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전집 2 (양장) - 네 사람의 서명 셜록 홈즈 시리즈 2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백영미 옮김, 시드니 파젯 그림 / 황금가지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탐정의 대명사 셜록 홈즈... 하지만 나는 홈즈를 싫어한다. 그는 인간적이지 않다. 그 시대 영국의 오만함을 대변하는 인물로 나는 홈즈와 다음 세대의 포아로를 꼽고 싶다. 그에 비해 왓슨은 조금은 인간적이지만 역시 나름대로 정이 안가는 인물이기는 마찬가지다. 그런데 홈즈와 포아로는 공통점이 있다. 그들의 친구이며 조력자인 왓슨과 헤이스팅스가 모두 전역 군인이라는 점이다. 부상을 입고 난 후 만난 점도 같다. 아마도 그들은 그 시대의 영국의 전형적인 인물이 아닌가 싶다.

나는 이 작품을 새로 읽으면서 마치 <올리버 트위스트>를 읽는 느낌이 들었다. 아마도 홈즈의 꼬마 조수들이 고아인 부랑아들이기 때문일 것이다. 홈즈의 추리는 모두 알고 있는 것이라 새로울 것도 없었지만 내용 속의 인도에서의 역사적 사건인 세포이 반란이 등장하는 것이 흥미롭다. 그 와중에 도둑질을 하고 그것을 다시 도둑질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들의 부가 과연 어디서 온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 세상에 그렇게 대단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정당한 방법은 없다는 말, 나라에도 적용되는 말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