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의 비밀 캐드펠 시리즈 11
엘리스 피터스 지음, 손성경 옮김 / 북하우스 / 200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휴밀리스와 피델리스 수사. 나이 47살의 전쟁영웅과 그 반의 나이를 가진 말 못하는 사람. 한사람은 전쟁의 상처로 죽어가고 젊은 수사는 그를 간호하는데 정성과 사랑을 다한다. 그들이 전쟁으로 파괴된 수도원에서 피난과 안식을 위해 찾은 캐드펠 수사가 있는 수도원. 휴밀리스를 찾은 예전의 부하, 니콜러스. 그리고 3년 전 파혼한 그의 어린 약혼녀. 또 다른 사랑. 피델리스에 욕망 어린 눈길을 보내는 아직 속세의 끈을 끊어버리지 못한 유리언 수사. 어디에도 없는 줄리언 크루체. 그녀를 찾기 위해 사람들이 분주한 가운데 핵심에 다가가는 캐드펠 수사가 있다.  

사랑이란 어떤 형태를 띄고 세상에 오는지 알 수 있을 까. 휴밀리스에 대한 피델리스의 사랑은 헌신과 무조건적인 희생, 봉사였다. 휴밀리스의 사랑은 자신의 현실을 직시하고 겸허하게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었고, 유니언의 사랑은 육체적 욕망이 전부였다. 니콜러스의 줄리언 크루체에 대한 사랑은 젊은이의 열정과 맹목적인 기대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캐드펠 수사의 사랑은 모든 사람을 너그럽게 바라보고, 모든 이의 뜻을 잘 이해하는 데 있으리라 생각한다. 어떤 사랑이 진짜 사랑이라고 말할 수 없고 어떻게 사랑하는 것이 옳다고 할 수 없지만 이 책을 읽으면 적어도 마음에 들어 그대로 행하고픈 사랑 하나쯤은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대단한 기쁨일 것이다 

사랑은 존경과 같이 오는 경우가 많다. 사랑하는 사람을 존경할 수 없다면 그 사랑은 온전한 사랑으로 남지 못할 것이다. 존경하는 사람을 사랑하는지, 사랑하는 사람을 존경하는지, 어느 것이 먼저인지는 모르지만 세상이 말하는 숭고한 사랑은 신을 존경하고 사랑하듯이 하는 그런 사랑일 것이다. 그래서 그가 이제는 그 사랑을 완성할 수 없는 처지에 있다하여도 사랑은 또 다른 형태를 띄고 지속적으로 자라난다. 사랑이 아름다운 것은 그 사랑을 마지막까지 지키고자 노력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 책을 읽다보면 알게 될 것이다.

사람이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이 사람을 존경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아름다운 사랑은 어떤 것이고 우리는 살면서 어떤 것을 지키고 살아야 하는가. 이 작품을 읽으면서 끊임없이 이런 질문을 해보았다. 약속이 모래성처럼 파괴되고 인간의 신뢰가 그렇게 허물어지는 요즘의 시대에 한 사람이 한 사람을 진정 사랑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는 인생의 지침서라고 할만한 작품이다. 이 책을 읽으면 숭고한 사랑과 그 사랑을 받아들이는 자세, 그리고 그런 사랑을 지켜주는 사람들의 참된 모습을 만나게 된다. 캐드펠 시리즈 중에 가장 좋아하고, 또 가장 의미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