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의 동서 미스터리 북스 39
프랜시스 아일즈 지음, 유영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평점 :
품절


한 남자의 살인 이야기다. 한 남자. 아내에게 억압받고 모욕 받고 살아가는 왜소한 남자. 아내 몰래 그런 상황에서도 마을 여자들과 바람을 피우는 남자. 남자는 서서히 아내에 대한 살의를 실행에 옮긴다. 그리고 완전범죄로 일단락 난다. 하지만 한번 살인이라는 범죄에 맛이 들린 남자는 자신에 대한 우월성을 살인으로, 완전범죄로 표출하려 한다. 과연 이 남자에게 두 번째 완전범죄는 허락될 것인가.

세계 3대 도서 추리소설에 꼽히는 작품 중 한 작품이다. 세계 3대 도서 추리 작품은 이 작품 <살의>, 최초의 도서 추리 소설로 일컬어지는 리처드 헐의 <백모 살인 사건>, 크로프츠의 <크로이튼 발 12시 30분>을 일컬는다. 이 작품이 3대 도서 추리 중 한 작품이라는 사실이 조금 의외다. 읽기 전에는 뭐라 말할 수 없었지만 읽고 나서 더군다나 많은 작가의 작품이 출판된 이 시점에서, 그리고 무엇보다 많은 세월이 흐른 지금으로서는 조금 빛 바랜 선정이 아닌가 싶다. 내가 읽은 도서 추리 중에서는 가장 좋은 작품 축에 들지만 왜 이 작품이 3대 도서 추리가 되었는지는 이해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런 작품들이 나중에 로렌스 샌더스의 대죄 시리즈처럼 범인과 경찰을 모두 보여 주는 작품으로 이어지지 않았나 싶다. 

누군가에게 살의를 품는다. 보통 살의를 품게 되는 상대는 한정되어 있다. 범죄의 80퍼센트가 아는 사람의 소행에 의해서라고 하는 것으로도 알 수 있듯이 인간이 인간에게 살의를 품으려면 아는 사람이기가 쉽다. 미치광이 연쇄 살인범이 아닌 이상. 물론 면식범이 제정신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또한 충분히 살의를 품기에 적절한 인물은 가장 가까운 인물일 수밖에 없다. 아내라던가, 남편이라던가, 자식이거나 부모, 형제. 이런 식의 전개가 될 수밖에 없다.  

이 작품에서 살의를 품는 인물은 남편이다. 살의의 대상은 그의 아내다. 그는 완전범죄를 노리고 달성한다. 그리고 살의에 맛이 들어, 아니 한번 살인을 저지른 사람은 반드시 또 살인을 저지르게 된다는 범죄학설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그리고 한번 완전범죄를 달성한 희열에 과대망상증에라도 걸린 듯 또 한번의 살인을 계획한다. 이 작품은 작가의 또 다른 작품 <여자 살인 이야기>와는 비슷하면서도 분위기는 전혀 다른 좀 더 유머러스한 작품이었다.  

세계 3대 도서 추리 작품에 속하는 명작이다. 도서 추리 소설이란 범죄자의 시각에서 쓰여지는 작품을 말한다. 그러니 애써 범인을 찾을 필요는 없다. 단지 범인이 어떻게 잡힐 것인가, 또는 안 잡힐 것인가 만을 신경 쓰면 된다. 아니면 <백모 살인 사건>처럼 약간의 반전과 아이러니를 유머러스하게 받아들이면 된다. 예전의 도서 추리 작품들은 애교스런 작품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요즘의 범죄 소설과 얼마나 다른지를. 어떻게 보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해석되지만. 세월이 흐름에 따라 사람도, 사람이 쓰는 추리 소설도 너무 잔혹해지는 것 같아 걱정이 된다. 이 작품을 웃으면서 보게 되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