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지은 남자 발란데르 시리즈
헤닝 만켈 지음, 권혁준 옮김 / 좋은책만들기 / 2001년 8월
평점 :
절판


범죄의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수사관에게는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때로는 명확한 범죄임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사실을 입증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도 한다. 범죄자가 단순한 인물이 아니라 거대한 조직이거나. 국가나 사회의 기반을 흔들 수 있을 정도의 인물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이 작품은 발란더라는 한 경찰관이 범죄의 사실을 인지하고 그 범죄의 증거를 찾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는 곧 용의자를 찾아내지만 접근하기 어려움을 느낀다. 그 용의자는 누구나 인정하는 사회의 중요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이런 사람을 “비단옷의 기사들”이라고 표현한다. 어릴적 아버지의 그림을 사 가던 비단옷을 입고 미국차를 몰던 사람들. 발란더는 그들을 동경하고 커서 그런 사람이 될 것을 다짐하지만 결국 그들은 어린 아이 눈을 속일 정도의 사람들이었고 결코 좋은 사람들이 아니었다. 마찬가지로 사회의 영향력 있는 저명인사들중에 이런 비단 옷의 기사들이 숨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보여지는 모습은 동경과 존경의 대상이지만 한 꺼풀 벗겨 보면 범죄자나 다름없는 인간의 추한 모습을 숨기고 있다고. 그는 그런 사람들에게 비굴할 정도로 굽실거리는 상관과 자신도 그와 닮아 가고 있음을 역겨워한다.
한 변호사의 죽음과 발란더의 친구인 그의 아들의 죽음, 변호사의 비서에 대한 위협과 발란더에 대한 위협... 이런 일련의 사건들을 따라가다 한 남자의 추한 얼굴을 마주하게 된다. 언제나 미소를 짓고 있는 여유로운 모습의 한 남자를...
언제나 새로운 작가와 새로운 형사를 만나는 것은 기쁜 일이다. 스웨덴 작가인 헤닝 만켈의 작품은 처음 읽는다. 스웨덴 작가 헤닝 만켈의 작품은 우리 나라에 <다섯번째 여자>가 이미 소개되어 있다. 하지만 이 작품을 먼저 읽은 것은 참 다행이었다. 왜냐하면 이 작품이 <다섯 번째 여자>보다 먼저 나온 작품이기 때문이다.
헤닝 만켈의 형사 쿠르트 발란더 시리즈는 내가 보고 싶은 매트 스커더 시리즈의 대체물 같은 위안을 준다. 어쨌든 발란더 시리즈가 전 작품 번역되기를 바란다.
이 책을 잃으면서 우리 나라에 만연된 고위층, 지식인층, 지배층의 도덕 불감증에 대해 생각해 봤다. 이 작품의 미소지은 남자처럼 그들의 죄를 힘없고 약한 대중들은 단죄할 수 없지 않을까 불안해졌다. 우리에게 발란더같은 형사가 있을까... 아니 그의 상관 같은 가진 자에게 아부하는 형사가 더 많지 않을까... 정말 남의 일이 아닌 가슴 뜨끔한 작품이었다.
이 작품은 단순히 범인 찾기 위주의 추리 소설이 아니다. 이제 그런 추리 소설은 더 이상 찾기 힘든 상황이다. 그것보다는 사회 문제의 고발, 범인이 아닌 문제 찾기에 중점을 두고 읽어야 하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좋은 작품이었다.
그의 작품에서 에드 맥베인의 87분서 시리즈와 같은 경찰 소설의 느낌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 발란더라는 인물은 모든 것을 혼자 처리하는 인물이지만 돈키호테같은 그의 모습이 이 작품의 재미를 더해 준다. 그의 고뇌는 충분히 매력적이고 그를 통해 보는 스웨덴의 이국적 모습도 신선한 느낌을 준다. 최근 나온 추리 소설 가운데 모처럼 괜찮은 작품을 읽은 기분이다. 대단히 만족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