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머니 속의 죽음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12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유명우 옮김 / 해문출판사 / 198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가사 크리스티의 작품을 보면 어떤 패턴을 알 수 있다. 전래 동요를 이용해서 사건을 전개해 나가는 형식을 취하는 작품은 유명한 <쥐 덫>에서 볼 수 있다. 이 작품에서도 '지빠귀'동요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

또 과거의 주인공의 범죄가 현재의 범죄와 연결이 되는 형식도 있다. <골프장 살인 사건>이 여기에 속한다. 이 작품에서는 렉스 포트스큐가 과거에 사기로 블랙버드(지빠귀) 광산을 갈취해 재산을 모았다는 것이 밝혀지고 피해자가 복수를 결심한다. 서로 유산에 얽힌 재산 싸움에 대한 작품은 너무 많아 열거할 수도 없이 많다. 아가사 크리스티의 대부분의 작품 속에서 살인 사건은 유산, 즉 돈 때문에 일어난다.

이 작품은 또한 미쓰 마플이 등장한다. 미쓰 마플은 상식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자신의 집에서 일한 하녀가 모욕적인 방법으로 살해당했을 때 그녀의 상식은 사건 해결에 뛰어들게 한다. 그것은 세인트 메리 미드라는 지역을 절대로 벗어나지 않는다는 미쓰 마플을 사건에 개입시키려는 의도에서 발생한 일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이런 점을 생각하고 아가사 크리스티의 작품을 연결해서 읽어보는 것은 그의 작품만이 주는 즐거움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