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 브라운 신부 전집 4
G. K. 체스터튼 지음, 김은정 옮김 / 북하우스 / 200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작품은 첫 번째 단편 <브라운 신부의 비밀>에서 브라운 신부가 탐정에서도 은퇴하고 가정을 이뤄 스페인의 고성에 정착한 플랑보를 찾아가 그의 거실에서 미국에서 온 이웃에게 자신이 범죄 사건을 해결하는 비결을 말하는 것 안에 그 다음 단편들이 속해 있는 형식이다.

그리고 마지막에 <플랑보의 비밀>에서 브라운 신부와 미국인의 대화가 끝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브라운 신부는 자신이 범인을 찾아내는 비결은 바로 그 모든 사람들을 죽인 사람이 바로 나이기 때문이라고 비밀을 털어놓는다. 이 뜻은 그의 사고 안에 범죄를 재구성하고 살인자처럼 생각해서 살인의 전 단계까지 살인자가 된다는 뜻이다. 그러면 범인을 알 수가 있다는 뜻이다.

이것은 아가사 크리스티의 작품에 등장하는 미쓰 마플이 하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그녀는 항상 범인을 찾아내면서 상식을 말하곤 한다.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브라운 신부처럼 성직을 통해 많은 사람을 접한 사람이나 미쓰 마플처럼 나이가 많고 관찰력이 뛰어난 사람들만이 통달할 수 있는 경지가 아닌가 생각된다.

첫 단편 <브라운 신부의 비밀>에서 대화 도중 읽게 될 작품의 범인이 언급되는 것이 조금 거슬리는 게 흠이다. 가장 눈에 띄는 작품은 <보드리 경 실종 사건>이다. 순식간에 일어난 사건을 완벽하게 추리하다니 브라운 신부 정말 놀랍다. 하지만 언제나 범인이 도망을 간 뒤에 범인을 밝히니 경찰과 신부는 대립하는 존재가 아닌가 생각이 될 정도다. 그 밖에 <최악의 범죄>도 좋았다. 이제 딱 한 권 남았다. 벌써부터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