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규 1
메리 윌리스 워커 / 피아 / 1995년 7월
평점 :
품절



사형 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다룬 작품은 많다. 조나단 래티머의 <처형>, 피터 러브지의 <밀랍 인형>, 메리 히긴스 클라크의 <누군가 보고 있다>, 앤드류 클레이번의 <데드라인>... 지금 생각나는 작품은 이 정도다. 하지만 그들 작품에서는 무죄인 사람들이 사형 직전에 풀려나지만 이 작품은 사형 당한다. 또한 그들 작품의 피해자는 억울한 사람들이지만 이 작품의 피해자는 진짜 나쁜 범죄자고 진짜 살인자다. 다만 그가 사형을 언도 받은 죄에 대해서만 논란이 될 뿐이다.

이제 일주일 후면 사형을 당하는 사형수를 주인공으로 범죄 소설을 쓴 몰리는 그 일주일 안에 그가 살해한 여자의 남편에게서 이상한 점을 감지한다. 그것은 그로 인해 그녀가 쓰려던 글을 방해받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협박 편지가 오고, 연이어 그를 모방한 살인이 일어난다. 그리고 사형수는 자신의 모든 죄는 인정하면서 단 한가지 범죄 사실만은 부정한다. 몰리는 그가 말한 증거를 찾던 중 그의 말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말하자면 그가 아닌 다른 살인자가 존재했고, 지금도 존재하는 것이다.

많은 내용을 포함하면서도 깔끔하게 쓰여진 이 작품은 내게는 수 그라프튼이 아닌 <냉동 창고>를 쓴 영국 작가 미넷 월터스를 연상시킨다. 그녀가 쓴 <여류 조각가>에 등장하는 작가와 몰리가 비슷한 느낌을 준다. 그건 작가로서의 공정심과 끈기일 것이다.
좋은 작품이다. 사형 제도에 대한 인간적 관점이 - 반대와 찬성 사이를 오가는 - 좀 더 잘 표현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