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혹한 사랑
패트리샤 콘웰 지음, 정한술 옮김 / 시공사 / 1993년 12월
평점 :
절판


패트리샤 콘웰의 스카페타 시리즈를 보면 살인범들은 모두 잔인한 정신병자들로 묘사되고 있다. 그의 작품은 스토리의 일정함이 없다. 이 작품을 보면 처음에는 베릴 매디슨이라는 소설가의 살인 사건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리고 그녀의 사라진 마지막 작품의 원고에 초점이 맞춰지고 그 원고를 찾는 비열한 변호사와 그 책이 출판되지 않기를 바라는 퓰리쳐 상 수상 작가가 등장한다. 그래서 사건의 이야기가 대중 조작에 희생되는 소설가의 이야기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이때 범인은 변호사, 소설가, 그 소설가의 누이로 옮겨가는데 소설가는 살해당하고 누이는 자살한다. 그러다가 돌연 세차장에서 일하는 심리학 석사 출신의 알 헌트가 등장하고 그는 자신이 있던 정신 병원에서 만난 프랭키라는 남자 이야기를 한다. 어쩌면 그가 범인일 지 모른다고. 그리고 알은 자살한다. 스카페타는 이제 프랭키를 찾아 나선다. 왜냐하면 프랭키가 다음 피해자로 자신을 찍었기 때문이다. 이때는 사라진 베릴의 원고난 비열한 변호사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마지막에 원고를 찾았어도 결론은 단순한 정신병자에 의한 살인이 되고 만다. 나머지는 연막일 뿐이다.

패크리샤 콘웰의 작품은 그래서 맛있을 것 같은 음식을 먹었을 때 느끼는 뭐라고 할까, 맛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없는 것 같기도 하고, 마치 뭔가 약간 모자라는 것 같은 데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겠고, 이대로 먹어도 좋을 듯 싶지만 그러기에는 성에 차지 않는 그런 느낌을 준다. 더 괜찮을 수 있었는데 마지막에 약간의 실망을 안겨 준다고 할까. 그러면서도 그의 작품을 계속 읽고 있는 자신을 잘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