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시간 - Q Mystery 44
빌 밸린저 지음, 이기원 옮김 / 해문출판사 / 1992년 8월
평점 :
절판


한 남자가 밤중에 목이 거의 잘린 채로 발견된다. 신발 안에 천 달러 짜리 지표를 지닌 채. 그는 구사일생으로 살아나지만 목소리를 잃고 기억을 잃은 상태다. 경찰은 그가 빅터 퍼시픽이라고 알려준다. 그는 자신을 발견하고 구해 준 비앙카라는 여성에게 감사를 전하러 찾아 간다. 그녀는 동정심이 많은 여자가 그의 사정을 듣고 자신의 일을 돕는 조수로 집에서 지내게 해 준다.

그녀의 집에는 로즈메리라는 모델이 함께 사는데 그녀는 빅터를 보자마자 싫은 내색을 한다. 빅터는 자신을 찾고자 노력한다. 누군가 비앙카의 집 앞에 목을 자른 채 그를 버렸다면 그것은 누군가에게 경고의 표시였을 것이다. 그 짐작은 맞았다. 그것은 로즈메리에 대한 경고였다. 하지만 로즈메리는 그가 기억을 잃었다는 것을 믿지 않고 그에게 아무것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 단지 어느 은행의 대여금고 열쇠만을 주었을 뿐이다. 그녀는 누군가에게 살해당한다. 그는 호르스트만 대령을 기억하지만 그가 누군지 모른다. 그는 자신이 웨인라이트라는 남자와도 동일 인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왜 그는 여러 이름이 필요했을 까?

거의 동시에 같은 모습으로 발견되는 두 사람. 한 사람은 살고 한 사람은 죽는다. 두 사람 모두 같은 이름이다. 산 사람은 기억을 잃지만 살았으므로 자신의 기억을 찾기 위해 세상 앞에 나선다. 하지만 그는 이미 한번 누군가에게 살해당하려던 사람이다. 그리고 여전히 누군가 그를 위협한다. 그는 결코 좋은 사람은 아니다. 그는 그런 자신을 안다. 그는 한번도 누군가를 사랑해 본 적이 없는 남자다.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둘은 누가 진짜고 누가 가짜일까. 아니면 진짜 동명이인일까. 결말을 봐야만 알 수 있다.  

정말로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노예 시장이 아직도, 아니 이 책이 쓰여진 1957년까지 있었을까? 아니면 작가가 만들어 낸 이야기일까? 어쨌든 놀라운 구성과 작가의 빛나는 아이디어의 승리다. 추리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당연히 읽어야 할 걸작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한 이야기임에도 독자를 긴장하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다. 그리고 한시도 책에서 눈을 띄지 않게 만든다. 너무 단순하면서 의표를 찌르는 이야기라 결말을 보고 나면 앗 하는 탄성을 지르게 한다. 그리고 허탈해진다. 어쩌면 인생이란, 범죄란 이렇게 허무한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