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캔들 브라운 신부 전집 5
G. K. 체스터튼 지음, 이수현 옮김 / 북하우스 / 200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인간성에 대한 심도 있는 통찰과, 범죄자의 심리 분석에 입각한 특유의 연역적 추리 - 이 말이 브라운 신부에 대한 탐정으로서의 특성을 잘 나타낸 말인 듯 싶다. 하지만 이 말은 다르게 표현하자면 따분할 수도 있다는 말로도 들릴 수 있다. 사실 처음 <결백>과 <지혜>를 읽을 때만도 이런 느낌보다는 재미있고 기발한 추리 소설을 읽는다는 생각으로 흥분했었다. 하지만 <의심>에 들어서면서 조금씩 정도에서 벗어나는 느낌이 들더니 급기야 <비밀>과 이 작품 <스캔들>에 와서는 몇몇 작품들이 브라운 신부의 머리 속에서만 머물러 독자들에게 다 보여주지 않는 듯한 답답함을 느끼게 만들고 말았다.

아마도 이것은 작가가 그의 칼럼에서 말한 <이상적인 추리 소설>을 쓰려던 결과가 이렇게 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나치게 많은 것을 표현하고 보여주려 애를 쓴 결과 추리 소설 본래의 맛에서 벗어나 그 맛을 잃게 된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특히 마지막 작품 <핀 끝이 가리킨 것>과 <공산주의자>에서는 정말 실망하고 말았다. 사회에 대한 자기 표현에만 치중하다가 정작 이 작품이 추리 소설이라는 것을 잊은 듯 느껴졌다. 구렁이 담 넘어가는 것도 아니고 참...

그래도 그의 작품 모두를 읽을 수 있어 그 동안 행복했다. 작가가 작품을 쓰다 보면 좋은 작품도 나오게 되고 그보다 못한 작품도 나오는 거라 이해하며 이 전집을 출판한 출판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다음 번에는 새로운 추리 소설을 접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