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는 시간의 딸 동서 미스터리 북스 48
조세핀 테이 지음, 문용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평점 :
품절


이번 동서 미스터리 북스는 1978년 동서추 동판이다. 그런데 그때 목록하고는 조금 다르다. 이 작품은 그때 작품을 가지고 있지 않은 관계로 알 수 없지만 왜 로버트 바의 단편 <건망증이 있는 사람들>이 함께 실린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 아마도 조세핀 테이의 작품의 분량이 조금 작다고 느꼈던 것은 아닐까...

그래도 로버트 바의 단편집 <유진 발몽의 승리 The Triumphs of Eugene Valmont>를 작품 목록에 수록했다면 더 좋았을 거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달랑 한편만 실은 것은, 그것도 남의 작품에 끼워서, 출판하지 않겠다는 뜻 같아 섭섭하다. 이런 아직까지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작품을 소개하는 것이 소개된 작품을 재판하는 것보다 더 의의 있을 텐데..

이 작품 <The Daughter of Time>은 조세핀 테이의 1951년 작품으로 브랜트 경감 시리즈다. 이 작품의 독특함은 사진만 보고 과거 장미 전쟁까지 올라가 역사의 사실을 추리한다는 점이다. 우리 나라의 세조처럼 조카를 죽였다고 여겨지는 리처드 3세의 사진을 보고 경감은 도저히 그의 그런 악행은 그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역사를 파헤친다.

그 과정에서 마치 역사는 모든 컨스피러시의 조합이라는 느낌을 주지만 추리는 어떻게 해야 하고 조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가 하는 합리적 사고의 방법을 알려주는 좋은 작품이라고 느꼈다. 아주 독특한 작품이다. 읽어보면 이 작품의 명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