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계곡의 소녀들 미스터리 야! 1
야마다 마사키 지음, 김윤수 옮김 / 비플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룡 화석이 많은 조그만 시골 마을 도다니 정, 그곳에서 오랫동안 살고 있는 열 네살 소녀들 히토미, 사야카, 아유미. 이들은 소꿉친구지만 점점 커가면서 소원해진 사이다. 같은 중학교를 다니지만 만나면 아는 척을 하는 정돈데 히토미가 소꿉친구는 선택할 수 없었기에 같이 놀았던 거라 자라면서 자연적으로 멀어지게 된다는 말에 나도 모르게 공감이 됐다.  

내게도 그런 경험이 있다. 4살때부터 사귄 소꿉친구가 있었다. 옆집에 살던 동갑인 아이였는데 이사오자마자 만나 친구가 되서 어울려 놀았다. 하지만 초등학교를 들어가면서 4년동안의 우정은 한순간에 사라졌다. 처음에는 왜 그런지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점차 알게 되었다. 우린 너무 다른 아이들이었던 것이다. 그러니 소꿉친구도 두 종류로 나뉘는 것 같다. 형제처럼 끊어지지 않는 관계와 조금만 환경이 변해도 쉽게 끊어지는 관계. 히토미와 나는 후자를 경험하지 않았나 싶다. 

그렇게 소원했던 아이들이 다시 뭉치게 된다. 히토미의 영화 동아리 선생님인 아사이 선생님이 돌아가신 것이다. 사고인지 사건인지는 모르지만. 하지만 히토미는 재빨리 아사이 선생님에게서 돌려받아야 할 게 있어 교무실을 침입하지만 찾지 못하고 결국 사고 현장인 공룡계곡까지 가게 되는데 거기서 사야카와 아유미를 만나게 된다. 사야카는 공룡을 좋아해서 공룡분야 권위자인 대학교수님을 찾아 온 거였고 아유미의 사연은 나중에야 알게 되는데 그때 경찰 서장이 히토미에게 접근을 하는 바람에 도망을 치게 된다. 그러면서 아이들은 어린 시절 공룡과 놀았던 기억을 되찾는다. 어이없게도 공룡 발자국이 찍혀 있어 범인으로 공룡이 지목된다. 그때 공룡을 지켜주겠다고 한 약속을 히토미는 지키고 싶어 사건을 파헤치기로 한다. 

세상에, 공룡이 범인이라니. 한번도 아니고 20년 전에도 그런 일이 있었다니 정말 미스터리 그 자체다. 작가는 딕슨 카의 <화형법정>같은 미스터리와 오컬트를 섞은 작품처럼 두가지 장르를 함께 선보이고 싶었다고 한다. 그래서 공룡을 소재로 미스터리와 환타지를 섞어서 만들었다. 하지만 환타지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고 아이들의 성장 소설과 미스터리가 결합된 작품이다. 여기서 공룡은 꿈이다. 어린 시절 누구나 한번쯤 꿈꾸어 본 거대하고 거창한 말도 안되는 꿈,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현실도피적인 꿈, 하지만 어른이 되면 반드시 잊어야 하는 꿈이다. 어른이 된다는 건 그렇게 조금은 쓸쓸하고 슬프면서 안타까운 것이다. 
 
작품은 히토미, 사야카, 아유미의 가정사와 각자의 꿈을 보여주는 한편 그들이 동경하는 인물들도 조명한다. 이제 막 어른으로 눈을 뜨는 열네살 아이들과 어른을 대비시키고 있는 것이다. 공룡에 대한 생각도 그들은 상반된다. 순수한 어린 시절의 추억과 약속, 다시 한번 보고 싶은 마음에서 공룡이 있었으면 하고 바라는 아이들과 달리 어른들은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 공룡을 이용하고자 한다. 공룡이 존재하는 지, 안하는 지는 중요한 일이 아니다. 어차피 공룡은 이미 오래 전 멸종한 존재들이니까. 어른이 되면 아이의 마음이 사라지는 것과 같이. 

흥미로운 작품이었다. 공룡에 대한 이야기가 마음에 들었다. 서로 친구를 동경하고 미쳐 알지 못한 모습을 발견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순수함 그 자체였고 너무 빨리 어른이 되어 버리는 모습은 안타까움 그 자체였다. 내가 간직하고 있던 공룡은 어디로 사라졌을까. 내게도 공룡이 있었을텐데 아무리 생각해도 기억할 수 없으니 내가 어른이긴 한 모양이다. 마음에 남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