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마 클럽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아르투로 페레스 레베르테 지음, 정창 옮김 / 시공사 / 2002년 2월
평점 :
품절


이 작품은 두 권의 책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되는 복잡한 미로와 같은 형식을 띄고 있다. 한 권은 뒤마의 <삼총사>고 또 한 권은 악마술에 관한 <어둠의 왕국으로 들어가는 아홉 개의 문>이라는 책이다. 그의 다른 작품인 <플랑드르 거장의 그림>에서와 같이 작가는 마치 액자 소설을 구성하는 것 같이 과거와 현재, 또는 픽션과 논픽션의 세계를 넘나들며 독자를 유혹한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의 그 넘나들기가 좀 억지스럽지 않았나 싶다.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도대체 내가 이 책을 왜 끝까지 읽었던가 하는 후회를 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뒤마만 가지고 넘나들기를 했다면 오히려 깔끔한 작품이 되었을 텐데 뒤마와 악마술을 짜집기 하는 식으로 독자를 현혹시켜 죽도 밥도 안된 그런 꼴이 되고만 격이다. 작가의 욕심이 과했다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이 작품이 더 그의 비교 대상이 되는 에코의 <장미의 이름>과 그나마 비교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어쨌든 두 작품 모두 한 쪽은 신의 편에서 한 쪽은 악마의 편에서 지적 허영심이랄까 편집증적 살인을 벌이고 말았으니 말이다. 두 작품 모두 인간의 놀라운, 내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광기를 추리 소설에 적용해서 살인을 지적 게임처럼 묘사하지만 그거나 미국판 엽기적 연쇄 살인이나 편집광들의 소행이라는 점에서는 다를 바 없고 아르마니의 양복을 빼어 입고 살인을 저지르나, 싸구려 중고품을 입고 살인을 저지르나 알맹이는 같다고 생각된다. 오히려 너무 멋을 내다가 덜미를 잡혔다는 느낌만 줄 뿐, 그래도 그 노력에는 박수를 보낸다. 실망을 감출 수는 없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