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표적 해문 세계추리걸작선 22
로스 맥도날드 지음, 이가형 옮김 / 해문출판사 / 2002년 3월
평점 :
품절


대쉴 해미트, 레이몬드 챈들러의 하드보일드 계보를 잇는 로스 맥도널드가 쓴 첫번째 루 아처 시리즈 작품이다. 작가마다 탐정이 있게 마련이다. 대쉴 해미트는 샘 스페이드, 레이몬드 챈들러는 필립 마로우, 로스 맥도널드는 루 아처라는 탐정이 있다. 그는 앞의 탐정과 마찬가지의 성격을 가진 인물이다. 조금은 냉소적이고 진정으로 아무도 믿지 않고 여자에게 속지 않는 인물이다. 그건 감정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작품은 한 부호가 실종되고 그를 루 아처가 찾으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루 아처는 유괴라고 생각하고 그의 흔적을 찾는다. 돈을 노린 유괴에서 상속에 대한 문제까지 부호 찾기는 목표물인 부호를 노린 범인의 성격에 따라 자꾸만 루 아처를 방황하게 만든다. 그 과정에서 그는 차츰 단서를 잡게 되고 위험에 빠지기도 한다. 하지만 결국 부호를 찾아내지만 그는 방금 살해된 채로 발견된다. 그를 찾으면서 또 다른 사건을 접하게 되고 인간 관계를 추적하면서 피해자는 물론이고 가해자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그가 찾은 범인은 그를 씁쓸하게 만든다. 

그의 작품을 읽는 이유는 그가 만든 탐정 루 아처에 대한 매력 때문이다. 또한 그의 작품에서는 지나친 영웅 만들기보다는 사실적인 탐정을 그리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루 아처는 대단한 탐정은 아니다. 포아로처럼 두뇌를 사용하는 탐정도 아니고 같은 하드보일드 작품의 탐정인 필립 마로우처럼 폼을 잡지도 않는다. 그는 있는 그대로의 탐정일 뿐이다. 

진짜 탐정이다. 그는 특이하게 이혼 전문 탐정이다. 탐정이라면 아무도 맞지 않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것이다. 그만큼 그는 인간의 추한 내면을 많이 접하고 인간에게 어떤 동정심도 품지 않게 된 탐정이다. 인간미는 없지만 세상에는 사실 이런 탐정이 더 유익하리라는 생각을 한다. 포아로의 탐정 모습에 싫증난 사람이라면 아마도 반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어떤 탐정보다 사실적이고 진짜 같은 탐정을 만나고 싶다면 로스 맥도널드의 루 아처를 만날 것을 권하고 싶다. 그는 작품을 읽어 나가면서 더 매력을 발하는 탐정이기 때문이다. 

로스 맥도널드의 작품은 항상 일관성이 있다. 그가 창조한 탐정 루 아처는 사람을 찾는데 자신의 힘을 쏟는다. 말하자면 실종자를 찾으면서 사건과 접촉을 하고 사건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일관되게 작품을 이끌어 간다. 기본적으로는 이런 사람을 추적하는, 이 작품의 제목처럼 움직이는 표적을 쫓는 형식을 띄고 있다. 루 아처는 끈질긴 탐정이다. 이전의 탐정이 그냥 책 속의 인물일 뿐이었다면 루 아처는 생활 속의 탐정이다. 그래서 그가 더 친근하게 느껴지는 지 모르겠다. 하드보일드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작품이 로스 맥도널드의 작품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