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내 사랑 - 시그마 북스 022 시그마 북스 22
레이먼드 챈들러 지음, 주영아 옮김 / 시공사 / 1996년 3월
평점 :
절판


대쉬 해미트의 하드보일드 추리소설을 완성시킨 레이몬드 챈들러의 대표작이다. 은행 강도 사건으로 8년을 복역하고 나온 무시 맬로우는 그가 사랑하는 여자 벨마를 찾아 나선다. 그는 전에 그녀가 노래를 부르던 술집을 찾아가지만 그곳은 흑인들의 술집으로 변해 있었고 그는 그곳에서 사람을 죽이고 도주한다.

우연하게 맬로우와 만난 필립 말로우는 그의 본능대로 벨마라는 여자를 찾아 나선다. 그는 먼저 그 술집의 전 주인의 미망인을 찾아간다. 그곳에서 그는 벨마의 사진을 입수한다. 그리고 그는 한 남자에게서 보디가드 의뢰를 받는다. 하지만 그 남자는 살해당하고 필립 말로우는 벨마와 함께 살인자를 찾는다.

그 남자의 여자 친구가 강도 당했다는 희귀한 비취 목걸이 강도단도. 강도와 여자를 등쳐먹고 사는 남자와 부패한 경찰과 도박선을 운영하는 작은 시를 죄지우지하는 남자와 참견쟁이 할멈과 라디오를 듣는 중년의 여자, 그리고 돈 많은 남자와 살면서 그 돈으로 바람을 피우는 젊고 아름다운 여자, 그리고 탐정... 이런 것들이 하드보일드를 구성하는 요소라면 그것들은 그냥 추리소설을 색다르게 보이려는 시도일 뿐일 것이다.

어쨌든 추리소설은 추리소설이고 추리소설의 매력은 트릭에 있으니까. 레이몬드 챈들러가 아가사 크리스티 류의 추리소설에서 탈피하고자 했다면 그것은 더 이상 그런 대단한 트릭을 생각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른 것을 먼저 인정해야 했을 것이다. 그래서 이렇게 선외한 것이라고. 왜냐하면 레이몬드 챈들러는 추리 작가고 그도 이 작품에서 트릭을 구사하고 있으니까 말이다. 그것도 나를 놀라게 한 트릭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