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는 끝났다
이은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인기 최절정을 맞은 개그맨이 자신을 죽이겠다는 문자 하나로 무너져가는 심리를 잘 묘사한 작품이다. 책을 덮은 뒤 잘 짜여진 심리 묘사와 그 안에 녹아 있는 사실과 허구, 그리고 미스터리와 마지막 반전으로 이어지는 트릭의 조합이 거미줄처럼 사로잡아버린다. 한마디로 기대 이상의 끝내주는 작품이었다.

개그맨 이진수는 자신이 열흘 뒤에 죽는다는 문자를 받지만 처음에는 무시한다. 하지만 그 문자가 계속 D-데이에 가까워지면서 그는 자신과 관계된 사람들을 의심하게 된다. 처음에는 자신이 원할을 살 행동을 한 사람들을 의심하고 그 의심이 풀리자 주변 사람들을 차례대로 의심하다가 그때 등장한 레이저 킬러라는 묻지마 연쇄 살인범이 자신을 노리고 있다고까지 생각하게 된다. 여기에 텔레비전 뉴스는 각종 흉악 범죄로 가득하고 그는 이제 악몽을 넘어서 활동 중에도 환각에 빠지게 된다.

작품은 현대인들의 불안한 심리를 개그맨 이진수에게 투영해서 그가 보여주는 변화가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 속에 감춰진 공포심을 표현하고 있다. 죄책감, 이기심, 의심등은 모두가 가지고 있는 심리다. 여기에 이런 일이 일어나면 오히려 고독해지고 고립되는 인간 관계는 정말 현대인이 가장 두려워 하는 심리일 것이다. 누구를 믿어야 할지, 누가 믿을 사람인지를 판단하지 못한다는, 아니 자신의 판단 자체를 믿지 못하게 되어버린 근본적인 자기 불신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음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상상이고 어디까지가 조작이고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지 책을 덮은 뒤 더욱 혼란스럽다. 모든 것이 조작 가능한 일은 아니기 때문에. 그렇기에 이 작품이 놀라운 것인지도 모른다. 인간은 누구나 흔들리게 되어 있는 존재다. 그 흔들리는 시점을 정확하게 포착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런 시점을 정확하게 포착해서 작품 안에서 시기 적절하게 표현하고 마지막까지 잘 이어지고 있다. 인간에 대한 감정을 잘 구석구석 반영하고 끄집에 내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점이, 그 공포와 스릴을 묘사한 점이 좋았다.

작가는 이런 인간의 내면을 잘 그려내는 작가다. 그런 내면을 추리소설로 쓰는 데 더 능력이 있다. 첫 작품 <누가 스피노자를 죽였을까>에서도 보여줬지만 이 작품에서 그 뛰어난 현대인에 대한 관찰력이 발휘되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우리나라 심리 스릴러에 탁월한 작가를 꼽으라면 나는 주저없이 이 작품의 작가 이은이라고 말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