 이것을 불행이라고 해야 하는지 참. 그래서 이번에는 자신들에게도 골칫거리인 빽빽 울어대는 부잣집 아기와 자신들의 프로페셔널을 자랑하는 대여 아기를 바꿔치기로 한다.  

이때부터 유괴범들은 유괴범이 아니라 정들었던 아기를 되찾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니까 아기를 다시 돌려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게 이렇게 어렵다니. 악당은 역시 자식에게도 악당이다. 그리고 우리의 조무래기 범죄자들은 그에 비하면 범죄자 축에도 들지 못하는 잘못된 길에 들어선 단지 불쌍한 인생일 뿐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잔인한 유괴를 소재로 다루면서 유머를 잃지 않는 작가의 능력이 놀라울 따름이다. 아이디어가 좋은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재미있고 아기자기한 아기 소동을 다룬 재미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자들의 허를 찌르는 코믹함과 인생의 아이러니, 작은 만족을 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이 높이 평가받는 것은 아마도 이런 인생의 유머가 들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정말 '인생은 그래도 아름다워.'라고 말하게 되는 작품이다. 유괴라는 소재의 작품을 가장 싫어하는 나지만 이 작품만은 정말 권하고 싶다. 유괴의 수법이 아니라 인생에 대한 느낌을 전해 주고 싶은 마음에서. 진정한 의미의 프로페셔널이 무엇인지, 인생에서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